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軍 위안부협상 전격 타결…한일관계 새 국면(종합)



국방/외교

    軍 위안부협상 전격 타결…한일관계 새 국면(종합)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를 최종 타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한일관계의 최대 걸림돌이자 난제 중의 난제였던 일본군 위안부 협상이 전격 타결됐다.

    1991년 8월 위안부 피해자 고 김학순 할머니가 피해 사실을 공개증언하며 그 실상이 세상에 알려진지 24년여만이다.

    오랜 세월 우여곡절을 겪었고 앞으로도 최종 마무리까지는 진통이 예상되지만 한일관계는 질곡의 과거를 딛고 미래로 나아갈 새 동력을 얻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2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1시간 남짓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협상 타결을 선언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내각총리대신은 일본국 내각총리대신으로서 다시 한 번 위안부로서 많은 고통을 겪고 심신에 걸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에 대해 마음으로부터의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도 본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임해왔으며, 그러한 경험에 기초하여 이번에 일본 정부의 예산에 의해 모든 전(前) 위안부 분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를 강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는, 한국 정부가 전 위안부 분들의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재단을 설립하고, 이에 일본 정부 예산으로 자금을 일괄 거출하고, 일한 양국 정부가 협력하여 모든 전 위안부 분들의 명예와 존엄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한일 공동재단 설립 등의 조치가 착실히 실시된다는 것을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이번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향후 한일 양국 정부는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비판하는 것을 자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윤병세 장관은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표명과 이번 발표에 이르기까지의 조치를 평가한다”면서 일본 측의 착실한 이행을 전제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에 동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