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죽어도 산 노회찬... 살아도 죽은 朴·MB"



정치 일반

    박지원 "죽어도 산 노회찬... 살아도 죽은 朴·MB"

    끝없는 조문행렬...빈소엔 아쉬움 가득
    정치자금법 개정? 의원들, 속으로는 반대
    계엄문건, 5·18때 그 부대 광주 배치라니
    쿠데타 꿈 못꾸게­…기무사 철저 개혁해야
    민주평화당 사라진다? 공감, 변화있을것
    靑 떡주듯 협치내각 제안…연정으로 가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민주평화당 의원)

    방송만 나가면 화제가 되는 시간이죠.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입니다. <월간 아무개=""> 오늘은요. 유인태 전 의원이 국회 사무총장으로 가셨잖아요. 그래서 스페셜 월간으로 오늘은 준비를 해 봤습니다. 앞에서 예고해 드린 대로 '정치 9단'을 모셨는데요. 제가 '정치 9단 나오십니다' 라고 했더니 벌써 청취자들이 이분이 나오시는 걸 알고 계시네요. 정치 내공이 대단한 분입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오늘 월간으로 모셨습니다. <월간 박지원="">입니다. 어서 오십시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 박지원> 안녕하세요. (웃음) 제가 이렇게 영광된 자리에 초청을 받았네요. 그런데 유인태보다는 나을 거예요.

    ◇ 김현정> (웃음) 아유, 또. 우리 박지원 의원 덕분에 한번 분위기 전환합니다.

    ◆ 박지원> 저도 노회찬 의원 곧 국회 영결식에 참석합니다마는.

    ◇ 김현정> 하러 가시죠.

    ◆ 박지원> 울 때 웃고.

    ◇ 김현정> 맞아요, 힘내고. 사실 노회찬 의원의 제일 큰 장점으로 우리가 기억하는 게 '유머와 해학' 아니었습니까? 그분이 유머 코드에 있어서는 박지원 의원하고 쌍벽을 이루는. 그렇지 않으셨어요? 촌철살인.

    ◆ 박지원> 노회찬 의원도 저하고 비슷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대개 보면 정치인들, 교수들, 포럼은 쉬운 것을 복잡하게 풀어내는 천재적 재주가 있는데. 노회찬 의원이나 이 박지원이는 어려운 것을 쉽게 풀어내는 일반적 재주를 가졌습니다.

    ◇ 김현정> 제가 지금 그 얘기하려고 했어요, 제가 노회찬 의원도 정말 인터뷰 저희 뉴스쇼에서 많이 했고 박지원 의원님 말할 것도 없이 많이 했는데 두 분의 특징은 어떤 걸 갖다가 이분하고 10분을 얘기해도 그냥 한마디로 정리를 해버리는 능력. 쉽게 비유. 엄청난 비유가 나와요, 항상. 귀에 쏙쏙 들어오는. 그게 노회찬 의원, 박지원 의원의 특징이십니다.

    ◆ 박지원> 노회찬 의원은 결국 죽어서도 살아 있고 또 박근혜, 이명박 이 두 분이 살았어도 죽어 있고. 참 느낌이 많더라고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실까요? '살아도 죽고 죽어도 사는 거다, 정치인이라면.'

    ◆ 박지원> 빈소에 다녀오셨다니까 말씀드리지만 일반 시민들이 얼마나 노회찬 의원 빈소에 가서 조의를 표하냐고요.

    ◇ 김현정> 제가 간 날은 끝이 안 보이더라고요.

    ◆ 박지원> 그리고 시중에서 어제도 어제 저녁 장소에 갔는데 거의 8-90%가 '노회찬. 왜 죽었느냐, 그걸 가지고. 그렇게 양심이 없었느냐. 그렇게 배짱이 없었느냐.' 아쉬움을 토로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이분도 스스로 유서에 밝혔어요. '나는 후회한다. 그러니까 내가 잘못한 거다. 불법을 받은 거다. 신고 안 한 거다.' 수치스럽죠, 수모죠. 하지만 뻔뻔하게 견뎌낼 수도 있을 텐데 이분은 그렇게 뻔뻔하지 못한 겁니다.

    ◆ 박지원> 그의 삶이 견딜 수가 없었던 거죠. 그리고 그가 사랑했던 진보 정치, 자기 당적의 당이 지지도가 처음으로 12% 올라서 제2당의 위치를 지지도 면에서 확보했는데 노회찬 의원 사건이 보도되면서 10%로 떨어졌어요.

    ◇ 김현정> 맞습니다.

    ◆ 박지원> 이것도 굉장히 아팠을 거예요. 그래서 저는 노회찬 의원의 비보를 듣고 노회찬이야말로 이 나라 진보 정치와 정의당을 위해서 자기의 도덕성을 위해서 그 길을 선택했구나. 책임감이 굉장히 크신 분이라.

    ◇ 김현정> 그래요?

    ◆ 박지원> 저는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아니, 당 지지율 12%에서 10%로 떨어진 게 '나 때문이야, 나 정말 견딜 수 없어.' 이렇게까지?

    ◆ 박지원> 참 댓글도 문제인데요. 정의당에 올라오는 댓글, 일반 언론에서도 그런 예측 기사를 또 예측하는 댓글을 많이 붙이고… '탈당해라.'

    ◇ 김현정> 당 안에서도 그런 얘기가 나왔죠.

    ◆ 박지원> 그렇죠. 그게 어쩔 수 없는 정치인의 숙명이고 또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데 노회찬이니까 그걸 못 견뎠을 거예요.

    ◇ 김현정> 못 견딘 거죠. 제가 지난번에도 그 말을 했습니다마는 사람마다 견딜 수 있는 수치심의 크기가 다르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달랐던 겁니다.

    ◆ 박지원> 저는 특히 무책임한 일부 언론에 대해서 참 이럴 수 있을까 했는데 노회찬 의원의 삶 자체가 가난과 동반자였거든요. 그런데…

    ◇ 김현정> 옆에서 쭉 같이 봐오셨으니까 누구보다 잘 아시잖아요.

    ◆ 박지원> 그렇죠. 국회 본회의장에서 바로 제 옆자리에 앉아요, 또.

    ◇ 김현정> 그래요? 어제 명찰 치웠다는 그 자리.

    ◆ 박지원> 바로 거기 옆자리예요.

    ◇ 김현정> 아이고, 그러시구나.

    ◆ 박지원> 그리고 저한테 이번에 법사위에서도 같이 활동을 했지만 이번에 이제 본인이 의석수 관계로 인해서 법사위로 못 오게 되니까 제가 법사위에 남으니깐 제 군번에 대법관 3분 인사청문회 청문위원으로 차출될 군번이 아니거든요.

    ◇ 김현정> 아니죠, 사실.

    ◆ 박지원> 그런데 '선배님이 가셔야만 이번에 추천된 세 분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 얘기를 했어요?

    ◆ 박지원> 네. 그래서 저를 공개적으로 추천해가지고 제가 이 군번에 간곡하게 사석에서도 얘기를 하기 때문에 받아들여가지고 어제까지 끝마쳤고.

    ◇ 김현정> 청문위원 하신 거예요.

    ◆ 박지원> 거의 김선수 대법관 같은 분 몰아치기 해서 통과를 시켰습니다마는 자기가 못 견딘 거예요.

    ◇ 김현정> 자기가 못 견딘거에요. 그러니까 정치자금법 얘기를 좀 해 보고 싶은 건데 아까 김성태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아직은 좀 이르다, 정치자금법을 손보기에는. 그러니까 후원액을 더 늘린다든지 (하는) 원외 인사들에게 이걸 넓혀주는 건 조금 이르지 않느냐.' 물론 검토는 해 보겠지만 이르다는 생각을 갖고 계셨어요. 박지원 의원은 어떻게 보십니까?

    ◆ 박지원> 왜 안 합니까? 해야죠.

    ◇ 김현정> 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 박지원> 저는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여러분, 제가 정리를 좀 하겠습니다. 현역 의원은요. 한 해 1억 5000만 원, 총선이 있는 해에는 3억 원까지 모을 수가 있는데 당시 현역의원이 아니었던 노 의원은 예비 등록을 한 후에 1억 5000만 원을 모을 수 있는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니까 그전에 빚진 것이 있을 수도 있는 거예요. 게다가 한 개인이 한 정치인에게 할 수 있는 돈은 500만 원 한도입니다. 넘을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그 동창이 '4000만 원 내가 후원해 줄게'라고 했지만 그 4000만 원을 합법적으로는 받을 수가 없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정치 신인, 가난한 정치인들한테는 굉장히 어려운 제도 아니냐. 이걸 좀 액수를 넓혀주든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좀 넓혀주든 어떻게 손을 보자' 라는 측과 '이게 왜 생겼는지 생각해 봐라. 그 당시 하도 검은돈들이 정치계로 들어가고 이러니까 깨끗하게 하자고 만든 건데, 노 의원도 그때 찬성하셨던 분인데 이거 손보면 안 된다' 라는 의견이 팽팽한 거예요. 어떻게 보시는 겁니까?

    ◆ 박지원> 이제 현역 국회의원들이 선거가 있는 해는 3억, 선거가 없는 해에는 1억 5000만 원. 금년에는 3억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지방선거 있었으니까?

    ◆ 박지원> 네, 지방선거 있었으니까.

    ◇ 김현정> 지방선거 있어도 국회의원들이 다 받을 수 있어요?

    ◆ 박지원> 그렇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있어도.

    ◇ 김현정> 그래요? 총선 아니어도?

    ◆ 박지원> 총선 아니어도. 그러니까 청취자들이 저도 3억이 필요하니까 보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여기서 또 잠깐 해학을 또.

    ◆ 박지원> 어떻게 됐든, 1억 5000만 원이 매년 들어오면 500만 원 이하. 그리고 법인에서는 안 돼요.

    ◇ 김현정> 단체는 안 되고 개인만 돼요.

    ◆ 박지원> 개인만 된단 말이에요. 공무원은 안 되고. 그러면 그 (500만 원 이하) 범위까지는 인정을 해 줘야 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검찰에서 그 후원금 리스트를 가져다가 압박을 해요.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합법적으로 예를 들어서 제가 10만 원을 박지원 의원한테 후원을 했는데 합법이잖아요, 신고하셨으면.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그런데 그걸 갖다가 뭘 압박을 해요?

    ◆ 박지원> 그러니까 이제 좀 소위 말해서 손보려고 하면.

    ◇ 김현정> '박지원 의원을 손보려고 한다' 이러면, 후원한 김현정을 불러서?

    ◆ 박지원> 부르지는 않지만 리스트를 선관위에서 갖다가 '김현정 씨 10만 원 후원금 냈죠?' 그런 식으로 검찰 자체에서 전화 오는 것이 시민들은 겁이 나요. 그런데 그 10만 원을 내고 국고에서 본인은 다시 보조를 받거든요?

    ◇ 김현정> 10만 원은 돌려받습니다. 후원한 개인이 연말정산 할 때 돌려받아요.

    ◆ 박지원> 그렇죠. 그런데 그 법이 '박지원이 김현정 앵커한테 강압적으로 넣어라.'

    ◇ 김현정> '하지 않았느냐' 하면서.

    ◆ 박지원> 이걸 묻는 거예요.

    ◇ 김현정> 일단 그게 '부담이 되는 게 있다'

    ◆ 박지원> 부담이 되면 지역구에 있는 분들이나 내 주위 분들이 얼어붙죠. 그래서 심리적으로 정치 활동을 위축시키는 경우가 있고.

    ◇ 김현정> 그건 법 개정하고는 상관없는 문제고.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법을 개정하는 문제는 어떻게 보세요?

    ◆ 박지원> 그러니까 저는 차라리 없애버려라, 너희들이 그렇게 압박용으로 쓰려면. 그런데 요즘 검찰에 와서는 그런 게 없어졌어요.

    ◇ 김현정> 예전에 압박 당해보셨어요?

    ◆ 박지원> 저하고 박영선 의원은요. 많이 당했죠.

    ◇ 김현정> 그래요? 박영선한테 후원했다는 이유로 막 전화 받았던 분들이 있는 거예요? 합법인데도?

    ◆ 박지원> 전화 받고 그러니까 얼어붙어가지고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로. 그런데 지금 현재 가장 큰 맹점은 정당법을 개정해야 됩니다. 그렇게 해서 원외 지역 위원장들도 합법적인 정치 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 김현정> 원외 인사들도.

    ◆ 박지원> 그렇죠. 사무실도 못 내요.

    ◇ 김현정> 사무실도 예비 후보 등록한 다음에나 낼 수 있는 거죠.

    ◆ 박지원> 그렇습니다. 지역위원장 예를 들면 제가 목포 지역에서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통합민주당이나 한국당이나 원외 지역 위원장들은 사무실도 가질 수 없단 말이에요.

    ◇ 김현정> 의원 떨어지면 그럼 빈털털이에다가 사무실도 못 내고 그래요?

    ◆ 박지원> 원숭이는 나무에서 떨어져도 원숭이지만 국회의원은 떨어지면 사람도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런 얘기를 할 정도입니까?

    ◆ 박지원>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이 '포럼.' 이런 것을 빙자해서 사무실을 내면 그 사무실에서 정치 활동. 이건 또 하면 유사 사무실이 돼서 걸려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거기에서 잘못되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정당법을 개정하고 합법적으로 지역 위원장에 대해서는 사무실과 정치 활동을 보장하고 정치자금법도 개정해서 함께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그래서 범법자를 만들지 않는 그런 정치 이루어져야 된다, 라고 했는데 과거 18대 국회인데 지금 20대인데요. 박희태 의장님이 그러한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개혁적이에요.

    ◇ 김현정> 추진하려고 했는데 안 됐잖아요.

    ◆ 박지원> 합의했죠.

    ◇ 김현정> 왜 안 됐죠?

    ◆ 박지원> 김무성 원내대표하고 저 박지원 원내대표하고 박희태 의장님이 주장을 해서 했는데. 참 재미있는 현상이 있어요.

    ◇ 김현정> 뭐예요?

    ◆ 박지원> 원외 지역 위원장 회의에서 제가 그렇게 합의했으니까 '법을 추진하겠다' 했더니 엄청난 박수를 받았는데 의원총회에서 얘기를 했더니 아무 소리 없더라고요.

    ◇ 김현정> 현역 의원들이.

    ◆ 박지원> 현역 의원들이.

    ◇ 김현정> 현역 의원들한테도 좋은 거 아니에요? 이거 더 받을 수 있게 해 준다 이러면?

    ◆ 박지원> 그런데 그다음에 진척이 돼서 의원총회에서 질문을 했더니 '하지 말자.'

    ◇ 김현정> 이유는?

    ◆ 박지원> 이유는 경쟁자가 옆에서 거치적거리면 싫다.

    ◇ 김현정> 걸리적거리면. 나한테 줄 돈을 저 사람한테 후원할 수도 있으니까?

    ◆ 박지원> 아니요. 지금은 나만 사무실 가지고 나만 정치 활동을 하는데, 그 지역구에 가서 다른 위원장이, 다른 당의 위원장이 후원금까지 받아가면서 정치 활동을 하면, 이건 좀 싫다, 그것도 그렇지만 광역 의원들에 대한 보좌관제 이런 지원도 하면 현역 국회의원들이 다 반대해요. 겉으로는 반대하지 않는데 의원총회 가서는 하지 말자. 이러니까 우리나라 정치 발전이 안 되는 거예요.

    ◇ 김현정> 정치자금법 오늘 이 토픽만 하다가 끝낼 수 없어서 일단 이 정도까지 의견을 듣는데 일단 찬반 의견이 청취자 문자 제가 확인하고 있는데 좀 엇갈립니다. 그래서 이거는 저희가 다음 주에 토론으로 한번 여러분, 찬반 들어볼게요. 의견은 지금 주십시오. <월간 박지원="">, 박지원 의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박 의원님, 오랜만에 스튜디오 나오시니까 하실 말씀 많으시죠.

    ◆ 박지원> 많죠. 내일 아침까지 하죠. (웃음)

    ◇ 김현정> (웃음) 뒤 프로 밀어버립니까? 일단 시간되는 데까지 하고 <월간 스페셜="">이에요. '스페셜'이기는 하지만 다음 기회에 되면 또 '스페셜'로 모시면 되니까 오늘은 되는 대로. 기무사 얘기 좀 하겠습니다, 기무사. 지금 기무사의 이슈가 여러 가지 각도로 있습니다. 하나는 민간인 사찰, 하나는 계엄령 문건 관련해서. 또 하나는 또 송영무 장관한테 보고를 했는데 이 문건 괜찮다고 했느냐 안 했느냐 이 세 가지로 막 나뉘어서 진행이 되고 있는데 본질은 뭡니까?

    ◆ 박지원> 본질은 기무사가 과거에 민간인 사찰 문제는 제가 잡아가지고 이미 처리가 많이 됐어요. 지금 현재는 기무사가 촛불혁명의 순수성을 짓밟고 박근혜 대통령의 계속 집권을 위해서 쿠데타 문건을 작성했다는 그 자체가 위법이고 내란, 반란, 음모이기 때문에 철저히 수사를 해서 강력한 처벌을 해야 된다가 본질입니다.

    ◇ 김현정> 그게 본질입니다, 여러분. 그게 본질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현 장관, 송영무 장관이 직접 그것을 보고받고도 '별거 아니다' 라고 묵살했던 그것도 문제이기는 하지만 더 본질은 '이 기무사, 괜찮냐. 이런 문건 작성한 거 이거 할 수 있는 일이었느냐' 이게 본질인데 그 67페이지 플러스 8페이지 보셨어요? 제일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어떤 겁니까, 박 의원님은.

    ◆ 박지원> 국회를 심지어 한국당 의원들이 성원이 되면 계엄령 해제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을 잡아가고, 언론을 장악하고 또, 통행금지를 복원시켜서 시민 자유를 억제시키고, 더 큰 것은 각 군을 주요 도시에 다 배치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면 광주시민들은 아직도 5.18 트라우마를 간직하고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데. '5.18 당시 그때 그 부대를 다시 광주에 주둔시킨다.'

    ◇ 김현정> 그때 그 부대가 광주에 배치돼 있었어요, 그 페이지에?

    ◆ 박지원> 공수여단이.

    ◇ 김현정> 그건 몰랐네요.

    ◆ 박지원> 거기서 총질한 '그때 그 부대가 광주에 온다' 이런 것들은 너무 충격이고. 또 구체적으로 언론사를 장악해서 검열을 하고 방송을 어떻게 시키고 완전하게 짜여 있는 거예요. 이걸 가지고 대비를 했다, 이렇게 안이하게 답변하는 것은 역시 쿠데타 후예들이기 때문에 그것을 유산으로 지금도 간직하고 있고. 지금도 그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고 지금도 박근혜 대통령을 모셔서 살아가려고 한 그 작태가 나쁘다 이것예요.

    ◇ 김현정> 지금 여러 가지 얘기해 주셨는데 '검토 차원이었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검토 차원이었다' 고 100번 양보해서 이해를 하더라도 저는 제일 이해할 수 없었던 내용이 뭐냐 하면, '계엄령을 내렸는데 국회의원들이 이 계엄 안 된다, 계엄 해제하려고 계엄 해제 투표를 하려고 모여들지도 모르니 국회를 봉쇄하자', 저는 여기가 제일 말이 안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해요.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거기가 핵심적으로 말이 안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렇죠? 기무사 개혁해야 한다는 데는 동의하는데 기무사 사람들도 동의하더라고요. 저 어제 인터뷰 했거든요. TF가 시키는 대로 해야 된다. 여기까지 동의를 했습니다. 해체입니까? 아니면 개혁을 전면 개혁, 전면 개혁 정도면 되겠습니까?

    ◆ 박지원> 저는 국가기관이라고 하는 게 항상 필요하니까 있는 거예요. 기무사가 하고 있는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고 큽니다.

    ◇ 김현정> 원래는 방첩 업무죠.

    ◆ 박지원> 그러기 때문에 저는 해체를 하면 또 다른 기무사가 생기는 거예요.

    ◇ 김현정> 이름만 바꾼 기무사가?

    ◆ 박지원>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이름 정도는 국민들한테 너무나 각인된 이미지가 나쁘기 때문에 하더라도 철저한 개혁을 해서 이러한 일이 다시는 꿈도 못 꿀 수 있도록 발본색원 해서 처벌하는 길이 첩경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꿈도 못 꾸도록?

    ◆ 박지원> 아니, 어떻게 지금 21세기 이 대명천지에 쿠데타를 생각합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지원> 지금 아프리카도, 동남아시아도, 남미도 쿠데타 안 해요.

    ◇ 김현정> 아프리카랑 동남아 분들 들으면 기분 나쁠 거예요.

    ◆ 박지원> 아니, 옛날에는요. 우리가 자고 일어나면 '연탄가스로 몇 명 죽었느냐. 아프리카, 동남아, 남미에서는 어느 나라가 군사혁명 났느냐.' 이게 빅뉴스였어요.

    국군기무사령부 입구 (사진=황진환 기자, 자료사진)

     

    ◇ 김현정> 그럼요. 시간이 많이 갔습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과 함께하고 있는데 시간이 1분 남았나요? 1분 남았는데 하나만 여쭐게요. 정당 관련된 얘기입니다. <월간 정두언=""> 아시죠? 정두언 전 의원 나와서 (하시는). <월간 정두언="">에서 정두언 전 의원이 뭐라고 했냐면 "내가 이 자리를 내놓고 얘기하겠습니다. 다음 총선 때까지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사라질 거다. 적어도 이름은 바뀔 거다" 이러셨거든요? 나오셨으니까 질문 드리겠습니다.

    ◆ 박지원> 저도 동의합니다.

    ◇ 김현정> (웃음) 왜 그러세요? 정말요?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지금 민주평화당 분이신데.

    ◆ 박지원> 아니, 이름이라도 바뀔 거예요.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니, 민주평화당 지금 자리잡은 지 얼마나 됐다고.

    ◆ 박지원> 그리고 우리 정당의 수명이 항상 그렇게 가고 지금 현재도 협치 내각이니, 연정이니, 통합이니,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그 어떤 당도 지금 당명으로 총선을 치를 수 없을 것이고 4개 정당 모두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단, 정의당은 가치관이 목표이기 때문에 그건 정착할 것이다.

    ◇ 김현정> '정의당은 그대로 살아 있을 거다.' 민주당도 바뀔 거라고 보세요, 총선 전에?

    ◆ 박지원> 민주당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겁니다.

    ◇ 김현정> 민주당도 통합이라든지 이런 게 있을 수 있다?

    ◆ 박지원> 그렇죠. 그럴 수도 있다, 이거죠.

    ◇ 김현정> 그럴 수도 있다. 민주평화당하고 같이 그럼 뭔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 박지원> 부인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번에 협치 내각 이것도 제가 맨 먼저 대통령 선거 때부터 '개혁 벨트' 그리고 '개혁 입법 연대.' 그런데 지금 느닷없이. 사실은 느닷없는 건 아니에요. 청와대하고 민주당 일부하고 저랑 쭉 얘기해 왔는데 마치 배고픈 사람한테 떡 하나 주듯 청와대에서 그냥 장관 한두 자리 주고 협치하자, 하니까 이게 잘 안 됐는데. 저랑 다시 만났어요. 그래서 그러면 명분을 잃는다. 그리고 과거의 구태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할 수 있도록 우리가 이러한 개혁 입법을 해나가겠다. 그래서 '개혁 입법 연대', '개혁 벨트'를 구성해서 그것을 띄우면서 손잡고 가다 보면 협치보다는 끈끈하게 될 수 있는 연정으로 가고 연정으로 가다 보면 효과가 나는.

    ◇ 김현정> 그거 언제 얘기하셨어요, 청와대랑?

    ◆ 박지원> 청와대.

    ◇ 김현정> 인사와?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청와대 인사와 언제 얘기하셨습니까?

    ◆ 박지원> 거기까지 하면 너무.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니,' 왜냐하면 장관 자리를 주겠다, 야당하고 함께할 수 있다' 라고 얘기한 게 월요일이거든요.

    ◆ 박지원> 그러니까 그거는 조금 과장되게 잘못 발표돼서 청와대에서도 금방 수정했습니다, 그 후로. 그리고 저랑 얘기했는데 그렇게 해서 손을 잡고 개혁의 성과를 내다보면 자동적으로 연정이 되고, 연정을 하면서 더 큰 효과를 내면 '이게 이럴 게 아니다. 함께하자.'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뭐가 된다, 안 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의 공감을 받는 그런 '명분'을 만들어가야 되고 그런 성과를 먼저 내야지 YS, 노태우, JP처럼 3당 통합해서 나중에 싸우면 큰일이다.

    ◇ 김현정> 큰일이다. (웃음) 지금부터 시작해야 될 것 같은데 끝날 시간이 됐어요.

    ◆ 박지원> (웃음) 끝내야죠.

    ◇ 김현정> (웃음) 끝내야죠. 오늘 스페셜 월간으로 함께했습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아침에 나와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이제 발인식, 영결식 가야 되잖아요. 가서 노회찬 의원 잘 보내드려 주시기 바랍니다.

    ◆ 박지원>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박지원> 거듭 애도 표합니다.

    ◇ 김현정>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월간 박지원이었습니다. (속기=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