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꾸 밀리는 '朴 출당', 성공할까?…친박 반발 조짐



국회/정당

    자꾸 밀리는 '朴 출당', 성공할까?…친박 반발 조짐

    홍준표 "늦어도 주말까지 처리" VS 친박계 "1심 판결까지 기다려달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강제 출당의 고삐를 바짝 죄는 모양새지만 여전히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 당장 윤리위원회의 소집부터 하루 이틀 미뤄지고 있고, 출당이 가시화될수록 당내 친박계의 반발도 커지는 분위기다. 친박계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당이 강제 출당의 액션을 취할 경우 순순히 당하고 있지만은 않겠다는 입장이다.

    홍 대표는 지난 17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정치보복'과 관련한 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는 동의한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이) 책임진다고 했으니 탈당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법정 발언과 별개로 당 차원의 징계 절차에는 착수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였다.

    이어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이 임박했다는 점을 시사했다.

    서청원·최경환 등 두 현역 의원에 대해서도 의원총회를 거치지 않기로 했다는 점 등 때문에 홍 대표가 사실상 징계를 포기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홍 대표의 측근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그건 절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두 의원의 제명을 두고 의원총회 표결까지 거치는 것은 과한 측면이 있으니 최고위 차원에서 추인해 우회적으로 두 의원을 압박하자는 속내를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같은 홍 대표의 계획이 실제로 실행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윤리위부터가 소집됐다가 한 차례 취소된 상태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절차의 시작이 당 윤리위원회 소집인 만큼 주 초인 17일 또는 18일로 윤리위 소집이 예정됐었지만, 17일에도 열리지 않았고 18일에도 열리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18일로 윤리위 소집이 통보됐었지만,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 의사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대표의 측근들 또한 "이번 주 안으로는 할 것"이라는 말을 되풀이할 뿐, 시점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이다. 홍 대표가 오는 23일 미국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주말까진 처리한다는 방침만 세워놨다.

    형식적으로나마 윤리위 소집 권한이 있는 윤리위원장 또한 자신이 선제적으로 윤리위를 소집할 수는 없고 당에서 지시가 내려와야 윤리위를 소집할 수 있다며 책임 소재를 홍 대표 측으로 넘겼다.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인적 청산 이슈가 수면 위로 올라왔음에도 불구하고 실행에 옮기기 위한 조건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셈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친박계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벌써부터 친박계의 공개적인 반대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박대출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을 물어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도 인간적으로도 너무 가혹하다"며 박 전 대통령의 당적 문제는 박 전 대통령 본인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탈당 권유든, 제명이든 징계가 강제적으로 진행될 경우 집단 반발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이 이뤄질 때까지 징계를 미루자는 입장"이라며 "홍 대표 방미 전까지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겠다는 식의 급한 추진은 당내 분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전 대통령 출당과 함께 핵심 친박 의원들에 대한 징계가 강행될 경우 홍 대표의 약점을 겨냥한 친박계의 폭로성 기자회견까지 검토되고 있다. 이들은 특히 바른정당의 탈당을 유도하기 위해 '친박 청산'을 추진하는 데 대해 "통합에는 전제조건이 있어선 안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도 통화에서 "지금 같은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킨다는 것은 얼토당토않은 행동"이라며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넘어가진 않을 것이다. (홍 대표의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