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직원 자살 뒤의 국정원…'조직적 묵인·활용 정황' 까지



사회 일반

    직원 자살 뒤의 국정원…'조직적 묵인·활용 정황' 까지

    (자료사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가정보원(국정원) 직원 임모(45)씨가 해킹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국정원이 이를 묵인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임 씨는 지난 18일 오전 11시 55분쯤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화산리 한 야산 중턱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유서에서 "지나친 업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으킨 듯하다"며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켜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어떻게 자료 삭제가 가능했고, 자료를 삭제할 때까지 국정원이 아무런 감시를 하지 않았느냐는 점이다.

    ◇ '요주의 인물'이 '요주의 자료' 삭제에도 깜깜?

    국정원 직원들은 지난 19일 '동료 직원을 보내며'라는 성명서를 통해 "그는 2012년도 문제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을 실무판단하고 주도한 사이버 전문 기술직원"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해킹 프로그램의 실무 담당자인 그는, 논란이 불거진 이후 국정원으로부터 '요주의 인물'로 관리됐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국정원이 임 씨를 상대로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사실관계를 강도 높게 확인했고, 그는 이 과정에서 잠도 제대로 못 잔 채 일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국정원은 17일 '입장문'에서,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프로그램 사용 기록을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때문에 적어도 해킹 프로그램만큼은 평소보다 더욱 철저하게 관리됐어야 했지만 의혹의 핵심인 임 씨 손에 지워져버린 것.

    국정원이 묵인 또는 방조하지 않고서는 임 씨가 해킹 프로그램을 삭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드는 이유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이 점에 대해 강력하게 의혹을 제기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국가기밀을 윗선의 보고와 허락도 없이 실무자가 임의로 삭제했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윗선과의 모의가 의심되는 대목이다"고 지적했다.

    ◇ 이례적 '국정원 직원 일동' 성명…직원들은 "몰라"

    국정원 직원들의 성명서 역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카드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이 성명서는 "(임 씨가) 누구보다 업무에 헌신적이고 충성스럽고 유능한 직원이었다"며 "본인이 실무자로서 도입한 프로그램이 민간인 사찰용으로 사용됐다는 정치권과 일부 언론의 무차별적 매도에 분노하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집단행동은 전례없는 것으로 국정원장의 승인 없이 이뤄질 수 없다는 분석이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성명인지 불분명한 탓에 국정원 측에서 어떤 의도를 갖고 배포한 성명서라는 의혹의 시선이 드리워진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