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 대통령 "몽골의 민주화와 체제전환은 좋은 본보기"



대통령실

    박 대통령 "몽골의 민주화와 체제전환은 좋은 본보기"

    몽골 민주화 25주년 행사에 영상메시지 보내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여름휴가 중임에도 29일 몽골 민주화 25주년 기념행사에 "몽골의 민주화와 체제전환은 국제 사회의 좋은 본보기"라는 내용의 축하 영상메시지를 보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몽골 민주화 25주년' 기념행사에 보낸 축하 영상 메시지에서 "몽골 민주화 25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날에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해서 축하인사를 드리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몽골의 성공적인 민주화 구현과 체제전환 사례는 국제사회에 좋은 본보기를 제시하고 있고, 동북아 지역의 민주주의 확산과 평화 정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몽골은 지난 1990년 민주화 이후 체제전환의 어려운 과정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민주주의를 정착시켜 왔다"며 "엘벡도르지 대통령님을 비롯한 지도자들의 신념과 지도력, 그리고 몽골 국민들의 뜨거운 열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몽골 민주화 25주년인 올해는 한국과 몽골이 수교한지 25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며 "한국과 몽골 양 국민들은 인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유대의 뿌리가 깊다. 이런 특별한 유대를 바탕으로 양국관계는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하나의 물방울이 모이고 모여 바다를 이룬다'는 몽골 속담처럼, 앞으로도 두 나라의 노력들이 하나하나 더해져서 양국이 공동 번영의 큰 길로 함께 나아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몽골어로 '안녕하십니까'를 뜻하는 "사인 바이노"라고 인사를 건넸으며 "다시 한번 몽골 민주화 25주년을 축하드리며, 엘벡도르지 대통령님의 건안과 몽골 국민의 행복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25년 전인 지난 1990년 7월 29일은 몽골에서 최초로 민주적 절차에 의한 자유선거가 실시된 날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