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대희 "정치의 서글픈 모습"…김종인 직격



국회/정당

    안대희 "정치의 서글픈 모습"…김종인 직격

    "난 친당·친국민"

    안대희 전대법관 (사진=박종민 기자)

     

    새누리당의 ‘험지 차출론’에 의해 4·13 총선에서 서울 마포갑에 출마하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2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최고위원으로 처음으로 참석했다.

    안 최고위원의 첫 발언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으로 옮긴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에 대한 비판이었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캠프에서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았던 안 최고위원은 “경제분야를 맡았던 그분(김종인 위원장)께서 최근 야당에서 정치하시는 모습을 보고 ‘우리 정치의 서글픈 모습을 국민에게 또 한번 보여드리는구나’ 라고 생각했다”고 김 위원장을 직격했다.

    그는 “다른 민주주의 국가에선 잘 없고 정당정치를 기초로 하는 나라에서는 국민들에게 정체성의 혼란을 초래하는 일이 아닌가”라며 “저 혼자서라도 국민의 여망인 정치쇄신 작업을 마무리하는 게 올바른 일이고 국민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해 최고위원직에 들어오게 됐다”고 말했다.

    안 최고위원은 또 “19대 국회는 입법자로서 본연의 책임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라며 “정부·여당이 정책과 법을 만들어 시행한 후 선거를 통해 평가받는 게 민주주의인데, 정부가 법을 만들어 정책을 시행하는 것조차 원천봉쇄해 버리니 아예 민주주의가 작동할 기회를 막아버리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며 야당과 국회선진화법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 변화 없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며 “이번 총선을 정치 개혁, 국회 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