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삼바 증거인멸 '윗선' 수사…삼성전자 사업지원TF 압수수색(종합)



법조

    檢, 삼바 증거인멸 '윗선' 수사…삼성전자 사업지원TF 압수수색(종합)

    사업지원TF 정현호 사장·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 사무실 포함
    삼성그룹 차원 광범위·조직적 증거인멸 개입 정황 추적

    삼성바이오로직스(사진=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 '고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무실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 등 내부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 팀장인 정현호 사장과 삼성바이오 김태한 대표이사의 사무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분식회계 수사와 관련해 삼성바이오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삼성에피스) 등에서 잇달아 드러나는 증거인멸 정황에 삼성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증거인멸과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사업지원TF 소속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서모 상무를 구속했다.

    이들은 지난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예상되자 삼성바이오와 자회사인 삼성에피스 컴퓨터와 직원들의 휴대전화 등에 담겨 있는 자료를 삭제하거나 숨기는 등 증거를 인멸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직원들의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뜻하는 'JY'나 '합병', '미전실' 등의 단어를 검색해 관련 자료를 삭제하는 데 개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정 사장이나 김 대표 사무실도 그룹 차원의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 개입 정황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을 토대로 옛 삼성전자 미래전략실과 사업지원TF 내부 의사결정 과정을 확인한 뒤 정 사장 등 그룹 수뇌부를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2017년 2월 공식 해체된 그룹 미전실의 후신으로 삼성전자와 계열사간 대응과 협력을 조율하고 시너지를 끌어내기 위해 꾸린 조직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