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 "부산대 특수학교 설립 문제, 소통으로 해결하겠다"



부산

    부산시 "부산대 특수학교 설립 문제, 소통으로 해결하겠다"

    부산시청. (사진=부산CBS)

     

    부산시가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논란과 관련해 "시만과 함께 솔로몬의 지혜를 찾겠다"라며 소통을 통한 문제 해결 의지를 보였다. [10.19 부산CBS 노컷뉴스=부산대 부설 장애학생 국립특수예술학교 건립 2년째 표류 위기]

    부산시는 20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인권과 환경은 서로 배제할 가치가 아닌 함께 지켜가야 할 가치"라며 "장애인 특수학교 설립을 놓고 마치 이러한 두 가치가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는 양상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애 학생 부모의 피끓는 마음을 감히 이해한다"라며 "특수학교 설립은 특별히 진행해야 할 예외적인 정책이 아니라 당연히 해결해야 할 우리 사회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다만 실제 특수학교 설립 과정에서 자칫 오해와 선입견으로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기관들은 더욱 사려깊고 신중해야 한다"라며 "무엇보다 설립 과정에서 기관들의 다른 이해관계가 개입돼서는 안 된다. 또 설립부지 선정은 일방적으로 진행될 수 없기 때문에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향후 접근성과 편의성을 두루 만족하는 특수학교 부지를 위해 교육부와 협의할 방침이다"라며 "환경단체와도 머리를 맞대고, 무엇보다 장애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도록 장애학생 부모와도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올해까지 특수학교 건축허가와 설계용역을 마쳐야 국비 예산이 유지되는 만큼,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다"라며 "조속히 시민과 함께 솔로몬의 지혜를 찾겠다"라며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는 2021년까지 금정산 일대 부산대학교 경계 부지 1만 6천여㎡에 설립될 예정이었지만 부산시는 환경훼손 등을 우려하며 지난 9월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근린공원 용지 일부용도 해제' 신청을 반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