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속 면한 승리…"연예인 '조리돌림' 그 이상을 파야"



미디어

    구속 면한 승리…"연예인 '조리돌림' 그 이상을 파야"

    법 위에 서서 잘 사는 가진 자들…영화 같은 현실에 '허탈감' '충격'
    "미디어의 힘과 민낯…그리고 보편적 남성의 왜곡된 성 의식"
    "승리 개인의 일탈적 행동뿐일까?…그 이상 의혹들 다뤄야"

    해외 투자자 성매매 알선 및 횡령 등 혐의를 받는 가수 승리(29·본명 이승현)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버닝썬 게이트'의 핵심인물인 가수 승리의 구속영장이 14일 기각됐다. 앞서 승리와 연계된 다양한 의혹으로 대중의 질타를 받았던 가수 정준영과 최종훈의 구속 결정과는 다른 결과다.

    버닝썬 게이트는 우리 사회 전반에 큰 파장을 낳았다. 유명 연예인이 핵심인물이라는 것부터 시작해서 성(性)과 마약, 그리고 권력과의 유착 등 의혹으로 제기된 그 어느 것 하나 자극적이지 않은 소재가 없다.

    하나의 의혹이 나오면 다른 의혹도 제기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는 사태에 대중들은 분노했다. 하나의 권력이라고 볼 수 있는 유명 연예인과 클럽 등지에서 벌어지는 범죄 의혹들이 점차 선명해지면서 대중들은 마치 영화 같은 현실과 마주했다.

    ◇ 가진 자들은 법위에 서서 잘사는 현실에 대중들 '허탈감'과 '충격'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14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다른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고 영화에서만 나오는 이야기일 줄 알았는데 정작 우리나라 한복판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이라는 것이 대중들에게는 상당히 충격적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평론가는 특히 "전체적으로 보면 모든 범죄나 이런 탈법적인 것들이 (버닝썬 게이트에) 다 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이런 부분들이 있었음에도 법망을 벗어나 그냥 넘어가고 있었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특권층, 이른바 '가진 자'들은 탈법적인 일을 벌이고도 아무일 없이 잘 살고 있는 현실에 대중들의 허탈감이 크다는 의미다.

    정 평론가는 이러한 부분을 짚으며 "유명 연예인들이 탈법적인 행동들과 이를 묵인해준 결탁된 힘들이 대중에게는 큰 충격이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버닝썬 사태에 대해 단순 개인의 도덕적 일탈을 넘어서 사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평론가는 "윤리적인 부분은 문화 안에서 해결되는 부분이지만 탈법적이고 법을 피해가는 그런 것들은 확실한 처벌이라던지 사법 안에서 바로세워야 하는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 미디어의 힘과 민낯…그리고 보편적 남성의 왜곡된 성 의식

    '게이트'로까지 확장된 버닝썬 사태로 인해 사회 전반에 숨어 있던 미디어의 힘과 민낯이 드러났다는 진단도 나온다.

    미디어로 빚어진 유명 연예인들의 이미지와 권력, 그리고 물의를 빚은 연예인들이 다시금 미디어를 통해 힘을 얻는 과정이 바로 그렇다.

    문화사회연구소 이종임 연구원은 "미디어를 통해 창조된 연예인들의 권력이 드러난 사건"이라고 버닝썬 사태를 평했다.

    이 연구원은 "과거 정준영은 몰카 논란 이후 미디어를 통해서 다시금 복귀했고, 승리 또한 미디어를 통해 젊고 성공한 경영자의 이미지가 만들어졌다"면서 "이러한 미디어 속 연예인들의 이미지를 통해 창조된 권력들이 어떻게 확장됐나 이 사건이 보여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압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남성들의 왜곡된 성(性) 인식에도 주목했다.

    정준영의 혐의인 불법 음란물 촬영·유포 등이 큰 범죄인데 승리를 중심으로 한 이들의 단체 카톡방 등에서 보면 범죄라고 인식하지 않는 부분들이 큰 문제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일상적 범죄에 국민 대다수가 노출된 것으로 확인된다.

    지난달 30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 5권 2호 '단체채팅방을 통한 불법 촬영물 유포 관련 시민 경험 및 인식 조사'에 따르면 성인 모바일메신저(카카오톡·라인·텔레그램·페이스북메신저) 이용자 중 단체채팅방에서 불법으로 촬영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받거나 유포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19.4%를 차지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국민 5명 중 1명이 범죄 현장을 목격한 것이다.

    실제 피해 실태를 보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본인 혹은 가족, 지인 등이 불법 촬영으로 피해를 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4.7%에 달했다. (이 조사는 4월 15~21일 우리나라 만 20~59세 모바일메신저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자는 1천명이다)

    이처럼 버닝썬 게이트는 우리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일상적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줬다. 이런 일상적 성범죄는 단순히 경각심에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해결해야 할 근본적 문제다.

    이 연구원은 "단순하게 소수의 여성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여성들이 일상적 범죄에 노출돼 있는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런 문제들도 같이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 승리의 개인 일탈적 행동뿐인가?…그 이상의 의혹들을 다뤄야

    버닝썬 게이트는 단순하게 승리 등 일부 연예인의 일탈적 행동들로만 이뤄진 것이 결코 아니다. 기득권과 공권력의 유착부터 성 문제 등 사회에 만연해 있는 부조리가 담겨 있다. 인맥을 중시하는 문화, 끼리끼리 문화 등 이런 것들 또한 모여 버닝썬 게이트를 키워갔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정준희 교수는 "연예인들이 자신의 명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데 이를 홍보하고자 지인을 통해 방송에 출연하는 식"이라면서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퍼져 있는 인맥 문화나 끼리끼리 문화가 현재 문제를 키우는 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있어서 단순 도덕적 자성이 아니라 연예인들의 비합리적인 사업 인맥 등이 건전한지 문제를 지적하며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버닝썬 게이트 역시 승리의 사업과 이를 지원한 사업 파트너. 그리고 그들의 인맥을 통한 범법 행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승리와 그의 동업자인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는 지난 2015년 방한한 일본인 사업가 일행에게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를 받고 있고, 버닝썬 자금 5억 3천여만원을 횡령한 의혹도 받고 있다. 또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단톡방의 다른 멤버인 가수 정준영과 최종훈은 불법 음란물 촬영·유포나 집단 성폭행 혐의 등으로 구속된 상태다.

    결국 연예인의 사업으로 맺어진 인맥을 통해 범죄가 공모되고 발생한 셈이다.

    정 교수는 "(버닝썬 게이트가) 단순히 유명 연예인의 개인적 일탈로만 이런 일들이 벌어졌나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즉, 현재 밝혀진 것 보다 권력과의 유착 등 숨겨져 있고 감춰진 그런 것들을 심층적으로 더 밝혀내야 한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초기에 보도가 시작된 것들 중 하나가 지역 경찰서의 수상한 대응 문제라던가 하는 것들이었는데 언젠가부터 승리라는 연예인에 초점이 맞춰졌다"면서 "권력과의 유착이라던지 하는 중대한 부분들이 현재까지는 잘 다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승리는 유명 연예인이니까 뉴스에 많이 소비되고 조리돌림 당하는데, 미디어가 그 이상을 파보거나, 혹은 그러한 중대한 의혹들을 다룰 만한 힘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한편 승리의 구속 영장 기각으로 경찰 수사는 다시 원점에 섰다. 현재 수사가 미흡하다는 대중의 시각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는 경찰로서는 부담 또한 더욱 커졌다. 특히 유착 등 의혹의 당사자로 심각하게 사안을 받아들이고 있는 경찰이 어떤 식으로 대처를 하고 진실을 밝힐 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