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원칙과 일관성' 강조하며 조국 임명…승부수 통할까



대통령실

    文, '원칙과 일관성' 강조하며 조국 임명…승부수 통할까

    전날까지 조국 고심한 文, 임명 승부수
    부정적 여론·檢수사 부담감 보다 '개혁 완성' 선택
    공수처·검경수사권 조정 등 밑그림 그린 조국 신뢰
    원만한 개혁 성공 여부는 검찰 수사에 달려있지만,
    靑 "수사 등 확정된 것 없어…역량 발휘 기대"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며 '원칙과 일관성'을 강조했다.

    이는 향후 검찰 수사 가능성에 대한 부담감은 있지만, 후보자의 위법성은 드러나지 않았기에 임명은 철회할 수 없다는 원칙과 권력기관 개혁은 밑그림을 그려온 조국 법무부 장관이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는 판단에 내린 문 대통령의 승부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文 "고민 많았지만, 권력기관 개혁 마무리 조국이 적임"

    문 대통령은 9일 오후 2시 조국 법무부 장관 등 신임 장관 4명과 장관급 인사 3명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하며 이례적으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보통 임명장 수여식은 대통령의 임명장 수여와 기념촬영, 대통령과 신임 장관들의 환담 정도로 진행되는데 반해, 이날 문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문을 준비해왔고, 생방송 중계까지 진행됐다.

    이는 갖은 논란에도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이유를 직접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 송구스럽다"고 운을 떼면서 담화문 절반 이상을 할애해 상세히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경우 의혹 제기가 많았고, 배우자가 기소되기도 했으며 임명 찬성과 반대의 격렬한 대립이 있었다"며 "자칫 국민 분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을 보면서 대통령으로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임명 전날 밤까지도 조국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놓고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임명 결정을 내린 문 대통령은 '원칙과 일관성'을 가장 큰 이유로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저는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인사청문회까지 마쳐 절차적 요건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선출된 국정운영 책임자로서 선출될 때 국민들께 약속한 공약을 최대한 성실하게 이행할 책무가 있다"며 "저는 지난 대선 때 권력기관 개혁을 가장 중요한 공약 중 하나로 내세웠고, 그 공약은 국민들로부터 지지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통령 취임 후 그 공약을 성실하게 실천했고, 적어도 대통령과 권력기관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개혁에 있어서는 많은 성과가 있었음을 국민들께서 인정해 주시리라고 믿는다"며 "남은 과제는 권력기관의 정치적 중립을 보장하고, 국민의 기관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는 것을 정권의 선의에만 맡기지 않고 법제도적으로 완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적임자로 조국 법무부 장관을 꼽았다. 조 장관은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뒤 2년 2개월 동안 법무부 탈검찰화 추진·검경수사권 조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국정원 대공수사권 이관 등 권력기관 개혁을 설계해왔다. 일부 성과는 있었지만,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여전히 국회에 계류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저와 함께 권력기관 개혁을 위해 매진했고, 성과를 보여준 조국 장관에게 그 마무리를 맡기고자 한다"며 굳은 신뢰를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 檢 수사·여론 부담감 뒤로한 채 임명 승부수…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부정적 여론과 검찰 수사의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통제받지 않는 권력을 바로잡겠다는 개혁 의지를 택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승부수를 던진 것이지만, 실제로 목표를 이뤄낼지는 미지수다.

    문 대통령도 언급했듯 검찰 수사가 변수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가족이 수사 대상이 되고, 일부 기소까지 된 상황에서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엄정한 수사에 장애가 되거나 장관으로서 직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라는 염려가 많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조 장관 주변에 대한 전방위 수사에 나섰고, 그 칼끝은 조국 장관 본인을 향하고 있다. 조 장관 스스로도 자유한국당과 시민단체 등에 사기·업무방해·뇌물 등으로 11건의 고발을 당한 상태라 검찰의 소환조사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만일 수사 결과에 따라 조 장관이 재판에 넘겨지게 되거나 신변에 변화가 생길 경우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크다.

    다만, 문 대통령은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 나간다면 그 역시 권력기관의 개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일이 될 것"이라며 검찰 수사에 개입할 의지가 없고, 검찰 개혁은 개혁대로 이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검찰 조사에 대해 어느 것도 확정해서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현재 검찰 개혁의 동력을 가장 잘 이어갈 수 있는 인물이 임명된 것이므로 자신의 역량을 잘 발휘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