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루킹' 이어 '김기현·유재수'까지…꼭 등장하는 '백원우'



법조

    '드루킹' 이어 '김기현·유재수'까지…꼭 등장하는 '백원우'

    '울산시장 선거 개입',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등 檢수사 한창
    靑 개입 의혹에 '백원우' 이름 공통 거명…소환조사 불가피
    '드루킹 사건'에서도 인사청탁 의혹으로 특검 조사 받아
    법조계 관계자 "'文정부의 악(惡)'은 백원우 담당"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이 확산되면서 검찰 수사가 현 정권을 정면으로 겨누는 형국이 됐다.

    그런데 두 사건에서 모두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이름이 거론돼 검찰의 소환조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 '靑 개입' 의혹 사건에 '백원우' 거론

    백 전 비서관은 지난 2017년 9~10월 사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측근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첩보는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으로 전달됐고, 경찰은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확정된 날인 지난해 3월16일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은 지난 3월 김 전 시장 측근들을 무혐의로 최종 처분했지만 김 전 시장은 이미 낙선한 뒤였다. 야권을 중심으로 해당 수사가 청와대의 외압에 의한 것이었다는 반발이 나오는 배경이다.

    청와대 직제상 반부패비서관실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정부 관료나 공공기관장 등을 감찰할 수는 있지만, 울산시장과 같은 선출직은 직접 감찰할 수 없다.

    따라서 검찰은 김 전 시장과 관련한 첩보가 경찰로 넘어간 것이 단순한 첩보 이첩이었는지, 아니면 청와대의 하명 수사였는지 등을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백 전 비서관은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된 상황이다.

    검찰은 최근 박 비서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백 전 비서관의 의견을 들은 뒤 유 전 국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법원이 지난달 27일 뇌물 수수 등 혐의로 유 전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을 만큼 비위 내용이 가볍지 않은데도 당시 청와대가 감찰을 멈췄다는 것이다.

    검찰은 유 전 국장이 감찰 이후 금융위에서 징계 없이 퇴직하는 데도 백 전 비서관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픽=연합뉴스 제공)

     

    ◇ 지난해 '드루킹 사건' 이어 '버닝썬'에서도 등장

    백 전 비서관이 문재인 정부 의혹에 연루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대선 당시 인터넷 댓글 조작을 벌인 '드루킹 사건'에도 연루돼 지난해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기도 했다.

    백 전 비서관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부탁으로 드루킹 김동원 씨 측근 도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에 앉히기 위해 면접을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았지만, 지난 2월 증거 불충분으로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그는 또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불렸던 윤모 총경과도 관계가 깊어 클럽 '버닝썬' 사건 수사에서도 거명됐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윤 총경을 '백 전 비서관의 오른팔로 불리는 인물'이라고까지 표현했다.

    백 전 비서관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3년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 2009년 노 전 대통령 서거일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조문을 오자 이에 항의해 경호원들의 제재를 받은 일화는 유명하다.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 민정수석비서관을 지내 사실상 실세로 불렸고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직에 있다.

    한 법조계 인사는 "백 전 비서관은 문재인 정부의 '악(惡)'을 담당하고 있다고 불릴 만큼 현 정권의 '험한 일'을 도맡아 해왔다"며 이같이 전했다.

    검찰은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소환하는 등, 현 정부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