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메트로·은성PSD 등 압수수색…'메피아' 수백억원 손실 포착



사건/사고

    메트로·은성PSD 등 압수수색…'메피아' 수백억원 손실 포착

    경찰, 경력 163명 투입…유진메트로컴도 압수수색 포함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서울 구의역에서 19세 정비공이 숨진 사고와 관련해 서울메트로와 은성PSD간 수상한 용역계약 의혹을 제기한 CBS노컷뉴스 단독보도 이후, 사고와 계약을 둘러싼 경찰의 전방위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9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서울 광진경찰서·강남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 163명의 경력을 동원해 서울메트로와 은성PSD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서울메트로 본사(전자사업소 포함)와 숨진 김모(19) 군이 근무하던 스크린도어 정비업체 은성PSD 본사·강남·강북지사, 구의역 등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경찰 수사는 지난해 또 다른 정비공이 숨진 강남역 사고와 관련해서도 진행중이며, 해당업체 유진메트로컴 본사·경영관리본부·기술본부, 강남역 등에도 압수수색이 이뤄진다. 메피아 용역계약이 추가로 드러난 전동차 경정비업체 프로종합관리는 빠졌다.

    지난 1일 전담수사팀을 편성하고 대대적인 수사에 돌입한 경찰은 서울메트로가 이른바 '메피아(메트로+마피아)'로 불리는 전직 임·직원들로 구성된 은성PSD 등과 특혜성 용역계약을 맺고, 사업비를 과다 지급해 수백억원의 손실을 보게 된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은성PSD가 서울메트로로부터 지난 5년간 350억원에 이르는 용역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로비나 이에 따른 특혜 등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또, 서울메트로 출신 간부들이 설립한 은성PSD가 사실상 수의계약 형식으로 용역계약을 따낸 것이 국가계약법에 위반되는지 여부 등도 수사할 계획이다.

    동시에 서울메트로 측의 요구로 은성PSD가 서울메트로 출신 퇴직자들을 대거 고용하고, 이들에게 임금과 복지후생을 보장한 계약 내용이 공정거래법 등을 위반했는지도 수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된 자료를 정밀 분석하고 특혜성 용역계약의 위법여부와 용역비 집행의 투명성, 안전관리·감독 책임 등 위탁업무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CBS노컷뉴스는 은성PSD가 서울메트로와 5년간 350억원에 이르는 용역계약을 맺은 뒤 서울메트로 출신 임·직원을 대거 고용했고 수익의 상당부분이 이들에게 돌아간 사실을 보도했다.

    반면, 위험천만한 정비현장에 홀로 내몰려 숨진 비정규직 김 군은 144만원의 월급을 받았고 나머지 현장 기술직 역시 평균 200만원에 불과한 월급을 받아온 것으로 취재결과 드러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