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형욱 "15kg 이상 개에 입마개? 1도 모르는 소리"



사회 일반

    강형욱 "15kg 이상 개에 입마개? 1도 모르는 소리"

    - 겨우 '반려문화' 조성됐는데…안타까워
    - 몸무게로 반려견 성향 파악? 불가능해
    - 나쁜 개 만드는 건 절반 이상 '견주' 책임
    - 산책 시 '당연히' 줄 매고 에티켓 지켜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강형욱 (반려견 훈련사)

     

    최근 개물림 사고가 잇따르면서요. 경기도가 먼저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무게가 15㎏ 이상의 반려견과 외출을 할 경우에는 입마개 착용을 의무화해라. 또 목줄의 길이도 2m 이내로 제한하겠다.' 이런 겁니다. 이것을 어기면 1차에 10만 원, 2차에 20만 원 이런 식으로 과태료를 물겠다는 건데요. 찬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분의 생각은 어떨까요? 일명 '개통령'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분이죠. 개들의 대통령, 강형욱 훈련사 오늘 화제의 인터뷰에서 만나보겠습니다. 강형욱 훈련사님 안녕하세요?



    ◆ 강형욱>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개통령이란 별명은 어떻게 마음에 드세요?

    ◆ 강형욱> 너무 과분한 것 같아요. (웃음) 너무 과분한 것 같고 반장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웃음) 개반장? 그래요.

    ◆ 강형욱> 대통령이라고 하면 맨날 혼나야 되니까 반장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너무 책임감이 무거우니까. 그래요. 요즘에 정말로 잇따라 개물림 사고가 벌어지면서 우리 개반장님, 개통령님의 마음이 많이 무거울 것 같아요?

    ◆ 강형욱> 두 가지인 것 같아요. 하나는 정말 인간적으로 속상한 것. 그리고 또 하나는 너무 아쉬운 것. 지금까지 사실 우리가 (반려 문화가)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반려문화에 노력하신 분들이 많이 있으세요. 이런 사건들이 터지면서 다시 5년 전, 10년 전, 15년 전으로 돌아가는 건 아닐까라고 하는 겁도 나고 있고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런 와중에 이제 사람들 불안감이 높아지자 안전대책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첫 번째로 나온 곳이 경기도입니다. 15㎏ 이상의 개에 대해서는 외출시에 반드시 입마개 착용. 끈도 2m 이내로 제한. 어떻게 생각하세요?

    ◆ 강형욱> 정말 눈이 번쩍 떠졌어요. '와, 이게 뭐지?'라고 해서 꼼꼼히 이걸 읽어봤는데 대체 이걸 누가 생각을 했을까, 정말 전문가가 포함돼서 고민 끝에 나온 이야기인가. 15㎏이라고 하는 것이 사실은 우리 주변에 있는 코커스패니얼이나 조금 덩치가 큰 비글 정도도 이 정도가 나오거든요. 조그마한 마르티즈, 푸들 이런 친구들 이외에는 거의 대부분 근접할 텐데 그렇다면 이게 몸무게로 반려견의 성향이나 성질을 파악하면 안 돼요. 전혀 그렇지가 않거든요.

    ◇ 김현정> 일단 그러니까 몸무게 15㎏이 그렇게 큰 개도 아니려니와, 그 몸무게로 모든 성향을 다 말해 줄 수는 없다?

    ◆ 강형욱> 그럼요. 왜냐하면 제가 공격적인 견종이라고 해서 제가 (훈련을) 의뢰받는 거의 대부분의 반려견들이 굉장히 작은 친구들의 비율이 훨씬 더 많이 있어요.

    ◇ 김현정> 그래요?

    ◆ 강형욱> 어떤 크기나 이런 걸로 그 견종의 성질을 이렇게 한정적으로 만든다는 거 자체가 좋은 생각은 아닌 것 같아요. 절대 이건 말이 안 되는...

    ◇ 김현정> 말이 안 될 정도로?

    ◆ 강형욱> 이건 실소라고 하잖아요. (웃음) '아이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반려견을 1도 모르고 만든 법이에요.

    ◇ 김현정> 1도 모르고 만든? 그런데 일반인 입장에서는 이 사이에 워낙 잇따라 사고가 벌어지다 보니까 입마개 얘기, 목줄 얘기는 많이 나왔던 대책이잖아요. 그래서 아마 그 선상에서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을 거거든요.

    ◆ 강형욱> 이게 입마개는 내 반려견이 나조차 만지기 힘들고 나조차 두려움을 느낀다면 그때 당연히 입마개를 해야 되겠죠. 또 하나는 공격 성향을 갖고 있었고 공격적인 모습을 갖고 있었는데 교육을 통해서 좋아져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교육을 할 때 반드시 산책이라고 하는 걷고 냄새 맡고 소변보고 이런 활동들의 순환이 필요한데 밖에 나갈 때 공격적이라면 위험해질 수 있으니 그런 친구들의 교육상 치유상 입마개를 하는 게 어떻냐라고 하면서 입마개를 추천하는 거지, 모든 반려견에게 입마개를 하라는 것은... (한숨)

    ◇ 김현정> 그러니까 말하자면 사람도 사람마다 성향이 다 다른데 어떤 문제가 있는 공격적인 어떤 사람들 때문에 모두에게 입마개를 씌우면 안 되듯이, 개도 똑같이 생각해야 된다 이런 말씀이 맞을까요?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 (사진=JTBC '썰전' 제공)

     

    ◆ 강형욱> 그럼요. 입마개를 안 하고도 얼마든지 잘 지낼 수 있는 반려견이 너무 많아요. 사실 우리는 알고 있어요. 지금 모든 반려견에게 15㎏ 이상의 반려견들은 모두 입마개를 하라는 것은 너무 지나친 거고요. 이건 강아지를 친구라고 생각하면서 동물하고 같이 살겠다고 하면서 시작한 게 아니라 그들은 혐오스러운데 우리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기를 바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거예요. 한마디로 전혀 이들하고 살아본 적이 없는, 전혀 이들을 알지 못하는 분들이 생각해낸 것 같아요.

    ◇ 김현정> '아주 쉬운 대책을 하나 내놨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거군요. 아주 간단한 대책으로 그냥 획일적으로 다 막아버려라?

    ◆ 강형욱> 맞습니다, 맞아요.

    ◇ 김현정> 또 반대편에서는 이런 얘기를 하실 수도 있어요. 개한테 물려서 사람이 죽을 정도가 된 상황이면 그러면 뭔가 뾰족한 대책이 나와야 되는데 궁여지책으로 이런 방법이라도 내놓는 것 아니겠는가. 뾰족한 대책을 그럼 말해 보시오 한다면 어떤 걸 말씀하실 수 있을까요?

    ◆ 강형욱> 저 같은 경우에는 첫 번째로 반려동물 등록제라는 게 있어요.

    ◇ 김현정> 반려동물 등록제?

    ◆ 강형욱> 이걸 하면서 1년에 한 번씩 광견병 주사를 맞는지도 다 기록할 수 있고요. 그리고 이걸 하면서 위험한 반려견과 또 착한 반려견 또 얼마든지 잘 사는 반려견을 우리가 다 기록할 수 있고 알 수 있거든요. 그리고 그 사람의 반려견이 누군가를 물었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죠.

    ◇ 김현정> 무겁게 물어야 된다, 그때는?

    ◆ 강형욱> 그렇죠. 그럼요, 그건 굉장히 무겁게 물어야죠.

    ◇ 김현정> 굉장히 무겁게.

    ◆ 강형욱> 굉장히 무겁게 물어야죠. 그리고 또 하나는 이게 있어요. '줄을 풀어놓거나 배변을 치우지 않는 사람에게 과태료를 몇 배로 물겠다.' 반려견을 키울 때 정말 강한 책임감을 물 수 있는 법이 있기를 바라요. 우리 반려인들조차 매너를 지키지 않고 질서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경고나 과태료를 무는 것에 대해서 전혀 거부감이 없어요.

    ◇ 김현정> 개를 키우면서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강하게 처벌해라, 관리하도록 유도해라. 이건 찬성한다 이 말씀이세요.

    ◆ 강형욱> 5만 원, 7만 원, 10만 원이 아니라 50만 원, 70만 원, 100만 원으로 올려야 되고요. 강아지를 제대로 못 키우는 사람한테는 그 강아지를 뺏어와서 좋은 주인을 찾아줘야 되고 공격적인 강아지를 만든. 반려견이 공격적이면 보호자가 그 반려견을 공격적으로 만든 것에 절반 이상의 책임이 있어요. 그 사람에게 반려견을 키우지 못하게 해야 해요.

    ◇ 김현정> 그런 식의 법률까지. 그러니까 지금 오해하면 안 됩니다, 여러분.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강형욱 훈련사님 의견은 모든 개를 자유롭게 풀어놓자 이런 의미가 아니라요. 관리감독을 더 잘하게끔 하는 더 좋은 방법을 찾아야지, 이 손쉬운 방법으로 획일적으로 해서는 대책이 안 된다, 지금 이 얘기를 하고 계시는 거예요.

    ◆ 강형욱> 그럼요.

    ◇ 김현정> 개들의 대통령 강형욱 훈련사.

    ◆ 강형욱> 그렇지 않습니다. (웃음)

    ◇ 김현정> 나오신 김에 꼭 지켜야 할 펫티켓, 에티켓. 두 가지만 전해 주고 가시겠어요?

    ◆ 강형욱> 두 가지면 너무 간단하죠. 당연히 산책을 할 때는 줄을 매고 산책을 하는 것. 내 반려견이 한 배변은 항상 잘 치우는 것.

    ◇ 김현정> 이건 반려인들 입장에서의 펫티켓이라 하면, 반려견을 대하는 입장, 그러니까 보통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조심해야 될 게 뭘까요?

    ◆ 강형욱> 그냥 지나가주시면 돼요.

    ◇ 김현정> 그냥 지나가주시면 된다?

    ◆ 강형욱> 강아지를 보고 아는 척하거나 소리 지르거나 그냥 예쁘다고 해 주거나 그럴 필요는 없으세요.

    ◇ 김현정> 저는 예쁘다 귀엽다 이런 얘기 한마디씩 해 주면 좋은 건 줄 알았는데요.

    ◆ 강형욱> 혼자 하면 되는 거죠. (웃음) '아, 예쁘다.'

    ◇ 김현정> 혼자 속으로 해라? (웃음)

    ◆ 강형욱> 네.

    ◇ 김현정> 왜 그래요? 개한테는 그것도 자극이 됩니까?

    ◆ 강형욱> 지나치게 반려견을 많이 예뻐하는 것도 만지려고 그러고 또 꼬집으려고 하고 안으려고 그러고 얼굴 갖다대려고 하는 것들이 반려견을 더욱더 예민하고 또 방어적인 반려견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래서 만지지 말고 그냥 지나가시면 반려견이 너무 고마워하고 너무 좋아할 것 같아요.

    ◇ 김현정> 예쁘면 속으로만 예뻐해라. 반려견은 점점 늘어날 겁니다. 반려동물은 우리 사회에서 점점 늘어날 것이고 따라서 반려문화는 이런 진통을 겪더라도 성숙해야 한다. 이것만은 분명하니까요. 하실 역할이 많습니다?

    ◆ 강형욱> 감사합니다.

    ◇ 김현정> 오늘 고맙습니다.

    ◆ 강형욱> 감사합니다.

    ◇ 김현정> 개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분입니다. 강형욱 훈련사였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