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與 거부 뻔한 교과서 논의기구 제안한 이유는



국회/정당

    문재인, 與 거부 뻔한 교과서 논의기구 제안한 이유는

    文 "마지막 협상카드"…與 "정치적 노림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9일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가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관련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중단과 역사학계와 교육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9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역사교과서 발행체제의 개선방안을 백지상태에서 논의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문 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 제안을 한지 30분도 지나지 않아 "정치적 노림수"라고 즉각 거부하면서 문 대표의 입장이 멋쩍게 됐다.

    박 대통령과 여당의 일관되게 보여준 '국정화 저지 의지'를 감안하면 이런 반응은 예견된 수순인만큼 문 대표가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예정되지 않았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학계와 교육계 등 전문가들과 교육주체들이 두루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해 발행체제 전반을 검토하고 논의해 보자는 제안"이라며 논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논의기구 결과에 따르는 것을 전제로 그때까지 정치권은 교과서 문제 대신 산적한 민생현안을 다루는 데 전념하자는 취지"라며 "그리 된다면 우리 당도 국정교과서 반대 서명운동을 잠시 접고 사회적 논의기구 결론이 나올 때까지 경제 민생 살리기에만 전념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문 대표의 기자회견문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문제를 정치의 한복판으로 끌어오는 것으로 정쟁을 지속시키겠다는 정치적 노림수에 불과하다"며 문 대표의 제안을 단칼에 거절했다.

    김무성 대표 역시 "사회적 기구가 바로 집필진 구성"이라며 "문 대표가 사회적 기구 구성을 필요로 느꼈다는 것은 곧 현행 교과서가 잘못됐다는 것을 인정한 것으로 생각하고, 집필진 구성에 야당의 의사도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하면 그게 바로 사회적 기구로 생각한다"고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의 무대응과 여당의 거절이 불 보듯 뻔 한 상황에서 문 대표가 이런 제안을 한 이유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야권 일각에서는 "문 대표 측이 재보선 패배 책임론을 교과서 국면으로 전환하기 위한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새정치민주연합 한 중진 의원은 "수도권과 호남 등 야권 강세지역은 물론 문 대표의 지역구이자 문 대표가 직접 방문해 지원을 했던 부산 사상구 선거도 졌다. 당 지도부가 그만큼 재보선을 신경 쓰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이런 선거결과를 두고 대표 책임론이 나오는 상황에서 정부 여당에 국정화 관련 카드를 던져서 여론을 국정화 쪽으로 돌리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논의기구에서 국정화가 맞다는 결론을 내리면 그대로 따를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예정고시가 닷새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싸우겠다는건지 말자는건지 이해 못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당 관계자는 "이번 재보궐 선거가 표심을 그대로 반영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만큼, 문 대표가 그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수면 아래로 사라졌던 당내 비주류들의 목소리를 좀더 억제하려는 것 아니냐"고 분석하기도 했다.

    하지만 문 대표 측은 "다음달 5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앞두고 정부와 여당을 향한 마지막 협상카드를 제시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문 대표와 가까운 인사는 “논의기구 구성 제안은 일주일 전부터 검토했던 방안 중 하나로 발표시점을 고민하고 있었다”며 “(재보선 패배 책임론 무마 등) 다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표 측이 국정교과서 저지를 위해 공조하자며 손을 잡았던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천정배 의원과의 공조를 가볍게 여긴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