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은정, 동기 '저격글'에 "기억력 나쁘거나 거짓말"



법조

    임은정, 동기 '저격글'에 "기억력 나쁘거나 거짓말"

    동기 정유미 부장판사 검찰 내부글 게시에 반박
    "윤대진이 '서지현 미투' 때문에 승진 못해줬다 해"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 (사진=연합뉴스)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의 '검찰 인사거래' 의혹 주장에 사법연수원 동기가 공개적으로 비판글을 올리자 임 부장검사가 이를 재반박하고 나섰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임 부장검사는 전날 SNS에 2018년 2월21일 윤대진 당시 중앙지검 1차장을 만났던 날 자신의 동기 정유미 당시 중앙지검 공판3부장과 동석했다고 밝히며 당시 배경을 설명했다.

    임 부장검사는 "윤 차장은 서지현 검사의 미투 때문에 (임 부장검사를) 부장 승진 못시켰다고 양해를 구한 후 해외연수 제의를 하며 개인의 행복을 찾으라고 열심히 설득했었다"며 "진지하게 듣는 체하며 고개를 끄덕이고 맞장구를 치긴 했는데 속으로는 몹시 불쾌했다"고 밝혔다.

    앞서 임 부장검사는 칼럼을 통해 "검찰총장 특사를 자처한 간부가 서지현 검사의 미투 사건 참고인이라 부득이 승진을 못 시켜줬다고 양해를 구했다"고 당시 상황을 언급한 바 있다.

    이어 "시끄러운 사람 해외로 보내려는 의사가 노골적이었고 미투(를) 운운(하며) 거짓말을 한 사람의 나머지 말도 신뢰하기 어려웠다"며 "중앙지검 부장인 동기를 옆에 두고 이미 동기들이 2회째 근무중인 부산지검 여조부장 후임자리가 먹음직스러운 거래조건인양 내밀어 모욕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같은해 5월 윤 차장이 직접 내부망 메신저로 연락을 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지 확인했다"며 "제가 신청도 안한 것을 알고 얼마나 실망하던지"라고 전했다.

    임 부장검사는 "정유미 부장검사가 당시 주의 깊게 안 들었다고 하기엔 관련 대화가 너무 길어 못 들었을리 없다"며 "기억을 못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둘 중 하나인데 정 부장검사가 저만큼 기억력이 좋다고 할 수는 없고 남일이기도 하니 기억을 못하는 걸로 선해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윤(윤대진)'은 문재인정부 출범 후 검찰 최고 실세로 부상해 검찰 인사를 지속적으로 좌우했음은 공지의 사실"이라며 "1차장에 불과한 소윤이 어떻게 인사 이야기를 할 수 있냐는 취지의 정 부장검사의 원칙론적인 반론은 솔직하지 못하다 싶어 나머지 주장은 솔직한가에 대한 회의가 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부장검사는 전날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임은정 부장에게-인사재량에 대한 의견도 포함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해 "내 기억엔 아무도 너에게 진지하게 어떤 자리를 제안하거나 약속한 일이 없었던 것 같다"며 "(윤 당시 차장이) 검찰 인사를 하는 자리도 아니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