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 무역에서는 적자를 기록하더라도, 일본의 소재와 부품을 활용해 수출을 늘림으로써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진용 한국은행 조사국 차장은 24일 ''''대일 무역역조 고착화의 원인과 향후 정책과제''''라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는 부품 소재 산업의 구조적 취약성 때문에 일본 산업재의 수요국이 될 수밖에 없다''''며 ''''대일 역조를 한일간 교역차원의 문제만이 아닌 동아시아 국제분업의 측면 등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BestNocut_R]김 차장은 ''''아시아 개도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무역흑자가 대일 무역적자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일본의 소재와 부품을 경제적으로 활용해 세계시장에 고품질 제품을 수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일 무역역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10~20년 이상 시야에서 중장기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한다"며 "주력 수출기업의 핵심 부품소재에 대한 기술을 개발해 일본 수입의존도를 점차 줄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일 무역적자는 지난 2005년 244억달러에서 2007년 299억달러로 늘어난 반면, 아세안 등 우리나라 주요 무역상대국에 대한 흑자는 같은 기간 198억달러에서 303억달러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