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위안부 합의 무효? 동남아에서는 한국 수준 요구"



대통령실

    朴 "위안부 합의 무효? 동남아에서는 한국 수준 요구"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TV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일본과의 위안부 피해자 협상에 대해 최상의 노력을 다했다며 무효화와 재협상 요구를 일축했다.

    박 대통령은 13일 대국민담화 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과정에서 "협상에는 여러가지 현실적 제약이 있어 우리가 100% 만족할 수는 없다"며 "24년간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다루지 못하고 심지어 포기까지 했던 어려운 문제를 최대한의 성의를 갖고 지금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받아내서 노력한 그것은 인정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작년에도 9분의 피해자 할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정말 시간이 없다. 한분이라고 계실 때 사과를 받고 명예와 존엄을 회복시켜 드려야 한다는 절박한 노력을 했었다"고 말했다.

    피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듣지 않았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박 대통령은 "작년만 해도 외교부 차원에서 지방 곳곳을 다니며 15차례 관련 단체와 할머니들을 만나서 노력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바라는 게 무엇인지를 들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할머니들의 요구는 일본군이 관여했다는 것에 대한 인정,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 일본 정부의 돈으로 정부가 피해 보상을 해야 한다는 세가지로 요약됐다"며 "이번 합의는 이 세가지를 충실하게 반영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2016. 1. 13 [전문]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2016. 1. 13 [전문]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질의응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