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靑 세월호 7시간 해명의 허점…4시간 27분 행적 묘연



정치 일반

    [단독] 靑 세월호 7시간 해명의 허점…4시간 27분 행적 묘연

    朴 받았단 보고 일부 출처 불분명…해명 모두 인정해도 4시간 여 행적 설명안돼

     

    청와대가 지난 19일 홈페이지 '오보괴담 바로잡기, 이것이 팩트입니다' 코너를 통해 해명한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해명이 청와대와 해양경찰청, 안전행정부 자료와 앞뒤 관계가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의 해명을 전부 인정하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은 ▲배가 거의 침몰한 상태에서 철저한 구조 지시 ▲탑승객 중 상당수 구조 불가 상황에서 추가 지시 없음 ▲4시간 27분 동안 묘연한 행적 등 이해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여 당시 대통령 행적에 대한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세월호 참사 당일인 지난 2014년 4월 16일 오전 9시 24분, 국가안보실에서 문자를 보내 상황을 전파한 것을 시작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당일 관저집무실 및 경내에서 30여 차례의 보고와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이런 해명은 당시 청와대와 해양경찰청 사이에 주고받은 '핫라인' 전화 녹취록이나 당시 작성된 ▲해양경찰청 ▲목포해경 ▲해양수산부 상황보고서 내용과 앞뒤 관계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 靑 "474명 탄 여객선 사고" 문자 보냈다면서 12분 뒤 "500명 탔고요" 뒷북?

     

    청와대는 당일 오전 9시 24분, 국가안보실이 "474명 탑승한 여객선 침수사고 접수, 확인 중"이라는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해양경찰청과 목포해경 등이 현장 상황을 보고한 내용이나 이후 청와대 대응 상황을 보면 청와대의 해명에 대한 의혹이 더해진다.

    목포해경이 오전 9시 2분에 작성한 1차 상황보고서에는 "승선원이 350명 이상"이라고 적혀있다. 해경본청 상황실이 "474명이 탑승했다"고 청와대를 비롯해 각 기관에 1차 상황보고서를 보낸 시각은 오전 9시 30분이었다. 주무부처인 해경이 승선원을 파악해 보고한 시간보다 6분 먼저 청와대가 상황보고 문자를 보냈다는 주장이다.

    청와대의 이후 대응을 보면 청와대가 오전 9시 24분 상황을 파악했다는 주장이 의구심이 커진다. 청와대가 상황보고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하는 시각보다 12분이 지난 9시 34분,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은 해경본청 상황실과 통화를 했는데 "세월호에 500명이 탔고요?"라고 딴소리를 했다.

    청와대가 9시 24분에 문자를 발송한 것이 사실인지, 발송했다면 문자에 담긴 정보는 어떻게 취득했고, 누구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발송했는지에 대한 근거와 증빙자료가 공개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 朴, '철저한 구조' 재차 당부했는데 20분 넘어서야 구조당국에 지시전달?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에 대한 철저한 구조를 지시한 상황을 두고도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당일 오전 10시 15분에 국가안보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지시한데 이어, 10시 22분 다시 전화를 걸어 "샅샅이 뒤져서 철저히 구조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8분 뒤에는 박 대통령이 해양경찰청장에게 전화로 "특공대를 투입해서라도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주장이다.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만으로도 전체 국가 정책이 좌지우지되는 상황인데 대통령이 10분 동안 2차례나 전화를 걸어 철저한 구조를 당부했다면 이런 지시상황이 즉각 구조당국에 전달돼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청와대 위기관리실과 해경본청의 핫라인 녹취록을 보면 청와대는 대통령의 최초 지시 후 22분이 지난 뒤, 해경청장이 대통령과 통화한 시각보다도 뒤인 10시 37분에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해경본청에 전달했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지시사항 전달시간을 잘못 기재했거나 대통령의 신속한 지시가 이어졌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지시사항 전달시간을 고의로 앞당겼다는 의혹이 일 수 있는 대목이다. 청와대의 추가 해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철저한 구조를 지시한 시점은 이미 배가 거의 침몰한 상태였고, 현장에서는 선내 진입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박 대통령이 상투적인 지시만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 朴, 10시 40분 서면보고 받았다는데…근거자료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일 서면보고를 통해 전달받았다는 내용 중 일부가 근거를 찾기 어렵다는 점도 의혹의 대상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당일 10시 37분 정무수석실로부터 70명이 구조됐다는 서면보고를 받았고, 10시 40분에는 안보실로부터 106명이 구조됐다는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10시 32분 해양경찰청이 청와대에 보낸 2차 상황보고서에는 구조인원이 70명으로 기록돼 있고 10시 34분과 17분에 청와대와 해경본청 핫라인 통화 녹취록에도 구조인원이 70명으로 보고된다.

    문제는 박 대통령이 10시 40분에 서면보고를 받았다는 내용의 근거를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10시 37분부터 40분까지 해경과 청와대 핫라인은 통화기록이 없고, 목포해경과 해양수산부 상황보고서 역시 10시 37분 이전에 106명 구조상황을 적은 상황보고서를 발표한 적이 없다.

    대통령의 서면보고 횟수를 늘리기 위한 '꼼수'가 아닌지 청와대의 추가 해명이 필요한 대목이다.

    ◇ 지지부진한 구조에도 朴, 추가지시 없어

     

    청와대의 주장을 전부 받아들이더라도 박근혜 대통령이 지지부진한 구조상황에도 4시간 27분동안 추가 지시를 내리지 않은 이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당일 12시 12분 해양수산부의 4차 상황보고서에는 "탑승객 477명 중 162명 구조, 사망 1명"으로 보고돼 있고, 12시 15분 해경본청의 4차 상황보고서에도 "탑승객 477명 중 162명이 구조, 사망 1명"이라고 보고됐다.

    청와대의 주장대로 9시 24분 "474명이 탑승한 여객선 침수사고"를 인지했다면, 사고 발생 뒤 3시간이 지나도록 탑승객 상당수가 구조되지 못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10시 30분 해양경찰청장에게 "특공대를 투입해서라도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지시를 한 뒤 오후 2시 57분 국가안보실장에게 구조인원 혼선에 대한 질책과 통계 재확인을 지시할 때까지 4시간 27분 동안 별다른 지시 없이 보고만 받았다. 그나마도 대부분 서면 보고였다.

    이와 관련해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청와대는 세월호 7시간을 해명하면서 관저에 있었다고 하지만,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 안 될 해명에 불과하다"며 "4시간 27분간의 행적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기만 했지 지시한 내용도 없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이어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반성 없는 엉터리 해명이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하야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스스로 물러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