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떠나고 김홍걸 들어오고…호남민심 향배는?



국회/정당

    박지원 떠나고 김홍걸 들어오고…호남민심 향배는?

    文 "야당의 본류 표명" vs 安, 침묵 vs 동교동계 "아들 움직인다고 호남 안 움직여"

    김홍걸 교수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 객원교수가 24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김 교수의 입당은 동교동계 좌장격인 권노갑 전 상임고문과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통하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동교동계 인사가 대거 탈당한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호남 민심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 쏠린다.

    김 교수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문재인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입당 기자회견을 열고 더민주가 60년 야당의 정통본류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더민주는 아무리 당명이 바뀌어도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라며 "더 이상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을 나눠선 안 되고, 더이상 아버님과 호남을 분열과 갈등의 수단으로 삼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분열의 이름으로 아버님을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분이 하늘에서 눈물을 흘리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노갑 전 고문과 박지원 의원 등이 문재인 대표 등 더민주 지도부에게 사실상 야권 분열의 책임을 물으며 탈당한 것에 대해 'DJ와 호남을 분열과 갈등의 수단을 삼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김 교수는 이번 입당을 어머니 이희호 여사와 상의했다고 밝히며 "어머니께 제 뜻을 말씀드렸고 '신중히 잘 판단해서 할 것으로 믿는다'고 하셨다"며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어머니는 현실정치에 개입하지 않는 분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못 박았다.

    문재인 대표는 "대단히 상징적이고 소중한 분을 모시게 됐다"며 "김 교수의 입당은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로서 통합과 단결의 구심이 우리당에게 있다는 대내외적 표방"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통합의 상징인 DJ·노무현 두 분이 분열이 이름처럼 된 것이 정치 시작한 이래 가장 마음 아팠다"며 "대표직을 내려놓는 시점에 김 교수가 통합·단결을 위한 역할을 자임해 든든한 마음으로 떠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김 교수의 입당으로 동교동계 연쇄 탈당이 호남 민심에 악영향을 끼치는 상황을 일정 부분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박지원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윤창원 기자)

     

    하지만 김 교수의 행보가 실제 야권과 호남민심에 미칠 영향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민의당(가칭)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안철수 의원은 김 교수의 더민주 입당에 대해 즉답을 피하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민의당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김 교수의 더민주 입당에 대한 영향을 묻는 질문에 "저희들은 당을 만들 때 가장 우선적으로 말씀드린 게 정권교체다. 수권 가능한 정당이 되겠다. 그래서 정권교체를 하겠다는 말씀드렸다"며 정면 대응을 피했다.

    '분열의 이름으로 아버지 이름을 말하지 말라'는 김 교수의 발언에 대해선 "저희들은 현장에서 충분히 실무 경험과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좋은 분들이 정치에 봉사하고, 따라서 대한민국이 갖고 있는 커다란 문제를 함께 풀고 기여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역시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