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 대통령 빛바랜 개각…쇄신요구 높은데 비서실장 교체 불발



대통령실

    박 대통령 빛바랜 개각…쇄신요구 높은데 비서실장 교체 불발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7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통일부 등 4개 정부부처의 개각을 시행했으나, 관심을 모았던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는 설 연휴 이후로 미뤄지는 등 인적쇄신의 의미를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17일 통일부 장관에 홍용표 통일비서관, 금융위원장에 임종룡 NH농협금융지주 회장, 국토부 장관에 새누리당 유일호 의원, 해수부 장관에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을 내정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다.

    박 대통령이 이완구 신임 총리 임명에 이어 4개 부처의 개각을 시행함에 따라 적어도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시점까지 국정운영을 담당할 2기 내각이 출범한 셈이다.

    먼저 박 대통령은 교수 출신의 홍용표 청와대 통일비서관을 통일부 장관으로 발탁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외교수석실을 두루 경험한 50대 초반의 홍 비서관을 통일부 장관으로 기용함으로써 통일정책을 둘러싼 원만한 소통을 꾀하고 통일준비위원회 체제를 강화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기재부 차관 등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의 임종룡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금융위원장으로 내정한 것도 실무적인 정책 능력을 평가한 것으로 관측된다.

    유일호 유기준 의원 등 친박계 의원 2명을 장관으로 전진 배치시킨 것도 눈길을 끈다. 이번 개각으로 이완구 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교육부총리, 김희정 여성부 장관과 합쳐 모두 6명의 국무위원이 현역 국회의원으로 채워졌다.

    박 대통령이 경제 활성화와 4대 분야 구조개혁 등 국정 과제를 보다 속도감 있게 밀고 나가기 위해 전체적으로 친정체제를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기대를 모았던 김기춘 비서실장의 교체는 이뤄지지 못했다. 김 실장의 사의는 수용됐으나 설 연휴 이후로 교체가 미뤄진 것이다.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김기춘 비서실장이 그동안 몇 차례 사의를 표명했고, 대통령께서 이를 받아들이신 걸로 안다"며 "후임 비서실장은 설 연휴가 지난 뒤 적절한 시일을 택해서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언론이 다양한 경력의 인물들을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했음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이 선뜻 후임 비서실장을 확정하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박 대통령의 고심이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과 국정운영의 호흡을 잘 맞출 수 있으면서도, 인적쇄신의 의미를 살리며 여론의 기대에 부응할 만한 인물을 찾는 일이 쉽지만은 않은 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사정을 감안한다고 해도 전국적인 이동을 통해 민심이 집약적으로 모아지고 표출되는 설 연휴 이전에 비서실장 교체를 하지 못했다는 것은 박 대통령의 인력 풀과 리더십의 폭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민심이 수렴되는 설연휴 기간 전에 선제적으로 인사쇄신을 단행해 국민들의 공감과 동의를 확대함으로써 국정동력을 키워나갈 기회를 놓쳤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