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목사 간첩' 수사 파문 커져..기독교평화행동, "정권 저항세력 엮는 신호탄"



종교

    국정원 '목사 간첩' 수사 파문 커져..기독교평화행동, "정권 저항세력 엮는 신호탄"


    국정원.

     


    [앵커]

    국정원이 지난 14일 새벽 한국기독교회관에 입주해있는 기독교평화연구소를 전격 압수수색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국정원이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에서 활동하는 목회자 두 명을 간첩 혐의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송주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정원은 최근 기독교평화행동에서 활동해 온 예장 합동 소속의 김성윤 목사와 감리교 최재봉 목사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은 최재봉 목사가 중국에서 북한 공작원과 접선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며 법원에서 받아온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했습니다.

    [스탠딩] 송주열 기자
    “지난 14일 새벽 1시 쯤 국정원과 경찰 병력 20여 명이 이곳 한국기독교평화연구소에 들이닥쳤습니다. 이곳에서 김성윤 목사와 최재봉 목사의 소지품 70여 점을 압수해갔습니다.”

    국정원은 김 목사가 북한 대남공작부서에서 지령과 공작금을 받고 지하조직을 만들어 반정부 여론을 조성하려 한다는 혐의를 잡고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체포했습니다.

    김 목사는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습니다.

    최재봉 목사는 김 목사와 주기적으로 만나 사회혼란을 기도하고 지하조직을 결성하려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최 목사는 25일 국정원 출석 요구를 받은 상탭니다.

    [인터뷰] 최재봉 목사 /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저는 하나님 앞에서 저의 죄를 고백하지만 정권과 이념 앞에서 저는 절대로 죄인이 아닙니다.”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은 국정원이 김 목사와 최 목사에 대해 간첩 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을 두고 과거 공안당국의 간첩조작 사건을 연상시킨다고 비판했습니다.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고문 문대골 목사는 "공안 당국이 탈북자 김련희 씨의 북송을 촉구하는 목회자들을 간첩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문 목사는 이어 “공안 당국이 현 정권에 저항하는 세력들을 엮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인터뷰] 문대골 목사 /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고문
    “조작이죠. 조작이구 말구요. 날이 지나면 틀림없이 이 문제는 김성윤 문제가 아닌 김련희 문제와 엮이면서 평화행동목자단도 엮어지지 않는가 생각이 듭니다.”

    한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와 12개 기독교단체들은 최근 국정원의 수사를 주시하겠다는 항의 서한을 국정원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영상취재] 채성수
    [영상편집] 정영민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