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돈과 사촌동생이 대주주" 김여송 사장의 광주일보 '사유화(私有化)'



광주

    "사돈과 사촌동생이 대주주" 김여송 사장의 광주일보 '사유화(私有化)'

    2015년 광주일보를 행남자기·효성 컨소시엄이 인수
    1대 주주는 김 사장과 사돈 관계인 효성
    2대 주주는 김 사장의 사촌동생이 회장인 행남자기

    (사진=광주일보 홈페이지 캡쳐)

     

    광주일보의 대주주가 김여송 사장의 사돈과 사촌동생 회사 등으로 구성돼 광주일보가 김여송 사장 1인 체제로 전락하면서 사유화(私有化)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광주일보가 대주건설 부도 이후 주인이 바뀔 때 광주일보를 인수한 대주주는 효성과 행남자기였다.

    광주일보는 지난 2010년 당시 모 회사인 대주건설의 부도 이후 경영 상황이 급속히 악화되면서 2014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법정관리 이후 인수 의향서를 접수받아 2015년 다수의 업체가 경쟁을 벌인 끝에 행남자기·효성 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고, 결국 광주일보는 행남자기·효성 컨소시엄에 인수됐다.

    행남자기·효성 컨소시엄이 광주일보를 인수하는 과정에는 당시 광주일보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던 김여송 사장이 적극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광주일보 기자 출신인 김여송 사장은 2012년 2월 광주일보 제9대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행남자기가 당시 광주일보 인수전에 나선 것은 김여송 광주일보 사장이 김용주 행남자기 회장과 사촌 간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여송 사장은 한 때 행남자기 감사를 지내기도 했다.

    효성이 광주일보 인수에 참여한 것 또한 효성가가 김여송 사장과 사돈 관계를 맺었기 때문라는 게 당시 지역 정가의 분석이었다.

    효성 조석래 회장의 삼남은 지난 2009년 김여송 사장의 딸 김유영씨와 결혼했다.

    이 때문에 광주일보 인수 당시 광주일보가 김여송 사장의 1인 체제가 되면서 광주일보가 '사유화(私有化)'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많았다.

    4년이 지난 현재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다.

    김여송 사장 재임 7년 중 4년 적자, 매출액 반토막 등 경영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유례 없는 공채시험 변경으로 인한 특혜 채용 의혹, 예전에 없었던 원 포인트 인사, 지방선거 특정 후보에 대한 기사 배제 등이 대표적 사례다.

    김여송 사장이 취임하기 직전인 지난 2011년 광주일보의 매출액은 164억 6000만원이었으나 지난 2018년 매출액은 87억 6700만원으로 무려 47%나 감소했다.

    기자 채용과 출입처 인사·승진 등 인사에서의 잡음도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전남도지사 출마 예상자를 보도하면서 특정 후보를 배제한 것도 김 사장의 지시가 배경에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김여송 대표의 고향 후배였던 모 후보가 처신을 잘못해 김 대표의 눈 밖에 나면서 광주일보에 이름 한 줄 올리지 못했다는 소문이 지역정가에 파다하면서 웬만한 정치인들이 김여송 사장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회사 내외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임에도 김여송 사장 체제는 더욱 공고하다.

    광주일보 대주주가 사돈과 친척이 소유한 회사로 구성된 덕분에 경영권 유지에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2018년 12월 31일 기준 광주일보의 주주 현황은 ㈜효성이 49%(3920만주), 행남광물정제㈜ 24.5%(1960만주), ㈜한익스프레스 15%(1200만주), 대림비엔코㈜ 10%(800만주) 등이다.

    효성은 김여송 사장의 사돈 회사고, 행남광물정제는 행남자기의 관계회사로 김여송 사장의 사촌동생인 김용주 회장이 대표이사로 있었던 회사다.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서는 신문의 사유화를 막기 위해 대기업이 일반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발행한 주식 또는 지분의 2분의 1을 초과하여 취득 또는 소유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아울러 일반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의 이사 중 그 상호 간에 친족관계에 있는 자가 그 총수의 3분의 1을 넘지 못하도록 돼 있다.

    광주일보의 경우 현재 신문법이 규정하는 소유 제한을 교묘하게 피해가고 있지만 사실상 김여송 사장 1인 체제라는 데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관계자는 "광주전남 지역 일부 언론들이 사주 개인에 의해 좌지우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이뤄져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며 "사회를 감시해야 할 언론사가 되려 언론이라는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자신들의 이익을 채우는 데만 골몰하면서 결국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