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문대생에 '이공계 복수전공' 허용…'인구론' 없어질까?



취업/직장인

    인문대생에 '이공계 복수전공' 허용…'인구론' 없어질까?

    기업에 인문계 채용 촉진 유도

    자료사진 (윤성호 기자)

     

    정부가 인문계열 대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이공계열을 복수전공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학의 진로지도 관련 교과목은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취업활동과 장학금을 연계하는 '역량강화 포인트제'도 실시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문계 전공자 취업촉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인문계 전공자의 취업 문턱을 넓혀 주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인문계열 전공자의 취업률은 공학이나 자연계열, 의약계열 등 타 전공교과 보다 한참 낮다.

    인문계 대졸자는 전체 졸업자의 59%에 달하지만, 인문대와 사회대 졸업자의 취업률은 각각 45.5%, 54.1%에 불과하지만, 공대는 65.6% 의·약대는 72.1%로 상대적으로 높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기업의 인력수요는 이공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한 반면, 인문계 대졸자는 오히려 늘어 취업난이 심해졌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극심한 인문계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이공계 융합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문계 전공자의 이공계 분야 등의 복수전공 허용을 확대한다.

    또 청년취업아카데미, 폴리텍대학 등에서는 인문계 친화적 기술 분야의 우수 교육훈련과정을 마련하기로 했다.

    재학 중 진로 결정에 대한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진로지도 관련 과목은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도록 유도하고, 진로지도 등의 참여 실적과 장학금을 연결하는 '역량강화 포인트제'를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