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연대론자 千 vs 반대론자 安…절충점은?



국회/정당

    野 연대론자 千 vs 반대론자 安…절충점은?

    창당 이후 본격 논의 불가피…3자 구도시 지역별 연대 가능성

    신당을 추진중인 국민회의(가칭) 천정배 의원과 국민의당(가칭) 안철수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호남 경쟁, 수도권 연대'를 주장해온 천정배 의원이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에 합류하면서 야권연대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안 의원은 지금까지 수차례에 걸쳐 야권연대는 없다고 못박았지만, 특히 수도권에서의 야권연대 필요성은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안 의원이 야권연대를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당창당의 걸림돌이 된다는 인식 때문이다.

    창당에 앞서 야권연대가 논의될 경우 신당 성패를 좌우할 인물 영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2월2일 공식 창당한다.

    윤여준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26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야권연대라는 게 항상 제3정당이 출현하는 데 발목을 잡아왔다"며 "안철수 의원도 그렇고 나도 그렇게 이번에는 이를 정면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우리가 향후 선거운동을 하면서 '정치 교체' '정치심판' 등을 내걸 건데 어떻게 기존 거대 정당과 연대를 할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는 또 "새로운 사람들을 받아야 하는데 새 인물들이 야권연대를 인정하겠냐"고도 했다.

    하지만 국민의당에 합류하기로 한 천정배 의원 측은 생각이 다르다.

    천 의원 측근은 "수도권에서 야권연대를 해야 한다는 우리 입장은 아직도 유효하다"며 "합의문 중에 '새누리당 압승을 저지하겠다'는 게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통합하는 마당에 기술적으로 논의하면서 의견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다수 의원들도 창당 전이라 본격적인 논의를 꺼리긴 해도 야권연대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한 호남 의원은 "새누리당, 더민주, 국민의당이 3파전으로 갔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논의 수준이 달라질 것"이라며 "본격적인 논의는 창당 이후에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야권연대의 큰 흐름은 다음달 말이나 3월 초에 가시화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각 당의 후보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나고 3자 구도 속에서의 총선 결과를 예측할수 있는 여론조사 등이 나와야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이 공식적인 야권연대를 하지 않더라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택적으로 내보내면서 '공멸'의 상황을 피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