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와 관련해 그간 언급을 자제해온 충북도와 청주시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하고 나섰다.
이 문제를 놓고 그동안 대전과 호남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도내에서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었지만, 충북 자치단체는 충청권 공조 등을 고려해 신중한 태도를 취해왔다.
그러나 KTX가 서대전역에 정차하게 되면 오송 분기역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는 우려에 더는 침묵할 수 없었던 것.
도는 서대전역 경유가 KTX를 저속철로 전락시키고 오송역의 위상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호남선과 경부선 KTX 오송역의 정차를 대폭 증회해 줄 것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충북도 조병옥 균형건설국장은 22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 본연의 고속기능을 훼손할 우려가 있고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우려가 있다"며 "서대전역에는 1대도 정차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도 서대전역 경유 주장은 편협한 지역 이기주의라며 논의 중단을 정부에 촉구했다.
청주시 이상수 건설교통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대전 경유 주장은 KTX 오송분기역으로 국가철도망 X축 실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자는 정책목표에 정면 배치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3월 호남고속철도 1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오송에서 광주까지 55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존선을 이용해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되면 소요시간이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된다.
이 때문에 서대전역을 경유해야한다는 대전시의 주장에 호남권은 벌써부터 크게 반발해왔다.
KTX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 논란은 정치권의 뜨거운 쟁점으로도 번지며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앞으로 국토교통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앞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최근 KTX 호남선 전체 운행편수의 20% 정도를 서대전역에 경유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호남고속철도 종합운행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해 인가를 신청했다.
그러나 애초 구상에는 서대전역 경유가 빠져 있었으나 대전시 등의 요구를 받아들여 계획안이 마련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시작됐다.
한편, 충북과 호남권 시민단체도 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논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전남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 충북과 호남지역 시민단체는 최근 공동성명서를 내고 "호남고속철도 건설목적에 역행하는 서대전 경유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특정지역 이기주의에 휩쓸려 노선과 운행계획이 변경되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가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