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버닝썬 키운 것은 경찰…국민에 사과해야"



국회/정당

    여야 "버닝썬 키운 것은 경찰…국민에 사과해야"

    與 의원도 "뒷북지적 따갑지 않냐" 질타
    민갑룡 "모든 내용 밝힌 후 국민께 사과…의혹 한 점 없이 할 것"
    박상기 "중앙지검으로 이첩…직접 수사할지 지휘할지는 지켜봐야"

    14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갑룡 경찰청장이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과 관련한 현안 보고와 여야 의원들의 적극적인 대응 주문이 이어졌다.

    행안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업무보고에 나선 민갑룡 경찰청장을 향해 경찰의 유착과 부실 수사가 버닝썬 사태를 자초했다며 강한 질타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강남지역 일대 클럽이 폭행과 마약 유통, 성접대, 음란물 유포 등 불법 천지가 됐다"며 "경찰의 책임이 크다. 버닝썬 폭행 사건이 국민과 언론의 관심을 받지 않았다면 그냥 넘어갔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김영우 의원은 "일부 경찰이 범죄 집단과 밀착을 해 범죄를 은폐하고 피해자를 가해자로 만들고 피해자를 폭행까지 했다. 민중의 지팡이가 국민을 폭행하는 몽둥이가 된 것"이라며 "지금까지 불거진 의혹만 하더라도 (경찰) 총수로서 (국민과) 일선 경찰들께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자치경찰제를 하겠다고 하는데 자칫 잘못돼 지방 유지, 영향력 있는 세력과 경찰이 더 밀착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며 정부·여당이 도입을 진행 중인 자치경찰제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제보자가 경찰 유착 때문에 제보를 할 수 없어 권익위원회에 제보했고, 권익위가 제보자의 의구심이 타당하다고 봐서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경찰은 지금 본인들이 수사하겠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수사의 대상이 아니냐"고 경찰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음을 질타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김한정 의원 마저 "지난해 폭행사건이 일어난 지 오늘로 111일째인데 그 동안 영화에서 보는 비리의 종합판, 폭력·마약·성폭행·경찰 의혹까지 다 나왔다"며 "경찰이 계속 뒷북치고 있다는 지적지 따갑지 않느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 청장은 "증거 확보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고 사안의 중대성과 확실한 수사진행을 위해 주체를 경찰청으로 이관해 수사하고 있다"며 "정준영에 대해서는 조사 후 마약류 검사를 할 계획이고 승리는 검사해서 결과가 일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사를 통해 하나하나 확인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모든 사항을 명명백백히 밝힌 다음 국민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리겠다"며 "유착 의혹에 대해서도 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있고 제기된 의혹에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법사위에서는 버닝썬 사건의 서울중앙지검 이첩 계획이 거론됐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민주당 이춘석 의원의 "경찰이 계속 버닝썬 사건을 수사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경찰이 연루됐다는 보도도 있고 해서 중앙지검으로 이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직접 수사 여부에 대해서는 "배당은 서울중앙지검으로 했는데 직접 수사할지, 경찰수사를 지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제보자 보호도 중요하고 등장하는 피해 여성들 보호도 중요하다"고 말해 아직 결정되지 않았음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버닝썬 사건은 마약, 탈세, 성매매 등 온갖 것이 다 엉켜 있어 내용이 많기 때문에 철저히 밝히지 않으면 두고두고 문제가 된다"며 철저한 수사 의지를 나타냈다.

    경찰의 유착 의혹에 대해 "수사결과가 응답해야 한다"고 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해서는 "검·경 수사 주체성에 대한 방점보다는 이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밝히라는 데 방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