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무성 "선진화법 반대의원들, 권력자 찬성에 돌아서"



국회/정당

    김무성 "선진화법 반대의원들, 권력자 찬성에 돌아서"

    "최경환, 정권의 막강한 실력자…의견 조율할 것"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어젠다 추진 전략회의'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좌측 유일호 경제부총리) (사진=윤창원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6일 국회선진화법(국회법 개정안)의 입법 과정에 대해 "권력자가 찬성하니까 반대하던 의원들이 전부 다 찬성으로 돌아버렸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 아젠다 전략회의'에서 "망국법인 국회선진화법은 (개정) 당시 당내 많은 의원들이 반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기서 권력자란 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던 박근혜 대통령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2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선진화법이 꼭 좀 처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철없는 소장파 의원 몇명이 제가 원내대표 할 때 와서 얘기하길래 야단쳐서 돌려보냈다"면서 "그런데 제 후임자(황우여 당시 원내대표)한테 다시 가져갔고, 국회에서 싸우는 모습을 추방해야 한다는 뜻에서 수용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잘못을 종료시키기 위해 공천권에 발목 잡혀있는 국회의원들에게 정치적 철학과 소신을 굽히지 말라는 뜻에서 100% 상향식 공천을 제가 온갖 모욕과 수모를 견디면서도 완성시킨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의원들이 공천권 때문에 당 지도부의 뜻을 거스를 수 없었지만, 상향식 공천으로 소신에 따라 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