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 디스플레이 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



대통령실

    문 대통령 " 디스플레이 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및 상생 협력 협약식' 참석
    삼성디스플레이 13.1조원 투자 계획 확정
    정부 지원, 상상협력 모델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우리의 디스플레이 산업은 다시 한번 새로운 도전으로 세계시장에서 앞서가고 있다"며 "LCD에 대한 후발국의 추격이 거세고 글로벌 과잉공급으로 단가 하락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부가가치가 높은 OLED로 주력 제품을 바꿔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아산시에 있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개최된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및 상생 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투자협약식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오는 2025년까지 총 13조 1000억원(시설투자 10조원, R&D투자 3조10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확정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산업을 OLED 중심으로 재편해 세계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지키겠다는 각오로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며 "지자체도 인프라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을 지원하는 것으로 화답했다"고 평가했다.

    또 "지난 월요일이 '디스플레이의 날'이었는데, 오늘 협약식이 '디스플레이의 날' 10주년을 축하하는 듯해 더욱 의미가 깊다"며 "국민께 좋은 소식을 전해주신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함께 해주신 기업인, 대학, 연구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디스플레이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의 근간 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며 "글로벌 OLED 수요가 지난해 232억 불에서 2024년에는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소개했다.

    또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오션 시장이자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라며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TV의 주요 부품이자 다른 산업과의 융합이 핵심인 분야"라고 말했다.

    이날 투자 협약식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문 대통령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산업혁신으로 이끌기 위해 ▲ 정부의 과감한 지원 ▲ 상생협력 모델 구측을 통한 디스플레이 산업 생태계 구축 ▲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1위의 OLED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도 선점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향후 7년간 40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투자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상생 협력모델을 구축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태계를 혁신하겠다"며 "충남 천안에 신기술을 실증·평가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이 빠르게 상품화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OLED 장비의 핵심 부품 개발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며 "디스플레이 대기업과 소재·부품 중소기업 간 공동개발 등 상생 협력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겠다"며 "향후 4년간 2000명 규모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해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지키겠다. 또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맞춤형 기술인력 보호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