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룡봉사상 폐지' 놓고 고심하는 경찰…"조선일보 눈치보나"



사건/사고

    '청룡봉사상 폐지' 놓고 고심하는 경찰…"조선일보 눈치보나"

    • 2019-04-26 05:50

    여론 악화 속 길어지는 경찰 내부 '개선 논의'
    시민단체, 행안부 장관에 공개질의서…"언론의 경찰특진 심사, 법적근거는?"
    여권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 앞두고 對경찰 여론 악화…현명한 판단할 것"

    제 46회 청룡봉사상 시상식 현장

     

    조선일보가 심사해 경찰관을 특진시키는 '청룡봉사상'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경찰은 "내부 논의중"이라면서 아직 뚜렷한 방침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경찰의 장고(長考)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력 언론사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까지 나온다. 급기야 한 시민단체는 이 상의 적절성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경찰을 관할하는 행정안전부에 보냈다.

    시민단체인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주권행동)은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이 상에 대한 질문을 담은 공개질의서를 보냈다고 25일 밝혔다.

    주권행동은 질의서에서 △ 경찰청은 언론과의 유착 가능성 등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과거 청룡봉사상 공동주최를 철회한 적이 있는데,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를 물었다.

    또 △청룡봉사상 외에 민간 기업에서 수여하는 상을 수상한 경찰관에게 1계급 특진 등 인사 특전을 제공하는 사례가 있는지 △조선일보 편집국장 등이 심사해 경찰 특진을 결정짓는 데 대한 법적 근거는 있는지 △고문기술자 이근안 등도 청룡봉사상을 받았는데, 수상을 취소하지 않는 근거와 이유는 무엇인지 등도 질문했다.

    주권행동은 행안부가 질의서를 수신한 것을 확인하고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다.

    이태봉 주권행동 사무처장은 질의서를 보낸 이유에 대해 "조선일보를 포함해 어떤 언론사든지 언제든 수사대상이 될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만약 그렇게 되면 언론사가 인사를 좌우하는 상황에서 경찰은 제대로 된 수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유착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큰데, 경찰이 올해에도 시상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는 것이다.

    물음표는 경찰 내에서도 나온다. CBS노컷뉴스 보도로 '장자연 사건' 관련 수사 경찰을 협박했다는 의혹을 받는 조선일보 간부가 이 상을 심사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데 이어, 특진 후보자들의 개인사를 담은 감찰 세평 등이 조선일보 측에 제공돼 온 정황까지 일부 포착되자 부글부글 끓는 기류가 감지된다.

    한 경찰 관계자는 "유착 가능성에 대한 여론의 비판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다"며 "공적 외에 그런 민감한 자료까지 넘어갔다는 건 상상조차 못했다.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경감급 경찰은 "오랜 관행이라고 잘못된 제도를 그대로 이어가는 것은 옳지 않다"며 "장자연 사건까지 언급되는 마당에 경찰의 신뢰를 깎을 수 있는 상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 당연히 없어져야 할 관행"이라고 말했다.

    오는 6월에도 조선일보와 함께 청룡봉사상을 통해 특진자를 선정하려던 경찰청은 여론 악화에 따라 고심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민갑룡 경찰청장도 청룡봉사상에 대한 안팎의 비판 여론에 대해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이번주에 잇따라 내부 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 당초 이번 주 초에는 개선안에 대한 윤곽을 잡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도 결론은 내리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두고 또 다른 일선 경찰은 "조선일보와 함께 줘 왔던 상이기 때문에 부담이 뒤따르는 측면이 있지 않겠느냐"고 진단하기도 했다. 유력 언론과의 관계 설정도 고민의 요소가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청룡봉사상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해왔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 홍익표 의원은 이날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이 바라는 경찰의 모습이 있지 않느냐. 그런데 현재로서는 여러가지 유착 문제 등 경찰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경찰의 신뢰 회복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상황이지 않느냐. 경찰 스스로 청룡봉사상에 대해서 현명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룡봉사상에 수상에 따른 경찰 특진제 폐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글은 지난 23일까지 1만 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