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보수통합? '황핵관'이 판 깨려 하고 있다"



정치 일반

    이준석 "보수통합? '황핵관'이 판 깨려 하고 있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미래당 前최고위원), 박원석(정의당 정책위의장)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으로 가보죠. 정의당의 박원석 정책위의장,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바른미래당의 이준석 전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오늘 상한가, 하한가 본론 들어가기 전에 어제 한국당이 의원직 총사퇴 얘기를 한국당 재선 의원들이 제안했어요. 문희상 의상이 12월 3일부터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고 하겠다라고 하자 그렇게 정말로 해 버리면 우리는 의원직 사퇴하겠다. 어떻게 보셨어요? 박원석 의장?

    ◆ 박원석> 한국당에서 처음 나온 얘기는 아니죠. 이전에도 뭐 선거법을 만약에 여야 4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하게 되면 의원직 총사퇴라도 해야 된다. 이런 의견이 오갔는데 재선 의원들이 모여가지고 이걸 당론으로 채택해 달라라는 식으로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어서.

    ◇ 김현정> 맞아요.

    ◆ 박원석> 보도가 많이 됐는데요. 거기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반응한 분이 계세요.

    ◇ 김현정> 누구요?

    ◆ 박원석> 홍준표 전 대표가 그거는 또 다른 ‘웰빙 투쟁’이다.

    ◇ 김현정> 웰빙 투쟁이다?

    ◆ 박원석> 예산안 처리 다 하고 법안 처리 다 하고 나서 그때부터 총선 끝날 때까지 국회의원들이 할 일이 뭐 있냐. 사퇴하려면 지금 해라. 그런데 저는 그 말이 틀리지 않다고 생각을 해요. 위력적인 카드가 아닐뿐더러. 그런데 아마 당내 의견을 모으는 것도 쉽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선거 앞두고 있는 의원들이 의원직을 사퇴하게 되면 어쨌든 보좌진들은 어떻게 할 겁니까?

    ◇ 김현정> 보좌진들? 사퇴하면 월급이 안 나오네요, 진짜?

    ◆ 박원석> 그렇죠. 그런데 물론 사퇴서만 내는 일종의 ‘하는 척’은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다고 해서 국회의장이 그걸 갖다 뭐 처리를 안 할 거기 때문에. 그리고 의원직 사퇴를 처리하려면 본회의에서 과반 해가지고 처리해야 되는데 그것도 사실 쉽지 않잖아요. 한국당 의원들이 본회의도 참여 안 할 거고. 그래서 이루어지지 않을 거라는 걸 알면서 일종에 시위성. 일괄 사퇴를 언급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리고 사퇴하기 어려운 한 가지 이유는 의원직을 가지고 있어야 불체포 특권이 있는데 이거 던지는 순간부터는 줄줄이 가가지고 수사를 받아야 되는 상황이라, 조사받아야 되는 상황이라.

    ◆ 이준석> 저는 이런 생각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패스트트랙 국면에 선거법 때문에 우선 조사받는 게 두려운 거라고 생각하는 부분과 두 번째는 통과됐을 때 본인에게 불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 이렇게 보는 분도 있는데 저는 수사받아서 그렇게 중죄를 받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지금. 이게 왜냐하면 지금까지 판례가 없는 법이기 때문에 선거 전까지 아주 강한 법리를 적용해서. 예를 들어 출마를 제한하는 정도의 형이 떨어지거나 이런 가능성은 거의 적기 때문에 그걸 두려워하기보다는 당장에 낙선의 두려움이 가장 큰 것이고 가장 두려운 건 또 본인이 지역구가 없어질지도 모른다. 이런 것들이거든요. 저는 던지는 건 아주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김현정> 총사퇴 카드 던지는 거?

    ◆ 이준석> 그런데 지금은 타이밍이 아니다, 오히려. 하려고 그랬으면 4월 달에 사실상 준 폭력 사퇴가 아니라 그때 그걸 했었어야 된다. 그래야지 진정성이 있는 것이지.

    ◇ 김현정> 그때 물리력으로 싸울 것이 아니라?

    ◆ 이준석> 그러니까요. 왜냐하면 실질적으로 해 볼 만한 것이었던 게 헌법에 보면 국회의원은 200명 이상으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거기 해석에 대해서 이견이 좀 있거든요. 어떤 분들은 총사퇴에서 200명 밑으로 떨어지면 국회의 지위와 권능이 사라진다고 보는 분들도 있고요. 그러니까 바로 재선거 해야 된다고 보는 분들이 있고 아니면 실제로 200명 밑이어도 국회가 기능할 수 있다. 그런데 논란이 꽤 있어요, 헌법학자들 사이에서도.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해 놓고 문희상 의장이 어차피 재가를 해야 되거든요.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문희상 의장이, 너네 사퇴해도 내가 재가하지 않으면 사퇴 아니다. 이렇게 해 버리면 사실 정치적 부담을 오히려 국회의장께서 지시기 때문에 그건 다소 자유한국당이 원하는 대로 갈 수도 있었으나 지금은 만약 똑같은 상황이 전개된다고 하면 문희상 의장도 본인이 하신 게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항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 김현정> 처리해 버릴 수도 있다?

    ◆ 이준석> 의장님도 본인의 권위가 있고 다선 정치인으로서의 어쨌든 자존심이 있는데 사표 수리 쿨하게 해 버리면 끝이거든요.

    ◇ 김현정> 그러네요.

    ◆ 이준석> 그래서 저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그 당시에 투쟁할 때 지연 전술의 일환으로 그걸 던졌다고 하면 오히려 협상의 장으로 여당과 같이 나오기 쉬웠을 텐데.

    ◇ 김현정> 타이밍이 지금은 아니다?

    ◆ 이준석> 그때는 왜 준 폭력 사태로 감금하고 이래놓고.

     

    ◆ 박원석> 한국당이 12월 3일날 절차대로 본회의에 상정해서 이걸 처리하는 거에 대응할 만한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걸 역으로 증명하는 거 같아요. 그러니까 이제 저런 얘기까지 나오는 거고.

    ◇ 김현정> 아니, 표 계산하면 통과돼요, 패스트트랙 법안?

    ◆ 박원석> 과반이 될 가능성이 높죠. 물론 이제 나머지 정당들 사이에서도 이견들이 좀 있습니다.

    ◇ 김현정> 그때랑은 좀 상황이 달라지지 않았어요?

    ◆ 박원석> 그 이견은 조정 가능한 이견이라고 보고. 그러니까 바른미래당 내에 이른바 유승민 의원을 위시해서 선거 제도 개혁을 반대하는 분들이 있으나 그분들을 제외하더라도 나머지 민주당, 정의당, 대안신당 그리고 또 바른미래당 내 호남계 등등 합치면 과반이 가능한데. 그런데 문제는 지역구 의석수를 225석까지 줄이게 되면 대안신당이나 호남계에서 반발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그래서 나온 얘기가 240:60. 이런 얘기가 나온 게 그런 배경에서 나온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이준석> 그런데 어쨌든 결국에는 이게 인사에 관한 투표가 아니라 선거법에 관한 투표이기 때문에 기명 투표예요. 그러니까 전광판에 이름 떠요. 그러니까 민주당 이탈표 언론에서 자꾸 얘기하는데 만약에 이탈표 나오면 그건 ‘나 공천 잘라주세요.’ 이런 거기 때문에 이탈표 안 나옵니다.

    ◇ 김현정> 일단 상정되면 될 거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의원직 총사퇴 얘기까지 나온 것이다. 이렇게 흐름 보면 되겠습니다. 주제로 들어가죠. 상한가, 하한가. 어느 쪽을 골라 오셨을지. 먼저 박원석 의장?

    ◆ 박원석> 저는 하한가를 골랐습니다. 전두환 씨를 하한가로 골랐습니다.

    ◇ 김현정> 지난주부터 핫한 인물. 어느 쪽 골라오셨어요, 이준석 최고?

    ◆ 이준석> 저는 보수 통합을 골랐습니다.

    ◇ 김현정> 보수 통합. 상한가입니까 하한가입니까?

    ◆ 이준석> 하한가로 골랐습니다.

    ◇ 김현정> 이 얘기부터 해 보죠, 보수 통합. 아니, 황교안 대표가 지금 주장하고 있는 그 보수 통합의 대상이 되는 게 이준석 전 최고가 있는 바른미래당의 변혁모임 아닙니까?

    ◆ 이준석> 그렇죠.

    ◇ 김현정> 되는 거예요, 안 되는 거예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이준석> 아니, 보수 통합이라는 걸 한다고 하면 사실 어느 정도 자유한국당 측도 그렇고 아니면 저희 변혁측도 그렇고 각자의 강경 주장에서 어느 정도는 후퇴해야 될 필요성이 있을 수도 있어요, 합의점을 찾으려면. 그러니까 어느 정도 명분과 소신을 내려놓는 상황 속에서 만약에 대통합이라는 것이 이루어지려면 실리라도 있어야 되거든요. 그런데 저는 지금 형식으로 가가지고 실리는커녕 저는 뭐 선거에 득이 될 게 아무것도 없다.

    ◇ 김현정> 실리는 보수가 통합하면 선거에 유리하다는 거 아니에요? 분열보다 낫다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저는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영남에 계신 분들이야 그냥 선거에 영향이 없고 그냥 당선이 쉽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수도권 선거에 나가야 되는 사람들이나 이런 사람들에게는 아니, 과거에 새누리당보다도 못한 조직 정도의 스펙트럼으로 가는 게 과연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 이런 생각이 첫 번째고요. 자, 그렇다면 보수 통합이라는 게 다수의 지지를 받으려면 진짜 수도권에서 굳이 말하는 1:1 구도로 갔을 때 당 아니면 조직의 힘으로 40%까지는 득표율이 나오고 그리고 내 개인이 좀 더 열심히 해서 5%, 10% 얹을 수 있는 사람. 이 정도면 제 생각에는 해 볼 만한데. 이렇게 할 겁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에서는 진짜 잘돼 가지고 변혁세력과 그리고 지금 자유한국당이 지금 가지고 있는 지지율을 단순 합산한다 해도 제가 봤을 때는 40% 이 정도 선까지는 못 갑니다, 분명히. 그러니까 저는 그렇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시너지를 더 내는 그런 어떤 과정들이 필요한데.

    ◇ 김현정> 어떤 겁니까?

    ◆ 이준석> 새로운 세력이 참여한다든지 아니면 어떤 인물이 새로운 분들이 영입이 된다든지 뭐 이런 가능성이 보여야 되는 것인데 전혀 그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 김현정> 박찬주 전 대장 같은 분들이.

    ◆ 이준석> 그러니까 제가 항상 얘기하지만 결국에는 구도, 인물, 정책. 이 순서로 간다고 했을 때 구도 이후에 인물이 받쳐줄 것 같지도 않고 그다음에 정책이라고 함은 뭐 민부론 이런 거 얘기 나왔을 때 저는 아니, 왜 더 오른쪽으로 가지? 뭐 이런 생각. 이게 전장은 중원인데 왜 오른쪽으로 가지?

    ◇ 김현정> 지금 이런 통합은 득이 되는 통합이 아니다, 함께할 수 없다?

    ◆ 이준석> 그러니까 저는 이분들 다 똑똑한 분들인데 앉아서 차라리 술이나 한잔 마시라고 하고 싶은 게 다들 대화가 없는 상황에서 단순히 합산하면 뭐가 좋아질 것이다. 대화가 없는 상황 속에서…

    ◇ 김현정> 대화가 없어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이준석> 사실 심도 있는 대화가 없고 유승민 의원이 계속해서 이제 불쾌함을 토로하는 것이 황교안 대표 측에서 황교안 대표가 직접 말하는 경우도 있지만 ‘황교안 대표 측 관계자는’ 이러면서 유승민 의원이나 변혁이 이런 걸 요구했다고 그러는데.

    ◇ 김현정> 유승민 의원이 탄핵에 대한 부분은 묻고, 땅에 묻고 일단은 통합하자는 데 합의했다는 게 보도가 크게 나왔잖아요.

    ◆ 이준석> 그게 전화 통화를 하면서 전혀 합의된 거 없이 대충 얘기되었던 것들을 이제 공개하는 식으로 나가는 건데.

    ◇ 김현정> 전화 통화를 하기는 한 거까지는 팩트예요?

    ◆ 이준석> 아니, 그건 실제로 유승민도 확인해 줬어요, 전화를 하기는 했다. 그런데 아침에 그냥 짧게 얘기한 거지. 무슨 어떤 합의에 이르고 발표할 내용을 만들어낸 정도의 전화 통화는 아니었다.

    ◇ 김현정> 그러니까 합의에 이른 거까지는 아니지만 탄핵 얘기를 하긴 한 겁니까, 그 전화 통화에서?

    ◆ 이준석> 탄핵 얘기는 없었다고 했어요.

    ◇ 김현정> 없었어요?

    ◆ 이준석> 네. 그러니까 저는 그 부분에 있어서 결국에는 황교안 대표 측 인사, 핵심 관계자라는 사람이 오히려 이 판을 깨고자 하는 의도가 강한 것이 아닌가.

    ◇ 김현정> 누구예요, 그 사람이?

    ◆ 이준석> 저는 들어서 알고 있지만 사실 그 부분이 잘되게 하려면 틈마다 나타나가지고 우리가 이제 보통 보면 당청 관계가 망가지려고 그러면 어떤 일이 발생하냐 하면 당핵관이라는 사람, 당 핵심 관계자. 그리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 이런 사람들끼리 익명 인터뷰를 하면서 판을 깨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황핵관'은 뭡니까? 황교안 대표의 핵심 관계자는 뭡니까, 이게?

    ◇ 김현정> 황핵관이 훼방 놓고 있다고 오히려 보시는 거구나.

    ◆ 이준석> 저는 어느 쪽이든 간에 지금 상황에서는 황교안, 유승민 두 축이 있기 때문에. 핵심 관계자라는 사람들이 옆에서 좀 훼방 놓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그러면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있어야 된다는 조건 하나와 보수가 통합했을 때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새로운 어떤 새로운 어떤 세력들이 합류한다는 조건. 이런 것들이 받쳐져야 움직일 거라는 건 확실합니까?

    ◆ 이준석> 그리고 자유한국당이라는 틀을 깨야 된다, 저분들도.

    ◇ 김현정> 간판 내리고 시작해야 된다.

    ◆ 이준석> 그런데 그게 당 이름 바꾸고 색깔 바꾸는 정도 가지고 되겠느냐. 근본적으로 바꿀 그런 대안들이 있어야 되죠.

    ◆ 박원석> 저는 관건은 친박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요. 이 얘기를, 이 말씀을 왜 드리냐 하면 지금 뭐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얘기도 그렇고. 개혁 보수로 가자는 얘기도 그렇고 또 새로운 집을 만들자는 유승민 대표가 내건 조건도 결국에 이건 기득권을 내려놔야 된다. 이 얘기를 하는 건데.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여전히 자유한국당 내에 가장 큰 기득권은 친박입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과연 통합을 해 가지고 다음 총선에서 제1당이 되고자 하는 그런 정치적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보기에는 없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왜요?

    ◆ 박원석> 그보다 기존의 기득권을.

    ◇ 김현정> 지키는 게 낫다?

    ◆ 박원석> 유지하고 그러다 보면 언젠가는 기회가 올 거다. 이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거 같아요. 최근에 자유한국당 내에서 쇄신론 비슷한 게 나왔습니다. 그런데 그 쇄신론의 발화자가 누구냐면 김태흠 의원, 유민봉 의원 그리고 초·재선 의원들인데 대체로 다 친박입니다. 일종의 관제 쇄신인 거죠, 저는 황교안 대표 측과 당 주류와 어떻게 보면 이게 교감 하에 진행되는 관제 쇄신이라는 생각이 들고, 다음 총선에서 1당이 되기보다 1당 되는 것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당내에 주류로서의 기득권을 유지하겠다. 이 생각이 훨씬 더 강한 거 아닌가.

    ◇ 김현정> 아니, 김태흠 의원님이 발표한 것은 3선 이상은 그만둬라였잖아요. 그러면 그건 누구를 겨냥한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박원석> 그건 그냥...

    ◆ 이준석> 나 빼고 다.

    ◆ 박원석> 관행적으로 한 거죠. 관행적으로 하는 얘기고.

    ◇ 김현정> 쇄신의 모양 정도 갖추기였다고 보시는 거군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윤창원기자

     

    ◆ 박원석> 그렇죠. 그런데 김태흠 의원이야말로 박근혜 정부 때 대표적인 친박 인사 중에 하나였지 않습니까? 자신들의 과거에 대해서는 지금 그 어떤 반성이나 성찰이나 이런 걸 하지 않고 있어서. 그런데 문제는 황교안 대표 체제가 그 위에 얹혀 있다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황교안 대표가 약간 헷갈리는 것 같아요. 이 상황에서 당의 쇄신이나 통합을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될지.

    ◇ 김현정> 헷갈려하고 있다.

    ◆ 박원석> 여기서 이 얘기 들으면 이건 것 같고 저기서 저 얘기 들으면 이런 것 같고. 그런데 황 대표도 뭐가 있냐 하면 이게 통합을 해가지고 당을 허물고 새로운 당으로 가게 되면 대선 레이스가 경쟁 체제가 됩니다. 그걸 받아들일 수 있어야 큰 통합을 하는 거예요. 그걸 못 받아들이면 1당이 못 되더라도 정말 자기가 전적으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이런 작고 단단한 그런 당이 더 좋은 겁니다. 이 사이에서 어떤 걸 택할 거냐. 결국에는 기득권을 내려놓느냐. 그리고 친박을 정리하느냐. 여기에 있다.

    ◇ 김현정>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 박원석> 쉽지 않아 보입니다.

    ◆ 이준석> 결국 그게 그러니까 항상 얘기하는 120석 전략이냐, 150석 전략이냐. 목표치가 어디냐 이런 거죠.

    ◇ 김현정> 지켜보겠습니다. 그래서 하한가 보수 통합. 쉽지 않은 길이라는 거 여러분 지금 들으셨어요. 박원석 의장의 하한가 전두환. 정의당의 임한솔 부대표가 이 자리에 나와서 그 영상 공개하고 많이들 놀라시고 또 전두환 재판에. 아니, 골프는 그렇게 잘 치면서 또 재판은 안 나오고 이렇게 되면서 논란이 점점 더 커지네요.

    ◆ 박원석> 영상이 공개된 뒤에 8차 공판이 열렸는데 이번에도 출석을 안 했죠.

    ◇ 김현정> 안 했습니다.

    ◆ 박원석> 지금까지 총 여덟 차례 재판 중에 첫 공판에 강제 구인돼서 광주에 갔던 거 제외하고 계속 이제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안 나오고 있는데 전두환 씨 변호인이 그런 얘기를 했더라고요. 그러니까 재판에 출석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방어권을 내려놓는 건데 왜 그걸 가지고 비난을 하느냐. 이게 본질이 아니다. 그런데 그냥 불출석을 하면 모르겠는데 아니고 알츠하이머라고. 그러니까 심지어 이 지병 때문에 출석을 못한다고 꼬박꼬박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있어요. 그런데 그 영상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전혀 알츠하이머라고 볼 수 없지 않습니까? 아흔이 가까운 고령에 골프를 하는 것도 대단한데 게다가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하고 얘기를 주고받는 걸 보면 정확하게 반박을 하고 공방을 하고 있어요.

    ◇ 김현정> 너 어디 군대 갔다 왔냐? 세금 네가 좀 내줘라, 이렇게.

    ◆ 박원석> 자기가 불리하면 다른 얘기 막 꺼내고.

    ◇ 김현정> 나한테는 발포권이 없었어, 이런 얘기.

    ◆ 박원석> 정신이 멀쩡해도 너무 멀쩡한 분이고 그리고 체력적으로도 골프 18홀 그거 돌려면 아무리 카트 타고 다닌다고 해도 힘들어요.

    ◇ 김현정> 타수 계산도 정확하게 한다면서요?

    ◆ 박원석> 그 연세에. 타수 계산도 정확하다 그러고. 그로 그래서 전두환 씨는 충분히 법정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 상태에 있기 때문에 강제 구인해서라도 재판을 해야 됩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 전두환 씨 측에서 또 무슨 얘기가 나왔냐 하면 골프 그렇게 치고 딱 골프장 나오면 골프 친 걸 잊어버린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라운딩 현장 영상 캡처. (영상제공=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

     

    ◆ 박원석> 그게 선택적 알츠하이머잖아요. 타수까지 계산한 사람이 골프장만 나오게 되면 나머지 세상은 다 잊어버리고 싶다.

    ◇ 김현정> 골프 친 걸 잊어버린다. 이렇게 얘기를 하던데. 아이고, 알겠습니다. 국민적인 공분이 워낙 크기 때문에 법원에서도 불출석 허가를 취소하는 것에 대해 지금 다시 고민한다. 이런 입장을 내놨더군요.

    ◆ 이준석> 그런데 저는 이걸 보면서 항상 느꼈던 게 예를 들어서 박지원 대표가 정치하면서 김대중 대통령 돌아가셨지만 DJ 정신이라는 걸 언급하면서 본인이 DJ 계승자라고 하면서 정치하시잖아요. 그리고 DJ 유산을 받아가지고 하시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그런데 자유한국당에 있는 친박계라는 분들은 저는 박근혜 대통령이 감옥에 있다가 병원 계시는데 박근혜 대통령이 했던 정책이 계승자가 될 생각은 있는 건지 한번 묻고 싶은 게 이 전두환 대통령의 사실 국민들이 상당히 지탄할 만한 골프 이 영상 이후에 자유한국당이 아무도 반응이 없어요.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러고 보니까.

    ◆ 이준석> 저는 그런데 여기에서 오히려 반문하고 싶은 게 다른 어떤 그전의 대통령들이 못 했던 전두환 대통령에 대한 아주 강한 어떤 추징금 추진 시도라든지 이런 것도 했던 사람이. 그리고 실제로 하려고 시도했던 사람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에요. 의외로 이 두 분 간에는.

    ◆ 박원석> 구원이 있죠.

    ◆ 이준석> 굉장히 구원이 있어가지고 전두환 대통령을 되게 싫어했거든요.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그걸 계승할 생각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것도 선택적 계승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러니까 저는 이게 참 아이러니컬하고 그런 의미에서 많은 것들. 그러니까 친박계라고 하는 세력이 정책적으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은 계승하지 못했고. 아까 말했듯이 박근혜 대통령은 그 당시에 오른쪽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좌클릭을 상당히 많이 해서 경제 정책은 상당히 중도화된 정책들이 많았어요, 경제 민주화부터 해가지고. 그런데 친박은 황교안 대표을 싸고 갑자기 민부론 같은 걸 하고 있고. 그러니까 저는 뭘 계승한 거지, 그냥?

    ◇ 김현정> 뭘 계승한 거지?

    ◆ 이준석> 실제로 저는 이분들이 계승하기는 했는가. 또는 계승할 생각은 있는가. 그냥 지금까지 그냥 어떤 동아리 비슷하게 있었던 거 아닌가. 그래가지고 저는 이거 앞으로는 친박계라고 부르기도 힘들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친박 동아리?

    ◆ 이준석> 전두환 대통령에 대한 입장 정도는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은 거예요, 보면. 아니, 그렇게도 전두환 대통령을 싫어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추종하던 세력이라면.

    ◇ 김현정> 이럴 때 입장 하나 내놔야 되는 거 아니냐.

    ◆ 박원석> 그러니까 이게 자유한국당 내에 계파를 보면 과연 뭐가 달라서 저 계파 간에 갈등이 있느냐.

    ◇ 김현정> 뭐예요?

    ◆ 박원석> 결국에는 박근혜 정권 탄핵에 대해서 혹은 그 이전에 박근혜 정권 들어서기 전에 이를테면 공천 학살. 이런 것들이 당내 갈등이 있었지 않습니까. 이런 것 이외에 당을 어떤 방향으로, 어떤 비전과 어떤 가치를 중심으로 운영하려고 하느냐 이런 차이는 전혀 보이지를 않아요. 그러니까 일종에 이제 뭐랄까요. 이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그런 결사체고.

    ◇ 김현정> 그냥 친박이냐, 비박이냐.

    ◆ 박원석> 이해 관계에 따른 갈등일 뿐이지. 그게 어떻게 보면 정당을 좀 더 건강하게 만드는 그런 생산적인 계파라고 보기는 좀 어렵다.

    ◇ 김현정> 그런 걸 이번에도 또 한번.

    ◆ 박원석> 그걸 지금까지도 보이고 있고 사실 저게 해소가 안 되면 보수 통합을 하더라도 큰 시너지나 의미를 갖지 못하지 않겠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오늘의 뉴스닥.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준석> 고맙습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 김현정> 박원석 정책위의장,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