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상금 올라가는 우병우…포위망 좁히는 '네티즌 수사대'



사건/사고

    현상금 올라가는 우병우…포위망 좁히는 '네티즌 수사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총상금 1100만원이 걸렸다.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대한민국을 절단 내고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능멸한 우병우 일당을 공개 현상 수배합니다"라며 현상금 200만원을 내걸은 이후 사흘만에 누리꾼들의 목격담이 전해지자 현상금을 1000만원으로 올렸다.

     

    정봉주의 전국구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500만원씩 내놓은 금액이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의원도 '우병우 추적'에 나섰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위원장인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8일 TV조선에 출연해 "우병우 전 수석의 소재지를 찾아낸 분이 있다면 사비로 100만원의 포상금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200만원에서 시작한 '우병우 현상금'은 모두 1100만원으로 불어났다.

    한편,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을 일관되게 모른다고 발뺌하던 김기춘 청와대 전 비서실장이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 활동자의 제보로 공개된 2007년 7월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 청문회 영상을 본 뒤 "이제 못들었다고 할 수 없게 됐다"고 인정하게 한 결정적 사건 이후, 이른바 '네티즌 수사대' 가동이 본격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봉주 전 의원의 공개 현상수배 이후 '꼭꼭 숨은' 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다양한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한 네티즌은 우 전 민정수석의 거처로 의심되는 아파트를 공개하는가 하면,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쳤다는 제보도 나왔다.

    한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우 전 수석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외제 고급승용차 5대 중 1대가 사라졌다며 해당 차량 번호는 '13서XXXX' 흰색 차량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우 전 민정수석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발탁된 2014년 이후 본인 명의의 차량을 한 대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알려졌지만, 가족회사의 법인차량을 사용한다는 의혹과 실제 가족들이 타고 다녔다는 주민들의 목격담이 나온 상태다.

    가족회사 '정강' 공금 유용 등 각종 비위 의혹이 제기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지난 11월 6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조사를 받고 있다. 우 전 수석이 가족회사 관련 질문을 받자 날카로운 눈빛으로 기자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앞서 한겨레는 지난 7월 우 전 수석의 사실상 '페이퍼 컴퍼니'인 가족회사 '정강'이 회사 명의로 리스한 시가 2억원대 고급 외제차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를 우 전 수석과 가족들이 타고 다니고 차량 유지비로 매년 수천만원씩 지출했다고 보도했다.

    네티즌이 주장하고 있는 없어졌다는 차량은 포르쉐 파나메라, 포르쉐 911,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외 또 다른 1대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함께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지만 검찰 등 사정기관을 장악하면서 제대로 된 수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지난 11월 6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우 전 민정수석은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가 아닌 처가의 강남역 땅 매각 과정과 의경 아들의 '꽃보직' 논란에 대해서만 조사를 받았다. 특히 이날 우 전 민정수석은 검찰에 출두해 질문하는 취재기자를 째려보고 '황제 조사' 논란까지 터지자 '정치 검찰'을 질타하는 비난 여론이 비등해지면서 뒤늦게 우 전 민정수석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수사는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

    우 전 민정수석은 지난 달 7일 출국금지된 상태로 국내 모처에 은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최순실과 특별한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진 장모 장씨와 우 전 수석의 아내, 3명의 자녀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이미 해외로 도피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우 전 민정수석이 당장 쏠린 이목을 피하면서도 여론에 따라 단기에 복귀할 것을 염두해두고 일시적으로 대피한 것이라 머지 않아 국내에서 꼬리가 집힐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여러차례 대국민 담화에서 보여준 말 바꾸기와 거짓말로 국민들의 100만 촛불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대통령 지지도까지 바닥으로 고꾸라진뒤 여당과 검찰 등 사정당국이 국민의 눈치를 보자 상황이 불리해진 우 전 수석이 다급히 도피를 택하면서 탄핵소추안 가결을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박영수 특검이 박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그리고 우 전 민정수석을 정조준 할 수 있게된 배경이다.

    한편, 네티즌들은 포털사이트 지도 '거리 뷰', 목격담, 차량 번호판을 통한 차량 블랙박스 탐색 등 공간정보 활용과 과거 우 전 수석의 행적이 남은 인터넷 정보, 우 전 수석의 가족과 관련된 정보들을 추적하는 등 우 전 수석의 포위망을 서서히 좁혀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