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서도 '대통령 하야' 시국선언 봇물



제주

    제주서도 '대통령 하야' 시국선언 봇물

    제주 교수들 "박근혜 대통령 퇴진하고 거국내각 구성하라"

    제주지역교수 115명이 3일 시국선언문을 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분노가 제주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요구로 분출되고 있다.

    제주대와 한라대, 국제대 교수로 구성된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교수네트워크'는 3일 시국선언문을 내 박근혜 대통령은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고 즉시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시국선언은 최순실로 대표되는 국정농단 사태를 맞아 뜻을 같이하는 제주지역대학교 교수 115명의 이름으로 발표됐다.

    이들은 온 국민을 경악과 충격에 빠뜨린 국정농단 파문의 모든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고 못박았다.

    대한민국 최고 통수권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양심을 갖추지 못한 박 대통령이 즉각 하야하는게 마땅하다고 교수들은 강조했다.

    특히 시급한 일은 여야 합의로 국민의 신망을 받는 인사를 총리로 내세워야 한다며 거국중립내각을 통한 부패세력 말소와 민주주의 원칙 정립을 교수들은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지역교수들은 구체적인 요구안도 내놓았다.

    우선 여야합의로 추대된 총리에게 국정의 전권을 맡기고 새로운 거국중립내각이 구성되면 대통령은 국정에서 완전히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철저하게 진상조사한 뒤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협력하거나 방관한 공직자들은 모두 공직에서 사퇴하고 범죄행위에 가담한 경우에는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해체도 촉구했다. 무능한 대통령을 내세운 것도 모자라 최순실 게이트를 옹호하고 공범자 역할을 한 새누리당은 공당으로서의 자격을 잃었다는게 이유다.

    연장선상에서 새누리당 내 친박세력은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즉각 정치권에서 떠나야 한다는 요구도 했다.

    이와 함께 다음 대선은 새로 구성될 거국중립내각이 엄정하게 관리하고 여야 정치권은 국민의 의견이 고스란히 반영될 수 있는 비례대표제 강화 등의 선거법 개정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제주대 로스쿨 학생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생 일동은 2일 시국선언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한민국 헌법 제1조 제2항을 박근혜 대통령은 철저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측근만을 위해 국정을 운영하고 심지어 국가 중대사까지 민간인이 결정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제주대 로스쿨 학생들은 박 대통령이 국가원수라는 직무의 무게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인물임이 자명하고 선열들이 피땀흘려 이룩한 민주주의를 일거에 퇴보시킨 만큼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회는 국정 정상화에 힘쓰고 검찰은 성역없는 수사로 법과 정의를 바로 세우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제주대학교 총학생회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하는 등 제주에서도 대통령 하야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는 제주시청 앞에서 매일 저녁 촛불집회를 여는 등 비선실세 국정농단에 따른 분노가 제주에서도 분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