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JTBC '최순실 PC 입수경위' 의혹 전면 반박



미디어

    JTBC '최순실 PC 입수경위' 의혹 전면 반박

    "더블루K 사무실서 발견했다" 밝혀… "본질 흐리는 주장" 비판도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JTBC '뉴스룸'이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를 증명할 주요 증거물인 최 씨의 태블릿 PC 입수경위와 보도 과정을 상세히 전했다. 국정조사 과정에서 태블릿 PC 입수과정에 대한 의혹제기가 나와 이를 반박한 것이다.

    8일 방송된 '뉴스룸'은 최 씨 태블릿 PC 입수경위와 이후 확인과정, 각종 루머 팩트체크 등을 다각적으로 보도했다. 우선 태블릿 PC 보도를 한 심수미 기자는 "누군가 줬다는 것은 정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저희 보도와 정치적 배경을 연결시키려고 하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심 기자는 "첫 보도를 하기 엿새 전인 10월 18일에 더블루K 사무실에 갔다"고 전했다. 심 기자에 따르면 JTBC는 9월 말쯤부터 각자 영역에서 취재를 해 왔고, 10월 3일에 공식적으로 특별취재팀을 꾸렸다. 미르재단 사무총장 이성한 씨를 10월 4일에, '비선의 비선'으로 지목된 고영태 씨를 10월 5일에 만났다. 심 기자는 이들이 JTBC 취재에 협조한 것이 아니라, 그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거론된 업체명을 꾸준히 추적했다고 설명했다.

    왜 10월 18일에서야 더블루K 사무실에 갔느냐는 질문에 "최 씨가 많은 회사를 차명으로 운영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등기이사로 고영태 씨 이름이 있었고, 독일지사에도 고영태 씨가 대표로 돼 있었다. 당시 독일법인 비덱스포츠에 대기업 돈이 들어간 정황이 보도돼 (독일의) 유료 기업공개 사이트를 확인했더니 비덱과 더블루K 주소지가 같았다"고 답했다.

    심 기자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더블루K 사무실에 언론사 기자가 출입한 것은 JTBC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씨가 9월 초까지도 이곳에 출퇴근했다는 정황과 증언을 확보했고, 황급히 떠나며 남긴 집기에 주목했다고 말했다. JTBC는 태블릿 PC를 발견한 책상 사진과 그 책상에 남겨져 있던 월세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등의 문서를 처음으로 공개하기도 했다.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심 기자는 "처음 태블릿 PC를 열었을 때 볼 수 있는 문서는 6가지 종류에 불과했다. (18일은) 일단 거기까지만 취재했다. 당시 사무실은 문이 열려 있었고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아무나 드나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 훔쳐갈 가능성과 최 씨 측의 증거인멸 시도를 우려해 이틀 뒤인 10월 20일에 태블릿 PC를 가져와 내용을 복사하고 검찰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씨의 국정농단 행태가 드러난 결정적 계기가 된 '태블릿 PC'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연설문 44개를 비롯해 오방낭 등 대통령 취임식 자료부터 미공개 휴가 사진 등이 들어있었다. JTBC는 태블릿 PC 개통은 청와대 김한수 행정관이 했고, 일부 문서는 청와대 정호성 비서관이 했다고 보도해, 최 씨가 국가기밀을 사전에 받아본 것은 물론 이 과정에서 청와대 행정관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심 기자는 고 씨가 검찰 조사에서 자신을 만난 사실과 최 씨의 연설문 수정 부분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고 씨는 7일 국정조사에서 '최 씨가 태블릿 PC 쓰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했고, 이 때문에 일부 의원들이 JTBC 태블릿 PC 입수경위에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심 기자는 검찰 조사에서도 태블릿 PC가 최 씨 것이라는 것을 인정했고, JTBC는 이와 관련해 입수경위를 이미 제출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특히 검찰이 IP 주소를 확인한 결과 최 씨가 이동할 때마다 태블릿 PC도 같은 동선으로 움직인 사실을 확인했으며, 180여 건의 문건이 최 씨에게 넘어갔고 이 중 47건은 직무상 기밀로 박 대통령과 정 비서관이 공모해 유출한 것으로 조사했다고 전했다.

    8일 방송된 JTBC 뉴스룸 (사진='뉴스룸' 캡처)

     

    더블루K 건물 관리인 역시 "(최 씨 측이) 쓰레기 수거하는 거치대, 철판 하나, 책상 하나를 놔두고 갔다. 원목 책상도 비어있는 줄 알았는데 기자님(심 기자)이 아무래도 기자 정신이 있으니까 저랑 같이 가서 본 것 아닌가. 그래서 제가 협조를 한 거잖아요"라고 밝혔다.

    '뉴스룸'은 '팩트체크' 코너에서도 각종 루머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고 씨가 JTBC에게 태블릿 PC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서복현 기자는 "고 씨가 태블릿 PC를 갖고 있더라도 줄 수 있는 관계가 아니었다. (JTBC가 고 씨 말을 근거로) 최 씨가 대통령 연설문 고치는 거 좋아한다고 보도했는데, 바로 항의하고 반박했다. 이런 상황에서 JTBC 취재에 협조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다. 기초사실부터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독일 쓰레기통을 뒤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검찰이 독일 출장 중이었던 심 기자에게 입수경위를 물었고 심 기자가 긍정도 부정도 않자, 태블릿 PC를 독일에서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말해 의혹이 불거졌다는 것이다.

    JTBC가 입수경위에 대해 말을 바꿨다는 고 씨의 주장에 대해서는 "(발견 장소가) 독일 쓰레기통→최 씨 집 관리인→자신의 회사(더블루K) 책상에 있다고 말을 바꿨다고 했는데 이는 외부에서 돌던 얘기이지 우리(JTBC)가 한 번도 언급한 적이 없다. 또, 10월 24일에 (입수경위를) 한 번만 얘기했기 때문에 말을 바꿀 수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