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의총서 오픈프라이머리 논의…공천갈등 2라운드?



국회/정당

    野, 의총서 오픈프라이머리 논의…공천갈등 2라운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이 오는 22일 의원총회를 열어 완전 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입법화와 관련된 논의를 하기로 했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최규성 의원 등 79명은 오픈프라이머리 입법화를 제안하며 이를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해 줄 것을 이종걸 원내대표에게 요청했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20일 오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최규성 의원이 공식 요청한 오픈프라이머리 의총을 오는 22일 오전 쯤 열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날 한국사 부분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강의를 듣고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대응 방안 등 논의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최 의원은 내년 총선에서 5대 중범죄(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를 제외하고 국민전원의 직접투표(또는 국민 70% 권리당원 30%)로 당의 후보자 공천을 결정하는 제도(오픈프라이머리) 입법화를 제안하며 소속 의원 79명의 서명을 받아 이를 위한 의원총회를 열어줄 것을 이 원내대표에게 요청했다.

    요청에는 그동안 문재인 대표나 혁신위에 각을 세워온 김한길·박지원·안철수 의원 등 비주류 인사들은 물론 문 대표와 가깝거나 친노(친노무현) 인사로 분류되는 이해찬·노영민 의원 등의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당직을 맡은 의원들과 수도권 중진 의원, 다수의 호남 의원들도 포함돼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