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대사 찾은 與野 대표, 종북 논란 '신경전'



사건/사고

    美 대사 찾은 與野 대표, 종북 논란 '신경전'

    金 "종북좌파의 한미동맹 파기 시도" 文 "정치적 악용, 한미관계 부담일 뿐"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왼쪽)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여야 지도부 등 유력 정치인들은 8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연이어 만나 쾌유를 빌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여야 대표는 입을 모아 한미동맹을 강조했지만, 이번 사건을 놓고 제기된 '종북 배후세력설'에 관해서는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으며 신경전을 벌였다.

    우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8일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찾아 리퍼트 대사를 위로했다.

    이날 오전 먼저 병실을 방문한 김 대표는 병실을 나서며 "종북좌파들의 한미동맹 파기 시도는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번 사건은 종북좌파들이 한미동맹을 깨려는 시도였지만, 오히려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하고 더 결속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리퍼트 대사는 "이번 사건은 나는 물론 미국에 대한 공격"이라며 "이번 사건을 슬기롭게 극복해 한미동맹을 더 공고히 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한미관계와 양국 국민의 우호가 앞으로 더 강화되기 바란다"고 답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역시 같은 날 오후 리퍼트 대사를 병문안한 뒤 "이번 사건을 종북세력에 의한 사건이라고 정치적으로 악용한다면 오히려 한미 양국 관계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은 한미동맹이 조금이라도 손상되면 안 된다고 믿고 양국관계가 더 발전하고 우의가 돈독하게 되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리퍼트 대사는 "양국관계를 공고히 하는 결의를 더욱 다지는 일이 되도록 모두 노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