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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컷뉴스

"대책없다"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사태 방관한 부산시

부산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차고지를 인가도 없이 운영한 업체 관계자가 법적 처분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6.12 부산CBS 노컷뉴스='인가없이 운영'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 대표 기소유예] 부산시가 업체 측의 반복된 대책 마련 요청에도 이를 묵살한 채 사실상 사태를 방관해온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해운대시외버스터미널을 운영하는 (주)해운대고속이 현재 위치로 터미널을 옮긴 건 지난해 1월.

당시 해운대고속은 사업 인가권을 가진 경상남도에 차고지 이전 인가를 요청했고, 경상남도는 실제 차고지가 위치한 부산시에 운영 가능 여부를 물었다.

부산시와 해운대구는 해당 지역이 도시개발계획 상 중심미관지구에 포함돼, 차고지를 운영할 수 없다는 결론을 경남도에 전달했다.

결국, 해운대고속은 인가를 받지 못한 채 터미널과 차고지를 옮겨야 했다.

대신 해운대고속은 도시개발계획과 무관한 철도부지 1천여㎡를 임차해 이를 구청에 주차장으로 신고한 뒤 기존 부지와 함께 차고지로 운영하고 있다.

해운대고속은 수십 년 동안 운영하던 터미널을 한순간에 없앤다면 주민 불편이 뻔하다며 여러 차례 부산시를 찾아가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이렇다 할 대안없이 요청을 거부했다고 해운대고속 측은 주장했다.

해운대고속 관계자는 "철도부지를 연간 1억이 넘는 돈을 주고 임대해 이곳을 차고지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지만, 부산시는 이렇다 할 이유 없이 요청을 거부했다"며 "다른 방법이 없는지 수차례 문의했지만 '버스노선을 금정구나 사상구에 있는 터미널로 옮기라'는 현실성 없는 제안만 돌아왔다"고 하소연했다.

부산시가 이처럼 시민 안전과 편의를 외면하는 것은 시내버스에만 집중하는 일방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해운대고속 관계자는 "부산시가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만 대중교통으로 인정한 채 이를 바탕으로 한 정책만 고집하는 것 같다"며 "수십 년 동안 시외버스를 이용해 온 시민들은 배려하지 않고 되레 불편을 초래하려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부산시가 경상남도에 보낸 공문에는 도심 시외버스 터미널이 부산시의 교통정책에 어긋나기 때문에 인가할 수 없다는 취지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경상남도의 한 관계자는 "인가권은 경남에 있지만, 차고지는 부산에 있기 때문에 부산시에 여러 차례 의견을 물어보고 협조를 요청했다"며 "하지만 인가 대상이 아니라는 답변만 돌아왔고, 부산시의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는다는 이유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혼잡이 덜한 송정 등지로 차고지를 이전하라고 제안했지만, 업체가 이를 거부했다고 반박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당 시설은 사실 정식 터미널 인가도 받지 않은 단순한 정류시설에 불과하다"며 "송정 등 혼잡이 덜한 외곽으로 시설을 옮기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업체가 경제성을 이유로 이를 거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도 부산시가 특정 정책에 매몰돼 시민 편의와 지역 사정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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