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18단체, '광주교도소 유골 매장 경위' 검찰 수사 의뢰



광주

    5·18단체, '광주교도소 유골 매장 경위' 검찰 수사 의뢰

    광주지검에 수사 의뢰서 제출

    (사진=자료사진)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발견된 신원미상의 유골과 관련해 5·18단체가 '매장 경위를 밝혀달라'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30일 옛 광주교도소 유골 매장 경위 규명을 촉구하는 수사 의뢰서를 광주지방검찰청에 제출했다.

    5월 단체는 이날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옛 광주교도소에서 발견된 유골이 5·18 당시 암매장된 행방불명자의 유골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정황들이 확인됐다"면서 "유골 매장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사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로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이어 "옛 광주교도소는 5·18 당시 제3공수여단이 주둔하면서 많은 시민들을 학살, 직접 암매장했던 곳"이라며 "더 많은 시민들이 희생됐을 가능성이 많으나 희생자들의 신원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발견된 유골이 지표면으로부터 불과 20㎝정도 되는 곳에 묻혀 있었고, 제3의 현장에서 수습된 유골들을 한데 서둘러 매장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매장 장소가 일반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는 곳이라는 점,해당 유골 관련 기록이 확인이 안 되는 점도 비정상적인 매장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또 "구멍이 난 두개골이 3개가 확인됐고, 어린아이로 추정되는 작은 크기의 두개골도 발견됐다"면서 "법무부 차원의 자체 조사나 검찰 내사 수준의 조사가 아니라 매장 경위와 관련자·해당 기록 여부 등을 공개적으로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법무부는 지난 20일 옛 광주교도소 부지 내 무연고 묘지 개장 작업을 하던 가운데 유골 40여구를 발견했다.

    법무부는 해당 유골들이 기존에 관리하던 무연고자 유골이 아니라고 판단했고, 이에 5·18 당시 암매장된 행방불명자의 유골일 가능성을 열어놓고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