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친박게이트·자원외교 '투트랙 특검' 제안



국회/정당

    문재인, 친박게이트·자원외교 '투트랙 특검' 제안

    "성완종 사면은 후임 대통령 정치적으로 고려한 것"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3일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에 대해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리스트와 관련해,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에 대해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대통령 측근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이든 박근혜 대선캠프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의혹이든 누가 돈을 받았고 그 돈을 어떻게 썼는지 밝히는 게 핵심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 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바랐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다. 돈을 줬다고 고백한 사람은 잡아가고, 돈을 받았다는 사람은 숨겨주는 꼴이다"고 지적하며 특검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하지만 문 대표가 언급하는 특검은 새누리당이 줄곧 주장해 온 '상설 특검'과는 다른 특검이다. 문 대표는 "친박 비리게이트와 관련한 특검은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어야 한다"며 별도의 특검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새정치연합은 현행 상설 특검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하기 때문에 수사 독립성이 위축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문 대표가 말하는 '공정성 담보'는 특검 추천권을 야당이 갖고 이를 대통령이 수용하는 방안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또 이병기 현 비서실장의 사퇴를 주장하는 동시에 황교안 법무부장관, 우병우 민정수석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관련 수사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도 요구했다.

    문 대표는 "지난 시절 한나라당의 충격적인 차떼기 사건 때, 박근혜 대통령은 당을 천막당사로 옮기고 부패정치와 결별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라며 "하지만 대통령이 되는 과정에서 그리고 대통령이 된 후 가까운 사람들이 다시 부패정치 사슬에 엮이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천막당사를 능가하는, 더욱 뼈를 깎는 대안을 내놔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박근혜 정권은 정통성의 위기에서 헤어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