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계결함'과 '은폐' 두고 맞선 정부와 BMW… 향방은



자동차

    '설계결함'과 '은폐' 두고 맞선 정부와 BMW… 향방은

    민관합동조사단 "설계부터 결함… 안 바꾸면 또 불"
    BMW "근본원인 EGR 쿨러 누수"… 설계 결함 선 그어
    국토부 "BMW, 결함 은폐·축소… 형사 고발"
    향후 추가리콜 가능성에 사법당국 수사도 주목

     

    정부가 올 여름 한반도를 뒤덮은 BMW 차량 화재사태의 원인으로 애초 잘못 설계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시스템을 꼽았다. 이어 BMW가 이 같은 사실을 알고도 결함을 축소, 은폐하고 늑장리콜을 진행했다며 형사 고발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BMW의 입장은 다르다. BMW는 "EGR 쿨러 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는 하드웨어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결함 축소 은폐에 대해서도 "BMW는 화재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없이 리콜 조치를 개시했다"고 맞섰다.

    ◇ "설계 안 바꾸면 또 불" VS "EGR 쿨러 바꾸면 해결"

    정부는 BMW 차량 연쇄 화재의 원인을 'EGR 설계 결함'으로 꼽았다.

    정부에 따르면 BMW 사고차량에 장착된 EGR 쿨러의 열용량이 부족하거나 EGR이 과다하게 작동되도록 설계돼 있는 결함으로 EGR 쿨러 내 냉각수가 끓게된다.

    냉각수가 수차례 끓으면서 결국 EGR 쿨러에 균열을 만들고 이 균열로 인해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쿨러와 흡기다기관에 쌓인다. 이어 EGR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섭씨 500도 이상의 고온 가스가 유입돼 침전물과 만나 불꽃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가 BMW 사고차량의 EGR 쿨러를 들어보이고 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EGR쿨러 균열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화재 발생원인이나 EGR 설계결함으로 냉각수 끓음 현상(보일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종민기자

     


    결국 설계 결함으로 일어난 EGR 쿨러 균열이 화재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민관조사단 박심수 조사단장은 "EGR 모듈을 바꿔도 현재 사용되는 EGR 양을 줄이지 않거나 EGR 쿨러 용량을 키우지 않으면 언젠가는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현재의 EGR 설계를 바꿔야한다는 설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가 새로 변경한 EGR 부품에서도 끓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BMW의 소명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BMW의 입장은 다르다. EGR 쿨러 누수가 화재 원인이라는 점에선 정부와 같았지만 설계 결함에는 선을 그었다. BMW는 "결함이 있는 EGR 쿨러를 교체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는 하드웨어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국 기관의 시험결과도 함께 덧붙였다. BMW는 "독립된 자동차 시험기관인 스위스의 DTC(Dynamic Test Center)는 'EGR 쿨러의 누수가 본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2018년 9월과 10월에 진행된 DTC 조사는 다양한 EGR 시스템과 엔진에 대한 검사를 기반으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 결함은폐에 형사고발 나선 정부… 공방 불가피

    조사단은 BMW가 결함을 이미 알았음에도 은폐했고 또 여름 화재사태 이후 진행한 리콜도 축소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BMW가 지난 7월 20일에야 EGR 결함으로 화재가 일어난 사실을 인지했다고 말했지만 이미 2015년 10월 BMW 본사는 EGR 쿨러 균열 문제 해결을 위한 TF를 구성했다"고 반박했다.
    요한 에빈비클러 BMW 그룹 품질관리부문 수석 부사장이 지난 8월 6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BMW 차량의 화재사고와 관련해 긴급기자회에서 화재 원인을 밝히고 있다. 이한형기자

     


    이어 2016년 11월에는 흡기다기관 클레임 TF도 구성했고 그 결과 2015년 5월에는 N47, N57 엔진 설계 변경, 2016년 8월에는 B37, B47 엔진 설계를 변경하는 조치에 착수했다고 덧붙였다.

    조사단은 "여기에다 지난해 7월 BMW의 기술분석자료나 정비 이력 등 내부보고서에는 이미 EGR쿨러 균열, 흡기다기관 천공 등이 구체적으로 언급된 사실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올해 상반기 제출 의무가 있었던 EGR 결함 및 흡기다기관 천공 관련 기술분석자료도 최대 153일 늦춰서 리콜 이후인 지난 9월에야 정부에 제출했다며 결함 은폐 정황을 제시했다.

    리콜 축소에 대해서도 "일부 BMW 디젤차량이 지난 7월 1차 리콜대상 차량과 동일 엔진·동일 EGR을 사용하는데도 리콜에서 제외됐지만 조사단의 지적으로 지난 10월 추가리콜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실제 BMW는 지난 7월, 42개 차종 10만 6,317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진행했지만 이후 118d 등 차량에서도 불이 나고 조사단이 해명을 요구하자 10월에 52개 차종 6만 5,763대에 대한 추가 리콜을 진행했다.

    조사단은 이러한 정황을 근거로 BMW를 자동차관리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 원도 부과하기로 했다.

    BMW는 이에 대해서도 "BMW 그룹은 화재 근본 원인이 확인된 시점에 지체없이 리콜을 개시했다"고 짤막한 입장을 내놓았다. BMW는 앞서서도 수차례 자발적이고 선제적 리콜을 진행했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어 이후 국토부에 소명자료 제출과 함께 법적 다툼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추가 리콜의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단 국토부는 리콜대상 차량 전체(65개 차종, 17만 2,080대)에 대해 흡기다기관 리콜(점검 후 교체)을 요구하기로 했다. 흡기다기관 교체 비용은 개당 1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더 나아가 냉각수 끓음 현상과 EGR밸브 경고 시스템 관련해 BMW에 소명을 요구했고 EGR 부품 등의 내구성을 확인하기로 한 만큼 추가 리콜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BMW가 결함을 EGR 쿨러로 한정 짓고 이미 보다 강화된 개선품으로 교체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추가 리콜 요구를 반박할 가능성도 높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