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3 재보선 1:1 무승부, PK민심은 여권에 '심판' 메시지



부산

    4·3 재보선 1:1 무승부, PK민심은 여권에 '심판' 메시지

    4·3 재보궐 범여권, 야당 한석씩 가져가 무승부
    PK민심 결론은 균형, 내용은 여권에 '경고'
    보수층 빠른 결집 드러나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창원성산 지역구에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막판 대역전극을 펼치며 504차로 당선됐다. (부산 CBS)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범여권과 야당이 나란히 한석씩 가져가 무승부를 기록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의 바로미터로 여겨졌던 재보선에서 PK민심은 균형을 택했지만, 득표율 등 선거 결과를 분석해 보면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이 진행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재보선 결과 여야 무도 우위를 점하지 못한 가운데 앞으로 PK민심을 잡기 위한 정국 주도권 싸움은 더 격화할 전망이다.

    단 2석의 초미니 보궐선거지만 향후 PK민심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어서 주목을 끈 4.3 국회의원 재보선 선거.

    재보선은 '집권 여당의 무덤'이라는 명제가 이번에는 절반만 맞았다.

    창원성산은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후보가 막판까지 피 말리는 접전을 벌이다.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막판 대역전극을 펼치며 504차로 당선됐다.

    결국 범진보 단일후보가 승리를 거머쥐었지만 득표율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여권의 텃밭으로 여기는 창원 성산지역이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자들이 던진 표는 45.75%.

    지난 20대 총선에서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득표율 51.5%와 비교하면 5% 포인트나 빠졌다.

    또, 20대 총선에서 한국당 강기윤 후보는 40.21%를 얻었지만 이번에는 45.21% 얻어 5% 올랐다.

    결국 정의당 후보가 노회찬 의원의 빈자리를 채워 방어전에는 성공했지만 '504'표차는 그만큼 보수층 결집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는 불안한 결과다.

    4.3 통영고성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당선됐다. 정 후보는 59.47%의 득표율을 얻어 35.99%에 그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를 큰 표차로 제치고 국회의원 당선증을 거머쥐었다. (부산CBS)

     

    보수당 강세인 통영고성은 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득표율 59.47%로 상대 양문석 (38.32%) 후보를 큰표차로 따돌려 일찌감치 당선을 확정지었다.

    지난해 지방선거때 통영시장과 고성군수 모두 민주당이 싹쓸이했던 것과 비교하면 분명한 민심 이반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 이후 민주당 지지세력이 빠르게 무너져 '촛불'이전의 민심으로 돌아섰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부산 정치권에서는 4.2재보선이 결론적으로는 방어전에 성공한 무승부지만, 내용면에서는 보수 결집이 빠르게 이뤄져 한국당이 우위를 점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PK 민심이 지난 지방선거때 유례없이 여권에 힘을 실어줬지만, 민생경제 악화, 경기 침체, 집권 여당의 무능 등의 이유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

    여야 모두 '개운치 않은'결과를 받아들이면서 앞으로 PK민심을 잡으려는 여야의 주도권 싸움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재보선의 결과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으로 여기고 집권 여당의 능력을 발휘해 돌아선 민심을 잡겠다는 포석이다.

    이를 위해 민선 7기 들어 첫 민주당 부산시장이 정부와 손잡고 동남권관문공항, 부산대개조, 해수담수화 문제를 해결하고 부산지역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에 성과를 낸 것을 시민들에게 집중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또, 이대로는 총선 필패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예비 총선 캠프를 일찌감치 꾸려 지역별로 전략적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한국당은 재보선 결과 보수 대결이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한 만큼 문재인 정권의 실책을 전면에 내세워 제1야당으로서 현 정권에 대한 견제, 비판 수위를 올릴 작전이다.

    빠르게 결집하는 세력을 지지율과 연계해 PK지역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겠다는 것이다.

    PK지역에서 개혁 보수로 자리 잡으려 했던 바른미래당은 창원성산에서 3.57%의 참담한 득표율을 받는데 그쳤다.

    결국 바른미래당은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도 PK지역에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해 당의 존립이 더 위태로워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