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흔들리는 호남 민심에 與 '현역 영입'도 검토



국회/정당

    흔들리는 호남 민심에 與 '현역 영입'도 검토

    신년 여론조사에서 광주·전남 18곳 중 6곳에서 1위 군소정당·무소속에 내줘
    與, 긴장 속 '다자구도 여론조사' 문제점 지적…인재영입, 지원 유세 등 대책마련
    막판까지 '역전' 없으면 '현역 의원 영입'도 검토…탈당 의원들은 제외될듯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4.15' 총선과 관련한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지역 지역에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민주당이 고심에 빠졌다. 호남에서 완승을 해야 의석수를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늘릴수 있는데 예상처럼 예의치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은 지원 유세 강화와 인재영입 등 자력으로 호남 의석을 석권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막판까지 뒤집을만한 카드가 없을 경우 상대방 현역 의원을 영입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 광주·전남 1/3 '빨간불'...與, '다자구도' 여론조사 방식 문제제기

    한국갤럽이 무등일보와 뉴시스 광주전남본부, 광주 MBC 의뢰로 지난해 12월 16~27일 여론조사를 실시해 지난 1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6곳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1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광주·전남 지역구가 18곳인 것을 감안하면 1/3 지역구가 위태롭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광주에서는 무소속 김경진 의원(광주북갑), 전남에서는 바른미래당 주승용(여수을), 민주평화당 황주홍(고흥·보성·장흥·강진), 대안신당 박지원(목포)·윤영일(해남·완도·진도), 무소속 이용주(여수갑) 의원이 각각 1위를 달렸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민주당은 이같은 결과에 내심 긴장하고 있다.

    전남 담양·군함·평군·영광군·장성군를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이개호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호남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높다고해서 방심하다가는 예상하지 못한 부진한 성적을 거둘 수 있다"며 "개인적으로 깜짝 놀랐고, 대책 마련을 당 지도부에 촉구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긴장의 고삐를 늦춰선 안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해당 여론조사가 크게 신빙성이 없다는 판단도 하고 있다.

    여론조사 방식이 민주당 예비후보는 2명 이상이어서 지지율이 분산된 반면 비(非)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단 한 명뿐이기 때문에 지지율이 쏠린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김성환 비서실장은 "민주당 후보들이 많은 상황에서 다자구도로 여론조사를 돌리면, 당연히 상대적으로 현역 의원들이 높게 나올 수밖에 없다"며 "해당 여론조사를 이유로 우리당의 호남 총선이 어려울 것이란 예측은 부정확한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민주당은 당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온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 정당 지지율이 65%가 넘게 나온 점을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선거판이 본격적으로 달아오르고 민주당 후보들이 모두 정해지면, 당세(黨勢)와 함께 바람이 불 것이란 관측이다.

    (사진=연합뉴스)

     

    ◇ 정말 안되면 '현역 의원' 영입도 검토

    하지만 호남이란 지역 특성상 정당 지지율과 별개로 무소속 호남 의원들이 당선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민주당 이개호 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돌풍'이 일어나는 상황에서도 당선이 됐었고, 대안신당 유성엽 의원은 18대, 19대 총선 모두 무소속으로 출마해 승리한 바 있다.

    민주당이 완전히 안심할 수 없는 이유다.

    당은 일단 자력으로 '호남 석권'이란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영입인재를 활용하거나 지원 유세 일정 등을 더욱 늘리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막판까지도 민주당 후보가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될 경우, 야당이나 무소속 현역 의원을 영입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미 손금주 의원을 받아들이면서 다른 현역 의원들의 영입 가능성도 열어놓은 것"이라며 "총선 막판까지 가서 여론과 지역위원회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겠지만, 현역 의원 영입을 충분히 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자강(自强)으로 총선을 치러내겠다는 기조에서 한 발 물러선 대목이다.

    민주당이 조금 더 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기 시작한 배경에는 그만큼 원내 1당의 자리가 절실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항상 명분과 원칙으로만 정치를 할 수는 없다. 1당을 내주게 되거나 민주당이 압도적인 의석을 갖지 못하게 되면, 문재인 정부 후반기가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며 "선거만큼은 유연한 전략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역 의원을 영입한다고 하더라도 탈당 전력이 있는 사람들은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무소속 김경진 의원이나 윤영일 의원 등 초선 의원들이 검토 대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