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수혁 6자회담 초대 수석대표, 더민주 인재영입 3호



국회/정당

    이수혁 6자회담 초대 수석대표, 더민주 인재영입 3호

    DJ가 발탁…盧정부서 국가정보원 제1차장 역임…朴, ‘외교안보 가정교사’ 역할도

    이수혁 초대 6자회담 수석 대표 (사진=자료사진)

     

    이수혁 초대 6자회담 수석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의 인재영입 3호로 5일 더민주에 입당했다.

    이수혁 전 수석대표는 1997년 주미대사관 참사관으로 근무하며, 남북한 간 비공식 외교경로인 '뉴욕채널'을 최초로 개설한 인물로 같은 해 제네바 4자회담의 성사를 이끌어냈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9년 외교통상비서관으로 발탁했고, 2003년 6자회담 초대 수석대표를 역임했다. 2005년 주독일대사를, 2007년에는 국가정보원 제1차장(해외담당)을 역임했다.

    이 전 수석은 지난 2011년 수개월 동안 여권 유력 대선주자였던 박근혜 의원의 외교안보 가정교사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 전 수석이 2011년 박근혜 의원의 싱크탱크였던 '국가미래연구원' 외교‧안보분과에 소속돼 박 의원의 당선을 지원한 것으로 보도됐지만, 이 전 수석 측은 "박 의원이 외교자문 역할을 해달라고 해서 도움을 줬던 것은 사실이지만 국가미래연구원 등 정당이나 정치조직에 몸을 담은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더민주는 이 전 수석에 대해 "외교관의 협상력과 학자의 깊이를 모두 가진 동북아 외교의 살아있는 전설"이라며 "한반도비핵화와 대북관계, 통일정책, 대미외교, 대독외교, 국가안보를 아우르는 자타공인 최고의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