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적반하장' 日 유도 "편파 판정? 韓이 착각한 것"



스포츠일반

    '적반하장' 日 유도 "편파 판정? 韓이 착각한 것"

    한국 유도 혼성 단체전 선수들이 1일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일본과의 단체전에서 석연치 않은 판정으로 패한 뒤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주저앉아 있다 (사진=노컷뉴스)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 억울한 판정에 의해 패배를 당한 한국 유도. 1일 혼성 단체전 8강전에서 일본을 힘겹게 눌렀지만 심판진의 어이없는 규정 적용에 의해 4강 진출이 좌절됐다.

    대표팀은 남자 3체급(73kg이하급, 90kg이하급, 90kg 이상급)과 여자 3체급(57kg이하급, 70kg이하급, 70kg이상급)에서 겨루는 혼성 단체전에서 일본과 3승3패를 거뒀다. 승패로는 무승부, 다음 기준인 스코어로 승부를 가려야 하는 상황.

    한판승은 10점, 절반승은 1점, 지도승은 0점으로 계산된다. 8강전에서 한국은 안창림(73kg)이 한판승, 곽동한(90kg)이 절반승, 김민정(70kg 이상급)이 반칙승을 거뒀다. 스코어는 11점. 반면 일본은 한판승 1번, 두 차례 반칙승을 거뒀다. 스코어는 10점으로 한국의 승리다. 국제유도연맹 규정이 그렇다.

    하지만 심판은 곧바로 판정을 내리지 않고 한참을 논의하더니 일본의 승리가 선언됐다. 지도승에 한판승과 같은 10점을 적용해 일본이 30 대 21로 한국을 이기게 된 것. 도열해 있던 한국 선수들은 황당한 표정으로 매트 위에 주저앉았다. 유도 종주국 일본에 치우친 판정에 대한 무언의 시위였다.

    금호연 대표팀 감독은 "원래 통보받는 내용은 지도승은 승패만 결정하고 점수는 없이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대회 전에도 경기위원장에게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갑자기 지도승에 10점을 주겠다는 것은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면서 "만약 미리 알았다면 우리도 작전이 바뀌었을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31일 오후 (한국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컨벤션센터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유도 90kg 곽동한이 한판승으로 금메달을 획득한 후 환호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한판승은 유도의 꽃이다. 화끈한 플레이는 경기장을 열광에 빠뜨린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지루한 지도승과 점수가 같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유도 종주국 일본이 스스로 종목의 격을 떨어뜨린 셈이다.

    이에 대해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2일 "일본에 진 한국 선수들이 매트에 앉아 항의하는 장면이 있었다"면서 "승리가 같으면 내용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설명이 사전에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이 반칙승 2개인 반면 한국은 기술 우세승(절반승)이 있어 내용의 우열에서 일본이 승리했다"고 전했다.

    일본 관계자는 요미우리 신문을 통해 "한국이 지도에 의한 반칙 승리는 내용상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는 예전 룰과 착각한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말을 믿기도 어렵지만 호쾌한 한판승이 지루한 반칙승과 같고, 기술이 들어가는 절반승이 지도승보다 못하다면 유도는 스스로 퇴행을 인정하는 꼴이다. 국제유도연맹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우긴 것이다.

    이런 판정 속에 일본은 소기의 목적인 금메달을 따냈다. 이 과정에서 우승후보인 몽골도 중국과 8강전에서 잇딴 불리한 판정에 항의하다 몰수패를 당했다. 일본은 중국과 4강전에서 4 대 0으로 낙승을 거뒀다. 혼성 단체전을 굳이 진행할 이유가 없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