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공의료 사관학교' 2022년 문연다…취약지 의무진료 10년



보건/의료

    '공공의료 사관학교' 2022년 문연다…취약지 의무진료 10년

    정부,'국립공공의료대학원' 남원에 설립
    서남대 의대 정원 흡수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 인력을 양성하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이 오는 2022년 3월 전북 남원에서 개교한다.

    학생들은 학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받되 의사 면허 취득 후에는 의료취약지에서 10년간 의무적으로 근무해야 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1일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내용의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의 설립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의료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공공보건에 종사할 인력을 국가가 직접 양성해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정원은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그대로 활용한다.

    의료인력 배출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6년제 의과대학 대신 4년제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설립하기로 했다.

    학비는 전액 무료이며 대신 학생들은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도서 지역이나 농어촌 의료취약지의 지방의료원 등에서 일정 기간 근무해야 한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안'에서 의무 근무 기간은 10년으로 제시됐다.

    의무 근무 기간에서 군 복무 기간, 전문의 수련 기간 등은 제외한다.

    이 기간 졸업생은 도 단위 공공의료기관이나 지역의 역학조사관으로 근무하게 된다.

    의무 근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지원금 환수는 물론 의사 면허를 취소하고 10년 내 재발급을 금지토록 했다.

    지역 의료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원인 만큼 학생 선발은 시·도별 일정 비율을 배분한다.

    중·고등학교 졸업 등 도 지역에서 충분한 거주 경험이 있는 학생을 시·도지사가 2~3배수 추천하면 심층면접과 자기소개서 등으로 평가 후 선발하게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