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나보고 정계 은퇴하라? 일베 수준엔 답 안해"



정치 일반

    박지원 "나보고 정계 은퇴하라? 일베 수준엔 답 안해"

    국회가 日 대항 못하고 조국이 하고 있어
    與가 친일 더 많다? 黃, 羅 외워서 정치하나
    한국-공화 선거연대? 도로 박근혜당 가는길
    민평당, 다 내려놓고 신진 인사 모셔와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민주평화당 의원)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입니다.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박지원.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박지원>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김현정> 오늘 활기차시네요.

    ◆ 박지원> 기분이 좋습니다.

    ◇ 김현정> 약간 이발도 하셨어요?

    ◆ 박지원> 어제 이발을 했습니다.

    ◇ 김현정> 제가 딱 알아보죠. 오늘 굉장히 군대 가시는 분처럼 이렇게 단정하게.

    ◆ 박지원> 저는 제 아내가 늘 이렇게 숏컷 한 헤어를 좋아해서.

    ◇ 김현정> 숏컷을 좋아하셔서.

    ◆ 박지원> 하늘나라로 가면서도 ‘꼭 2주 만에 한번씩 이발해라.’

    ◇ 김현정> 그러셨어요?

    ◆ 박지원> 그걸 좋아하더라고요. 아마 제가 이렇게 머리를 짧게 깎고 다니던 대학, 군대 갔을 때 제가 제일 제 아내를 사랑했지 않았는가.

    ◇ 김현정> 이렇게 훈훈한 사랑으로, 로맨스로 시작하는 월간 박지원! 그런데 오늘 내용이 로맨틱하지는 않아요. 여쭐 게 많습니다. 도대체 일본은 왜 저러고 북한은 왜 저러고 중국, 러시아 다 왜 저러는가? 제가 다 지금 질문드리고 싶은데 누구 먼저 갈까요.

    ◆ 박지원> 왜 우리는 이렇게 당하는가를 먼저 얘기해야죠.

    ◇ 김현정> 우리는 왜 이렇게 됐는가. 왜 우리를 가만두지 않는가? 왜입니까?

    ◆ 박지원> 지금 현재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미일중러 4대 강대국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바로 코앞에 인구가 1, 2억이 있는, 세계에서 가장 부자 나라들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걸 외교적으로 제일 잘 활용하면 경제적으로 잘 소화하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부자가 될 수 있고 또 바로 코앞에 가장 군사적으로 발전된 나라가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외교를 잘못하면 약소국화돼서 미일중러 열강 사이에서 참으로 낀 국가, 즉 어려움이 되는데요.

    지금 현재 어떻게 됐든 경제적, 군사적으로 아주 위기에 처해 있는 우리 한반도이기 때문에 이런 때일수록 국회가 단결하고 국민이 단결해서 외국에 대항할 건 대항하고, 한편 대통령과 정부는 좀 더 외교적 능력을 발휘할 때다. 지금 이렇게 되면 사면초가가 돼서 우리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국민은 불안하다.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바로 그 부분. 저도 그 부분부터 질문을 드리려고 했어요. 일단 일본이 불안의 시작이었죠. 일본이 일본은 왜 저러나 하는 건 이미 저희가 많이 다뤘고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 대응 방식에 대해서 좀 논해 보고 싶습니다. 청와대, 정부, 정치권, 국민 두루두루 볼 때 어떻습니까, 지금의 대응?

    ◆ 박지원> 지금 현재 일본이 저렇게 경제적 꼬투리를 잡고 아베 수상, 고노 외상은 물론 의회까지 우리 한국에 대해서 융단폭격을 때리고 있습니다. 물론 참의원 선거 때는 정치적 목적이 있었다고 하지만 이제 승리하고 나서도 풀어질 가망을 보여주지를 않고 있어요.

    ◇ 김현정> 맞아요.

    ◆ 박지원> 이러한 때 우리 국회는 삼삼오오 깨져가지고 오히려 일본에게 좋은 혼란의 구실을 주고 있습니다. 황교안 대표가 제가 수차 말씀드렸지만 ‘대일 문제만은 초당적으로 하겠다. 국회 가서 대통령을 만나는데 구애됨 없이 만나겠다.’하고 잘 만났어요.

    ◇ 김현정> 만났죠.

    ◆ 박지원> 그리고 합의한 게 ‘대일 문제에 대해서는 강경하게 정치권에서 대응하겠다.’

    ◇ 김현정> 초당적 협력하겠다.

    ◆ 박지원> 그렇죠. 그렇게 해 놓고 와서 지금 딴지 걸고 있어요. 안 하고 있어요. 자꾸 총을 계속해서 문재인 대통령한테 쏘고 있다고요. 그런가 하면 집권 여당인 민주당도 그 청와대 회동의 분위기를 잘 살려서 이끌어가야 한다 말이에요. 그런데 지금 민주당은 총을 한국당에 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국회가 지리멸렬하고 있고 제 구실을 못 하고 있는 겁니다. 아무도 공격 못 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도 입이 자유스러운 국회에서 일본을 공격해 줘야 되고 아베의 잘못된 점을 조목조목 짚어줘야 하는데 하지 않으니까 민정수석 조국이 나타났습니다. 조국이 하니까 ‘또 왜 민정수석이 하느냐?’ 이런 얘기가 나타났는데 사실 조국마저도 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공격이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지금이라도 효과적인 방법은 국회에서 공격수를 담당하고 대통령과 정부는 외교수를 담당해서 강온 투트랙 작전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일단 국민은 잘하고 있습니까?

    ◆ 박지원> 국민은 지금 현재 일본 상품 불매 운동이 처음에는 30-40%에서 지금 70-80%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정부가 주도하지 않는 한 국민 스스로가 또 일부 시민단체에서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네, 그렇죠.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시는 중에 여야가 하나가 돼서 똘똘 뭉쳐서, 국민들처럼 하나가 돼서 똘똘 뭉쳐서 일본을 향해서 대응해도 모자랄 판에 서로 총질하고 있다. 지금 그거 지적하셨잖아요.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그 총질을 하면서 나온 얘기가 뭔고 하니 친일파 논쟁이에요. ‘당신들이 더 친일파다.’와 ‘무슨 소리냐, 당신들이 친일파다.’라는 겁니다. 친일파 후손이 어디가 더 많냐. 지금 이것이 싸움의 쟁점이 되고 있더라고요. 이건 어떻게 보세요?

    ◆ 박지원> 그러니까 이건 먼저 친일파 논쟁의 얘기를 꺼낸 것은 청와대예요. 이분법적으로 분열시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국내 정치적 목적으로는 좋지만 이건 너무나 큰 문제예요. 그렇기 때문에 친일파 논쟁을 조국 수석이 먼저 ‘이것을 반대하면 친일파다.’라고...

    ◇ 김현정> 조국 수석 방금 전에 칭찬하셨는데 그 부분은 좀 적절치 않았다고 보시는 거예요?

    ◆ 박지원> 잘못한 것도 있는데 ‘그건 친일파다.’ 이렇게 규정한 것을 한국당에서 덜컥 받았어요. ‘우리보다 민주당에 친일파가 더 많더라.’라고. 이 친일파 논쟁 프레임에 한국당이 갇혀 버렸어요. 심지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내가 초선 때 일본 행사에 간 것은 실수였는데’라고 했어요.

    ◇ 김현정> 자위대 행사였죠.

    ◆ 박지원> 친일파는 민주당이 더 많더라? 세어보면 한국당이 훨씬 많을 겁니다.

    ◇ 김현정> 그게 지금 여기서 한 얘기예요, 어제 저희 뉴스쇼에서 나경원 의원이 한 발언이에요.

    ◆ 박지원> 뉴스쇼에 나오면 그렇게 걸려들어가지고 실수를 하게 돼요.

     

    ◇ 김현정> 어제 이야기를 충분히 하시도록 뒀는데 말씀하신 거였는데 ‘민주당에 친일파 후손이 더 많다, 한국당보다. 셈해 보니까 그렇더라’라고 그러시더라고요. 가짜 뉴스입니까?

    ◆ 박지원> 저는 그렇게 생각 안 하는데요. 저도 저 개인적으로 독립지사 후손인데 한국당의 독립지사 후손이 옛날에 김좌진 장군의 손녀딸이 계셨지 않습니까?

    ◇ 김현정> 김을동 의원이었죠.

    ◆ 박지원> 김을동 여사. 우리 후손들 모임할 때는 한 번 나오시던데요. 그리고 우리 민주당에서는 한 열 분 되고.

    ◇ 김현정> 아니, 어제 진짜 나경원 의원이 그 말씀을 하시는데 저 정도 자신 있게 말씀하신 거 보면 셈을 하셨던 건가 싶어서 한번 이걸 팩트 체크를 해 봐야 되는 건가? 아니면 이걸로 또 분란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아닌가? 좀 헷갈리더라고요. 여러분의 문자들도 다양하게 들어왔고 아무튼 지금 그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건 사실이에요.

    ◆ 박지원> 어떻게 됐든 이 한국당, 보수당에는 친일, 친미의 DNA가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것도 있어야 돼요. 미국과 일본과 친한 사람이 있어야죠. 그래서 그건 나쁜 거라고 보지 않는데 ‘친일과 반일’ 나쁜 의미의 분리 프레임에 나경원 대표가 딱 갇혀들더라. 그래서 정치는 때로는 공격인데 그 공격을 받더라도 방어하는 방법을 잘 연구해야되는데 그렇게 하기 때문에 황교안 대표나 나경원 대표는 ‘외워서 정치하는 사람이다.’ 이런 얘기를 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프레임의 스스로 갇혀든 셈이 됐다고 보시는 거예요.

    ◆ 박지원> 그렇죠. 갇혔죠. 국민들 모두가 설사 ‘대법원에 소수 의견을 낸 대법관들이 친일파다’ 하는 것은 공감하지 못하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또 신성한 대법원까지 그러한 문제가 가서 되겠느냐 해서 조국 교수가 한 말이라고 해서 다 지선지고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그러나 저는 민주당에서도 국회에서도 아무도 나서지 않고 있을 때 조국 혼자만이라도 나서서 조국을 위해서 일본과 싸워주는 그 모습은 진짜 갸륵하고 존경할 만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홍준표 전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뭐라고 했냐 하면 좀 직설적으로 좀 그냥 표현을 했더라고요. 제목에 ‘조국, 나대지 마라.’

    ◆ 박지원> 그러려면 자기가 나대야죠. 자기는 나대지 않고. 아니, 그러니까 지금 그거예요. 일본 아베나 고노 외상 등 일본 조야에서 일제히 우리를 공격하고 있을 때 우리는 멍하게 앉아 있단 말이에요. 홍준표가 나대면 그렇게 나가서 싸워주면, 논리를 제공하면 ‘조국 당신은 좀 조용히 해라.’ 이런 얘기할 수 있어요. 자기는 안 하면서 남이 잘 하는 것을 나대지 마라 하는 것은 그거야말로 ‘그런 말로 나대지 마라.’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런 말하면서 나대지 말라고 하고 싶은.

    ◆ 박지원> 그렇죠. 누군가는 해 줘야죠.

    ◇ 김현정> 누군가는 나대야 되는데 사실 조국 수석 말고 정치권에서 나대야 되는데 안 나대니까 조국 수석이 나대지 않느냐.

    ◆ 박지원> 만약 황교안 대표가 국민들한테 그렇게 약속하고 문재인 대통령한테 그렇게 약속하고 나와서 일본을 세게 규탄하면서 당신들이 이렇게 할 수 없다라고 했으면 황교안 대표 지지도 확 올라갈걸요?

    ◇ 김현정> 올라갔을 거라고 보세요? 알겠습니다. 조국 수석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어제 그런 발언하셨더라고요. ‘법무부 장관으로 가는 건 120%고 대선 후보까지 쭉 갈 수도 있다.’ 그러셨어요?

    ◆ 박지원> 제가 그랬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대선 후보까지도 쭉. 아니, 그런데 조국 수석이 다른 정치 경험이 지금 없잖아요. 민정수석 하나 했는데 대선 후보까지 얘기하는 건 좀 너무 띄우는 건 아니냐. 이런 얘기도 나오던데.

    ◆ 박지원> 뭐 그렇게 될 수도 있는 거예요. 그러나 그런 임팩트를 주는 것도 정치권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조국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와서 지금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을 하나도 못 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정개특위, 선거구 개혁 그리고 특히 법무부 장관은 사개특위. 검경 수사권 조정, 검찰 개혁, 사법 개혁이 패스트트랙이 상정되어 있거든요.

    한국당과 얘기를 해 보다가 되지 않으면 본회의에 상정해서 표결하면 되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의외로 빠른 시일 내에 1월 중이라도 패스트트랙이 통과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166명인가 서명을 했는데 지금 바른미래당에서 빠져 나가더라도 151석은 되고 있어요. 그러니까 과반수가 되니까 패스트트랙이 통과되면 이제 검찰 개혁도 되고 선거구 개혁도 끝나는 거예요.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으로써 가장 큰 개혁을 촛불 혁명의 산물로 태어난 문재인 정부가 약속을 지키는 거예요. 이런 리더십을 보이면 제가 생각할 때는 조국 수석은 1월 중에 법무부 장관을 던지고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예요?

    ◆ 박지원> 그렇죠. 제가 생각해 본 타임테이블이에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 박지원> 그렇게 해서 부산에서 돼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자료사진=윤창원기자)

     

    ◇ 김현정> 된다고 보세요?

    ◆ 박지원> 총선에서 되면 바로 2년 이따가 대통령 선거가 있으니까 대통령 후보로 갈 수 있는 확률이 대단히 높다. 아마 조국 수석의 머릿속에는, 상당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나 지도부 속에는 그러한 것도 그리고 있을 거다. 그걸 제가 현미경으로 들여다봐서 뽑아낸 거예요.

    ◇ 김현정> 그러시구나. 오늘 아침에 무슨 얘기가 나왔냐면 이언주 의원 있잖아요. ‘이언주 의원이 부산 출마를 결정했다 결심했다.’ 이런 보도가 나오더라고요.

    ◆ 박지원> 그건 오래전에 했어요.

    ◇ 김현정> 이미 결심한 거예요? 그러면 이제 공표한 거군요, 공식적으로.

    ◆ 박지원> 오래전에 광명에서 영도로 간다고 돌아다니고.

    ◇ 김현정> 그러긴 했죠. 이제 공식화가 됐다면 그러면 조국과 이언주. 이렇게 붙을 수도 있는 거네요?

    ◆ 박지원> 그건 모르겠어요. 조국 수석이 어디로 가려는지. 또 이언주 의원은 영도 간다 했는데 서면에서 또 책 나눠주고 있다고 그러니까 모르겠어요. 그건 뭐 누구하고 붙든지 상관없이 지금 현재 조국 수석은 제가 알고 있기로는 부산에서는 무난히 당선되고.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 박지원> 부산 시민들이 특히 PK 세력들이 굉장히 밀어줄 거다. 그렇게 저는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정당 얘기가 나온 김에 한국당 얘기 좀 잠깐 하겠습니다.

    ◆ 박지원> 우리 정당 빼고요.

    ◇ 김현정> 거기부터 갈까요?

    ◆ 박지원> 아니요.

    ◇ 김현정> 뒤에 기다리고 있는데.

    ◆ 박지원> 플리즈, 플리즈. (웃음)

    ◇ 김현정> 잠깐만. 그러면 한국당 얘기 잠깐 찍고요. 한국당 박순자 의원. 상임의원장 자리를 못 내놓겠다고 버티다가 당원권 6개월 정지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그러자 어제 기자 회견을 열고 ‘해당 행위자는 내가 아니라 나경원 원내 대표다. 나한테 와서 공천 가지고 협박을 하더라.’ 이렇게 얘기를 했단 말입니다. 이게 일단 이거 어떻게 보세요, 이 상황?

    ◆ 박지원> 박순자 의원한테 한국당 지도부가 1년을 약속한 건 맞더라고요. 중간에 했기 때문에 자기는 더 6개월 해야 된다. 그건 지켜라 하는 것은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근본적으로 저희 당에서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마는 상임위원장의 임명은 2년입니다. 그런데 각 당에서 상임위원장 후보가 많기 때문에.

    ◇ 김현정> 3선이 너무 많으니까, 한국당에.

    ◆ 박지원> 쪼개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에요.

    ◇ 김현정> 물론 바람직한 일은 아니지만 관행이라는 거잖아요.

    ◆ 박지원> 거기다 또 박순자 의원은 6개월만 하고 6개월 놔라 하는 것은 말이 아니고 그래서 저도 박순자 의원의 얘기에 어떤 분이 글을, 칼럼을 써가지고 공유를 해 달라 해서 저는 거기까지는 안 했어요. 그렇지만 박순자 의원의 말씀이 맞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 박지원> 저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나경원 의원이 와서 공천 운운한 것은 흔히 제가 원내 대표를 3번 해봐서 알지만 어떻게 됐든 원내 대표는 국회를 이끌어갈 책임이 있기 때문에 더러는 화내면 ‘당신 다음 공천에 좀 지장이 있을 거야’ 하는 얘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 김현정> 협박까지는 아니다.

    ◆ 박지원> 그걸 협박으로 치면 안 되죠, 정치하면서. 그런데 그것까지 박순자 의원은 공개를 하면 역시 한국당은 초등학생 반장 회의를 하고 있구나. 저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월간 박지원]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 김현정> 저는 이제 그 당내 상황도 당내 상황이지만 이것이 불러올 영향을 보고 싶어요. 무슨 말인고 하니. 그래서 박순자 의원한테 어제 기자들이 물었습니다. ‘그래서 탈당하실 겁니까?’ 했더니 그건 아니래요. 그런데 우리공화당의 홍문종 공동 대표는 무슨 말을 했냐 하면 ‘박순자 의원, 오늘은 아니지만 함께할 수 있다.’ 그래서 그 장면이 하나가 있고요.

    또 하나 장면은 우리공화당의 홍문종 공동 대표하고 자유한국당의 박맹우 사무총장이 회동을 했답니다, 비밀리에. 그러면서 우리공화당과 자유한국당이 연합 공천, 총선에 공천을 같이하는 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어요. 당사자들은 물론 아니라고 부인합니다마는. 결국 그러면 이렇게 돼서 총선 전에 두 당이 합당까지는 아니지만 뭔가 연대하는 거 아닌가? 연합 공천하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박지원> 바로 지금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이 여기서 계속 흔들리고 있는 거예요. 처음에 잘했잖아요. 또 이번에 ‘초당적으로 대처하겠다. 청와대 회동 구애받지 않겠다’ 해서 굉장히 잘했는데 이게 근본적인 것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에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 박지원> 한국당이 도로 박근혜당으로 되는 거예요. 다시 말해서 박근혜의 탄핵을 옹호하고 태블릿PC를 부인하고 5.18을 부인하는 그런 망언 의원들을 살려가고 있으면서 황교안 대표는 자꾸 시대정신에, 역사 정신에 어긋나는 도로 박근혜당이 되는 것으로 돌아가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 연합 공천이 진짜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사실라면 이게 도로 박근혜당의 표시다?

    ◆ 박지원> 저는 상당히 가깝게 봅니다.

    ◇ 김현정> 맞다고 보세요?

    ◆ 박지원> 저는 맞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다 이분들이 친박들이거든요. 지금 현재 황교안 대표의 인사도 다 친박으로 가는 거예요.

    ◇ 김현정> 그렇다면서요.

    ◆ 박지원> 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한국당...

    ◇ 김현정> 우리공화당. 헷갈려요, 저도 헷갈려요. (웃음)

    ◆ 박지원> 하도 이름이 많아서... 우리공화당과 한국당이 경우에 따라서는 ‘지역에서 분열돼서 나오면 패배를 하니 우리가 연합 공천을 하자’ 하는 것은 충분히 나올 수 있고.

    ◇ 김현정> 가능한 시나리오다.

    ◆ 박지원>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저는 어떤 경우에도 친박근혜당은 최소한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해서 만약 패스트트랙도 통과된다 하면 상당한 의석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게 보는 거예요. 그리고 지금 한국당은 너무 친박으로 가니까 비박들이 지금 부글부글 끓고 있잖아요.

    ◇ 김현정> 그렇더라고요. 장제원 의원도 그렇고.

    ◆ 박지원> 많이 끓고 있죠. 제가 유기준 의원이 사개특위 위원장 되니까 친박당 된다고 했더니 ‘박지원, 당신 당이나 잘해라.’ 그렇게 얘기를 한... 우리 당은 잘해도 잘 못돼요.

    ◇ 김현정> 그러면 여기로 가겠습니다. 지금 시간이 얼마 안 남았지만 민주평화당 얘기 잠깐 하고 갈게요. 자꾸 저한테 하지 말라고 그러시는데 그러면 제가 더 하고 싶어집니다.

    ◆ 박지원> 하지 마요.

    ◇ 김현정> 아니, 정동영 대표가 박지원 의원한테 정계 은퇴하라고 했습니다.

    ◆ 박지원> 정동영 대표가 그렇게 한 건 아니고 그 밑에 따라다니는.

    ◇ 김현정> 그래요? 복심이 한 얘기면 그게 그거 아니에요? 따라다니는 분이 하신 거면 그게 그 말 아니에요?

    ◆ 박지원> 그 정도 복심들은 아니고요. 정동영 대표는 노인 폄하 발언에 혼났기 때문에 자기도 노인이에요. 저하고 몇 살 차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저한테 ‘원로 정치인’이라고 표현했지 나쁜 말은 하지 않았어요.

    ◇ 김현정> 실명 공개는 안 했다. 그런데 그런 의견이 그쪽, 이른바 당권파에서 나온다면 뭐라고 답하시겠어요?

    ◆ 박지원> 당권파에서 그런 사람들이 한 것을 일일이 얘기하면요. 일베가 비난하는 것에 답변을 다 해야 되는 것처럼 불필요한 답변이에요.

    ◇ 김현정> 그분들이 일베는 아니잖아요.

    ◆ 박지원> 그러니까 일베의 수준이기 때문에 그러한 말을 답변하는 것은 제가 시간이 없어요.

    ◇ 김현정> 이 발언 괜찮으시겠습니까, 당에 가서? 일베에 답변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표현은 그분들로서...

    ◆ 박지원> 그렇죠. 일베가 똑같은 소리하거든요, 저한테.

    ◇ 김현정> 아, 그래서. 지금 아니, 그런데.

    ◆ 박지원> 그 정도로 저는 생각하지 않는다.

    ◇ 김현정> 생각하지 않는다? 갈라지는 겁니까?

    ◆ 박지원> 갈라지지는 않아야죠. 그러나 우리가 현재 이대로는 안 된다. 제가 맨날 처음부터 쓰던 이 말이 이제는 바른미래당에도. 요즘 싸우는 당은 다 이대로는 안 된다.

    ◇ 김현정> 다 그거죠.

    ◆ 박지원> 캐치프레이즈가 됐더라고요. 그래서 안 되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내려놓고 뭐 박지원이 한다, 천정배가 한다, 유성엽이 한다, 장병완이 한다. 이게 아니고. 정동영 당신도 1년 반을 했지만 안 되지 않냐. 그러니까 우리 모두 내려놓고 새로운 후배들이나 또는 새로운 사람을 모셔다가 놓고 우리가 뒤에서 병풍 노릇을 하자. 이런 겁니다.

    ◇ 김현정> 공천권 싸움 아닙니까?

    ◆ 박지원> 공천권 뭐, 누구를 주고 말고 할 게 있어요. 그러나 이제 그러한 사람을 모셔올 때는 좋은 분을 모셔오는데 거기에다가 공천 1, 2번을 주고 그분이 좀 신선하게 공천을 할 수 있는 그런 길들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가 되지. 그럼 뭐 허수아비 모셔다 놔두면 되나요? 한번 보세요, 바른미래당. 대표가 버티고 앉아서 무슨 위원장? 혁신위원장 그런 거 하니까 싸우다가 나가버리잖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여기까지. 월간 박지원. 박지원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지원>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