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휘자 구자범 “나는 잠적하지 않았다" (종합)



공연/전시

    지휘자 구자범 “나는 잠적하지 않았다" (종합)

    서울국제음악제 지휘자 교체 논란…류재준-구자범 갈등에 클래식 팬들 안타까워

    지휘자 구자범과 작곡가 류재준. (사진=서울국제음악제 제공)

     

    “류재준이 내게 곡을 맡길 수 없다고 먼저 연락했다. 그런 상황에서 내가 왜 지휘를 하러 가겠는가. 그래놓고는 내가 잠적했다고 하다니.”

    지휘자 구자범이 자신이 잠적했다는 작곡가 류재준의 주장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16일 오후 2016서울국제음악제(SIMF / 조직위원장 임성준, 예술감독 류재준)는 ‘지휘자 구자범이 잠적’했다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해당 보도자료는 구자범이 첫 리허설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갑자기 연주회 탈퇴 의사를 보인 후 현재까지 잠적 중이라, 지휘자를 긴급히 교체했다는 내용이었다. 류재준은 해당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했다.

    이번 음악제는 지휘자 구자범의 3년 만에 복귀 무대로 관심이 쏠렸었다. 때문에 그의 갑작스런 잠적 소식은 언론을 통해 발 빠르면서도 비중 있게 보도됐다.

    하지만 이러한 잠적 주장에 대해 구자범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류재준이 나에게 나오지 말라고 했다”며 자신은 잠적한 게 아니라고 부인했다.

    구자범은 “랑고르 리허설이 끝난 14일 밤에 류재준에게 먼저 전화가 왔다”면서 “다짜고짜 나에게 자신의 곡을 지휘할 자격이 없으며, 절대 맡길 수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는 그에게 ‘지금 그만두라는 그 말에 책임질 수 있느냐, 다른 사람도 같이 있으니 스피커폰으로 돌리겠다. 다시 말해보라’고 했고, 그 말(구자범에게 지휘를 맡길 수 없다)을 함께 있던 사람들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날 내 곁에는 제자 한 명과 모 음대 교수가 함께 있었고, 해당 통화내용은 식당 주인도 들었다. 그 통화 내용을 듣고 모두가 분노했다”고 전했다.

    때문에 구자범은 “15일 리허설은 류재준의 곡만을 연습하는 시간이었다. 나보고 지휘를 못 맡기겠다고 해서 안 갔는데, 잠적이라고 (류재준이) 페이스북에 글까지 올렸다”며 분노했다.

    류재준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구자범 잠적'이라는 제목의 글은 현재(밤 9시 50분) 보이지 않는 상태이다.

    또 구자범은 이를 보도한 언론에 대해서도 섭섭함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단 한 군데도 이 사안에 대해 나에게 연락해 확인하는 기자는 없었다"면서 "어떻게 당사자에게 확인조차 안 하고 막 쓸 수 있느냐”며 강하게 성토했다.

    한편 작곡가 류재준은 <연합뉴스>와 전화인터뷰에서 '자신이 먼저 연락했다'고 정정한 뒤, '통화 도중 구자범으로부터 포기 의사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류재준은 '리허설과 뒤풀이를 잘 마치고 귀가한 뒤 구 지휘자에게 전화했는데 통화 도중 음악제 포기 의사를 밝혔다. 그 뒤로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며 '다음날 리허설에 올 것으로 믿고 연주자들과 대기했으나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나온 양측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류재준이 구자범에게 먼저 전화를 한 것은 맞다. 다만 류재준은 '구자범이 포기 의사를 밝혔다'고, 반대로 구자범은 '류재준이 사퇴를 종용했다'고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양측이 이런 대화가 오간 데에는 연주와 관련해 이견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류재준은 '연주 레퍼토리와 관련해 언쟁이 있었으나 잘 마무리됐다'고 <연합뉴스>에 밝혔고, 구자범은 '작곡가에게 설명을 요구한 차원으로 지휘자와 작곡가 사이에서 흔히 벌어지는 수준'이었다고 'CBS노컷뉴스'에 이야기했다.

    유명 작곡가와 3년 만에 복귀하는 유명 지휘자의 갈등에 클래식 팬들은 사실 관계를 떠나 안타깝기만 하다는 반응이다.

    양측의 주장이 갈리는 만큼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는 어렵지만, 내부에서도 조용히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일 텐데기사나 SNS를 통해 알려지고 확산되는 게 아쉽다는 것이다.

    구자범이 지휘하기로 했던 28일 공연은 폴란드 지휘자 피오트르 보르코프스키가 맡기로 했다고 SIMF 측은 밝혔다. 기존에 기획되었던 랑고르의 교향곡 1번은 말러 교향곡 5번으로 대체되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