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하성 "文이 '김종인 자리' 제안했지만 거절"



국회/정당

    장하성 "文이 '김종인 자리' 제안했지만 거절"

    "安도 비슷한 제안했지만 사양…당내 사람 없어 밖에서 구하는 구조 이해 안 됐다"

    장하성 고려대 교수 (사진=자료사진)

     

    안철수 의원의 경제 멘토로 알려진 장하성 고려대 교수가 1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로부터 선거대책위원장 등 사실상 대표직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고 밝혔다.

    장하성 교수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 의원과의 '경제토크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표를 만나 지금의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겸 비상대책위원장이 맡은 자리에 대한 제안을 받은 바 있다"고 전했다.

    장 교수는"제 자신이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도 있지만, 정당이 어느 한 사람이 자리를 맡는다고 해서 바뀌는 것이 불가능이라고 본다"며 "대선과 지방선거에 지고, 120~130여명 의원 중에 단 한 명도 대표를 시키거나 위원장을 맡아 (당을) 구할 사람이 없다면서 밖에서 사람을 구한다는 구조가 이해가 안됐다"고 위원장직을 고사한 이유를 설명했다.

    더민주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를 도왔던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영입한 것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드러냈다.

    장 교수는 "더더구나 오늘날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는 데 가장 큰 공을 세운 분을 영입해서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면 진작 좀 일으켰어야 되지 않냐"고 꼬집었다.

    그는 "어찌하여 한국의 야당이 바깥에서 사람을, 자신과 궤를 같이 해오지 않은 사람을 끌어들여야 변화가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건지, 정치하지 않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해가 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