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유차 폐차하라"던 환경부, 공용 중고차는 시중 매각



경제 일반

    "경유차 폐차하라"던 환경부, 공용 중고차는 시중 매각

    10년 넘은 경유차, DPF 부착도 않고 팔기도…경유차 542대 재구매도

     

    초미세먼지 발생 주범인 노후경유차를 폐차하도록 시민들에게 권고해온 환경부가 정작 자신들의 노후경유차는 중고로 시중에 매각하고 새 경유차를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이 10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경유차 처분 및 구매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환경부 및 산하기관이 처분한 중고 경유차는 445대에 달한다.

    이 가운데 폐기한 차량은 겨우 8대(1.8%)뿐, 중고 경유차로 민간에 매각한 차량은 391대(88%)에 달했다. 또 27대(6%)는 무상 관리 전환, 18대(4%)는 관리 전환했고 1대(0.2%)는 리스가 종료됐다.

    특히 445대 가운데 연식이 10년 이상된 131대는 배출가스 보증 기간이 만료됐는데도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하지 않았거나, 이를 확인하지 않은 채 매각했다.

    대기환경보전법 58조는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경과한 자동차는 DPF 부착 등을 통해 배출 허용기준을 지키도록 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관리, 단속하는 주무부처인 환경부 스스로 규정을 어긴 것이다.

    게다가 환경부와 산하기관은 최근 5년 간 예산 213억원을 들여 542대의 경유차를 다시 구매했다.

    한 의원은 "환경부가 보인 행태에 눈을 의심했다"며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가 시장에 유통되지 않도록 하고 저공해 차 구매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