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스토어, 앱 유통 수수료 30%→ 5%로 파격 인하



IT/과학

    원스토어, 앱 유통 수수료 30%→ 5%로 파격 인하

     

    국산 앱마켓인 '원스토어'가 앱 유통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기존 30% 수수료를 기본 20%로 10%p 인하하고,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로 25%p 낮춘다. 원스토어를 비롯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을 이용할 경우 앱·게임 개발사는 판매 수익의 30%를 수수료로 지급해왔다.

    원스토어는 4일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앱 유통 정책을 발표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불문율처럼 내려오는 결제시스템 의무 규정과 수익 배분을 과감히 포기하며, 개발사와 함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가고자 한다"며 "앱·게임 시장에서 더 많은 결정 권한과 수익을 개발사에게 나누어 주고, 고객에게는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정책을 통해 원스토어가 진정한 의미의 개방형 앱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말했다.

    원스토어는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달리 외부 결제 시스템을 전면 수용한다.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에는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이번 정책변경으로 앱 개발사들은 각 사가 원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여 앱과 게임을 만들어 원스토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개발사는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앱 판매 수익의 5%로 기존 수수료 대비 6분의 1수준으로 떨어진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

     

    개발사들은 휴대폰 결제,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갖춘 기존의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향후에도 계속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기존 30%에서 20%로 인하된다.

    원스토어가 이같은 정책을 내놓은 것은 개발사들이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집중된 앱 마켓 선택지를 원스토어로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다.

    원스토어는 또 삼성전자 갤럭시 앱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글로벌 유통 채널 확보에도 나선다. 앱·게임 개발사들이 갤럭시가 판매되는 180여개국에 자연스럽게 앱과 게임을 노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원스토어와 삼성전자는 연내 국내 서비스를 우선 론칭한 뒤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앱 생태계를 위해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IGA웍스와 전용 광고플랫폼 '트레이딩웍스 for 원스토어'를 출시해 타깃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앱 마케팅을 위한 광고 상품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