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한 황교안-격렬한 반대 속 5·18 기념식 참석



광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한 황교안-격렬한 반대 속 5·18 기념식 참석

    대통령 기념사 땐 '나홀로 박수 치지 않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두번째부터), 자유한국당 황교안,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사진=노컷뉴스 DB)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제39주년 5·18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해 눈길을 끌었다.

    황 대표는 다만 박수갈채와 환호성이 터진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사에는 무표정으로 일관해 지켜보는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황 대표는 18일 광주시민단체와 5·18유가족들의 격렬한 항의 속에서 제39주년 5·18 기념식에 참석했다.

    시민들은 "5월 영령들에 사죄하라",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하라", "5월 진상규명 훼방하지 말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그의 입장을 막았다.

    이 과정에서 일부 5·18 단체 관계자들이 황 대표의 기념식 참석에 반대하며 고성을 지르고 황 대표 수행원, 경찰 등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황 대표는 결국 경찰 병력에 둘러 싸인 채 기념식장 정문이 아닌 옆문으로 돌아 기념식장에 들어섰다.

    2분이면 도착할 거리를 20분이 넘는 시간이 걸리며 힘겹게 입장한 것이다.

    황 대표가 기념식장에 입장하자 많은 시민들이 야유를 보냈다.

    황 대표는 곤욕을 치른 탓에 손수건을 꺼내 이마 등을 닦은 후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채 기념식에 집중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대통령 연설에 박수 치지 않고 있다.(사진=노컷뉴스 DB)

     

    황 대표는 5·18추모 공연과 문재인 대통령의 기념사에도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시민들이 눈물을 흘리며 큰 박수로 화답할 때도 박수를 치지 않는 것은 물론 이렇다 할 표정 조차 없었다.

    기념식의 마지막 순서인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시간.

    황 대표는 3년 전 국무총리 시절 박근혜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했을 때 꼿꼿이 선 채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이번 기념식에서는 달라진 황 대표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는 참석자들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따라 불렀다. 심지어 오른손 주먹을 흔들기도 했다.

    황 대표는 퇴장도 힘들었다. 기념식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거센 항의를 받았고 결국 정문이 아닌 비상 출구로 빠져나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